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테트리스] 개막TSD (퍼펙트 클리어 중시)

본문

이번에 다룰 빌드는 퍼펙트 클리어를 중시한 개막TSD(T-Spin Double Opening, 開幕TSD) 빌드입니다.

 

제가 이 글을 처음 올릴 당시에는 빌드 이름이 없었던 것 같은데, 나중에는 Black Tea Cannon(홍차포)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TKI 3 오프너는 다른 글에서 다룬 바 있으니 흥미 있는 분들께서는 읽어 보시면 좋겠습니다.

[뿌요뿌요 테트리스] 개막 TSD (TKI 3 Opening)


영상을 먼저 보겠습니다. 뿌요뿌요 테트리스 상위권 유저 Wumbo의 영상입니다.

왼쪽 유저는 여기서 소개드릴 형태를 사용하고 있고, 오른쪽 유저는 TKI 3 오프너를 쓰고 있습니다.

 

TKI 3 오프너는 I미노만 일찍 나오면 만들 수 있지만, 이건 만들 수 있는 조건이 조금 까다롭습니다.

대체로 I, J, O가 빠르다 → 왼쪽

대체로 I, L, O가 빠르다 → 오른쪽

조건이 까다로워서 많이 만들어 보셔야 합니다. 홀드로 대처 가능한 경우도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기본형

 

설명의 편의상 두 형태 중 왼쪽 형태로 설명을 드립니다. 첫 번째 가방으로 T스핀을 하고 나면 아래의 형태가 됩니다.

TSD 이후

 

여기서 우선은 위 영상 처음에 나오는 형태가 가능한지 살펴 봅니다. 그다지 확률이 높지는 않습니다. 대체로 두 번째 가방의 Z가 빨리 나와야 하고, L이 늦게 나와야 하며 세 번째 가방의 첫 번째 미노는 O가 나와야 합니다. 위 영상의 첫 번째 게임이나 아래와 같은 상황입니다.

최단 퍼펙트 클리어

 

위와 같은 상황이라면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하면 됩니다.

최단 퍼펙트 클리어 예시

 

하지만 위 형태는 확률이 상당히 낮은 편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아래의 형태를 만듭니다. 각 칸의 숫자는 퍼펙트 클리어 확률을 의미합니다. 확률은 knewjade가 만든 solution-finder [링크=github]를 이용하여 구했습니다 [사용법 링크=일본어].

 

참고로 A 형태는 소프트 드랍까지 이용한다면 상당히 높은 확률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극단적인 예를 들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A형태 예시

 

▼아래는 퍼펙트 클리어가 가능한 형태의 예시입니다. A형태가 가장 중요하고, A형태를 만들 수 없을 때의 차선책을 1~2개 정도 익히면 됩니다.

 

퍼펙트 클리어 유형

 

각 방법에 대한 퍼펙트 클리어 방법은 아래를 보시면 됩니다. 역시 knewjade가 만든 solution-finder [링크=github]를 이용하였습니다. [사용법 링크=일본어]. 누르면 펼쳐집니다. 모두 알 필요까지는 없어 보이지만 가능한 한 많이 익혀 두시는 게 좋겠습니다.

 

A형태는 특히 중요하면서도 수가 많기 때문에 유형을 나누어 설명 드릴 것입니다. 좌우 대칭이기 때문에 한 번 익히면 양쪽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보기

실전에서 사용하려면 NEXT를 보고 바로 만들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형태를 간략하게 만들어 외웁니다. 이 부분은 Harddrop의 Okey_Dokey가 쓴 글[링크]의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홀드까지 포함해서 첫 3~4개의 미노로 아래 형태를 만들 수 있다면 100% 성공입니다. Okey_Dokey에 의하면 아래의 형태만 알아도 86.9%의 상황에 대응 가능하다고 합니다. 21개의 형태입니다. 대체로 S나 Z가 빠르게 나오면 편합니다.

 

NEXT 4개

 

더 완벽하게 다루려면 미노를 홀드 포함 5개까지 보아야 합니다. 역시 첫 4~5개의 미노로 아래의 형태를 만들 수 있다면 100% 성공입니다. 아래의 형태를 모두 알면 99.5%의 상황에 대응 가능하다고 합니다.

우선은 위 그림과 형태가 유사한 것들입니다.

NEXT 5개_1

 

처음에 정리한 그림과 유사성이 별로 없는 형태입니다. 역시 S나 Z가 빠르게 나오면 대체로 편합니다.

 

NEXT 5개_2

 

위에서 99.5%라고 했는데 그러면 0.5%는? Okey_Dokey에 의하면 세 번째 가방의 다섯 미노가 TILOJ로 구성되어 있고(=SZ가 제일 뒤에 있고), 4번째는 O, 5번째는 L이나 J인 경우라고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아래의 방법을 사용합니다. 홀드를 이용하면 맨 위에 있는 4개만 알아도 된다고 합니다.

0.5%

 

이렇게 학습을 하면 형태 1에 대해서는 100% 퍼펙트 클리어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퍼펙트 클리어 방법은 위에 적힌 것 외에도 더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모든 방법을 나열합니다.

 

더보기
106패턴
1-A

 

더보기
32패턴
1-B

 

더보기
10패턴 
1-C

 

더보기
16패턴
1-D

 

 

더보기
24패턴
 
 
1-E

 

더보기
10패턴
1-F

 

퍼펙트 클리어를 하는 방법은 위와 같습니다. 퍼펙트 클리어 빌드는 S, Z, L, J, I 스핀을 모두 다룰 줄 알아야 하기 때문에 초급자용 빌드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나중을 위해서라도 이 기회에 스핀을 배워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뿌요뿌요 테트리스] S스핀, Z스핀

[뿌요뿌요 테트리스] L스핀, J스핀

[뿌요뿌요 테트리스] I스핀

 

만약 퍼펙트 클리어를 하지 못할 것 같다면 그냥 평범하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예시입니다. D에서 퍼펙트 클리어를 못 하고(또는 안 하고) 넘어갔을 경우의 예시입니다. 운 좋게 이후에도 퍼펙트 클리어가 나온 경우입니다.

 

퍼펙트 클리어X 예시

반응형

같은 카테고리의 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카오넬
    2018.11.17 23:52
    무한퍼펙트 가능한가요? 개막퍼펙트바께몰라서.. 혹시 퍼펙트 빌드가있는 링크좀알려주실 수 있나요?
    • 프로필 사진
      2018.11.18 01:20 신고
      100% 확률로 퍼펙트 클리어를 계속 할 수 있는 빌드는 없고 그 이하의 확률로만 가능합니다. 개막 퍼펙트로 퍼펙트 클리어를 이어가는 방법은 아래 링크에 매우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영어입니다.
      https://harddrop.com/wiki/Perfect_Clear_Opener

      아니면 BT포로 5가방 퍼클을 반복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방해블럭을 안 받으면 이걸로도 가능합니다. 이건 제 블로그 링크입니다.
      https://hse30.tistory.com/198
  • 프로필 사진
    Holifyre
    2021.04.17 03:01
    "이 글에서 다룰 빌드는 개막TSD 중에서도 퍼펙트 클리어를 중시한 빌드입니는 특히 중요하면서도 수가 다. 개막TSD - TSD - 퍼펙트 클리어를 목표로 합니다."

    이 문장 오타인가요?
    • 프로필 사진
      2021.04.17 03:14 신고
      구글 크롬을 사용하는데 붙여넣기 오류가 가끔 있습니다. 바로 수정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