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신한카드 O2O 신용카드 혜택 및 유의사항 정리

금융/신용카드

2019. 1. 26.

본문

신한 O2O


이번에 소개 드릴 카드는 신한카드의 O2O(오투오) 신용카드입니다. 위의 그림을 보고 카드가 예쁘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모바일 단독 카드라 실물이 없습니다. 신한 FAN앱에 등록해 놓고 사용하는 카드입니다.


이 카드는 2016년 6월 30일에 출시된 카드입니다. 이 카드의 부가서비스는 카드 신규출시 이후 3년간은 혜택 축소·폐지 없이 유지됩니다.


이 글에서는 상품설명서의 내용을 꼼꼼하게 살펴 보고, 사용상 유의할 점을 짚어 봅니다.


관련 글


목차

1. 연회비, 모바일 단독카드

2. 전월 실적 및 통합할인한도

3. 실적 제외 항목

4. Pay 특화 할인 (유의사항!)

5. O2O 특화 할인

6. 기타

7. 정리


1. 연회비, 모바일 단독카드

연회비 등


신한카드 O2O의 연회비는 S&(거의 국내용) 1만원, 해외겸용(Master) 1만 3천원입니다.


그리고 이 카드는 모바일 단독카드인데, 실물 카드 없이 간편결제 시스템에 등록하여 사용하는 카드입니다. 카드가 발급되면 우선 휴대전화에 신한페이판 앱을 설치하여 카드 카드번호, 유효기간, CVC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그 정보로 이 카드를 여러 간편결제 앱에 등록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 카드는 온라인 발급만 가능합니다. 신한은행 창구나 상담사를 통해서는 만들 수 없는 카드입니다. 신한카드 사이트나 신한카드 앱을 통해 신청하시면 됩니다.


사용가능 Pay의 예시가 위 그림에 있는데, 신한FAN페이, 네이버페이, 삼성페이, SSG페이, 카카오페이, 페이코, 시럽페이가 예시로 적혀 있습니다. 여기 적혀 있지 않은 간편결제 시스템에서도 사용은 가능합니다만, 할인까지 적용되는지는 상품 설명서만 봐서는 알 수 없습니다.


2. 전월 실적 및 통합할인한도

혜택을 살펴 보기에 앞서 전월 실적과 통합할인한도에 대해 살펴 봅니다. 이 카드는 전월 실적에 따라 두 분야의 할인 한도를 받습니다 Pay 특화 할인 서비스와 O2O 특화 할인 서비스입니다. 전월 실적은 최소 50만원부터 시작합니다.


전월 실적

50만원 이상

100만원 미만

100만원 이상

150만원 미만

150만원 이상

Pay특화

할인 한도

2만원

4만원

5만원

O2O 특화

할인 한도

2만원

2만5천원

3만원


참고로 신한카드 O2O 신규발급 회원의 경우, 카드사용 등록월의 익월말(등록월+1개월)까지 50만~100만 구간의 할인 한도를 적용 받습니다. 단 발급 받은 달에 100만원 이상을 사용하면 다음 달에는 해당 구간의 할인 한도를 적용 받습니다.


일단 할인한도는 굉장히 넉넉합니다. 최소 금액인 50만원만 쓴다고 하면 피킹률(할인 금액/사용금액)을 각각 4%, 통합 8%까지 누릴 수 있습니다.


많은 카드들이 30만원에 1만원 식으로, 피킹률을 3%대로 제한한다는 점을 생각하면 상당히 훌륭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카드는 체리피커들 사이에 많이 회자되지 않았습니다. 어떤 단점이 있길래 그랬는지 아래에서 꼼꼼히 살펴 봅니다.


3. 실적 제외 항목

어느 카드든지 실적 제외 항목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장기카드대출(카드론)

연회비

각종 수수료

이자

기프트카드 구매금액

선불카드 충전금액

거래 취소 금액


- 할인 받은 금액이 실적에서 전혀 제외되지 않습니다. 이용할 때 고민을 크게 하지 않아도 됩니다.

- 국세 / 지방세 / 공과금 / 대학교·대학원 등록금 / 아파트 관리비 / 자동차 구매 금액 / 교통카드 이용금액 / 상품권 구매 등이 모두 실적에 들어 갑니다. 실적 채우기는 쉬운 편입니다.


4. Pay 특화 할인 (유의사항!)

페이 특화 할인은 크게 오프라인 할인과 온라인 할인으로 나뉩니다. 여기는 조심해야 할 부분이 많아서 길게 적습니다. 실제로 사용하실 분들은 이 부분을 주의 깊게 읽어 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 유의사항

페이 특화 서비스는 1회 승인금액이 2만원 이상인 경우에만 할인 서비스가 적용됩니다.

- 이건 굉장히 중요한 사항입니다. 오프라인에서 혼자 식사를 하는 경우에는 2만원을 넘기는 경우가 많지 않기 때문에 이 카드의 혜택을 끌어 내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체리피커들 사이에서 이 카드가 화제가 되지 않은 첫 번째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2만원 미만의 소비에 대해 할인을 받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 다른 사람과 함께 활동을 많이 할 경우에는 혜택을 챙기기 쉬울 것입니다.


※ 신세계 게열 주유소 등 일부 가맹점에서 삼성페이 사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이건 예전에 신세계, CGV 등에서 삼성페이를 정책적으로 받지 않았던 경우가 있어서 들어 간 문구입니다. 신세계그룹에서 자사의 SSG페이를 밀어 주기 위해 삼성페이를 받지 않았던 적이 있었습니다.

- 이런 식으로 가맹점에서 결제를 거부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실 때 만약의 상황을 대비하여 다른 실물 카드나 현금도 조금은 가지고 다니시는 게 좋겠습니다.


● 우선 오프라인 할인입니다. 참고로 여기에 있는 할인은 모두 결제할인(청구할인)입니다. 선결제를 하는 경우에도 적용됩니다.


▶ 요식, 커피, 베이커리 업종 5% 할인

※ 요식, 커피, 베이커리는 신한카드 가맹점 업종을 기준으로 적용됩니다.

- 이게 꽤 중요한데, 같은 프랜차이즈 음식점도 지점에 따라 한식/양식/일반대중음식 등 업종 분류가 다르게 되어 있습니다. 심지어 커피 가게 중에서도 한식으로 등록된 곳이 있습니다. 따라서 신한카드를 보유중인 분들은 검색을 통해 자신이 자주 가는 가게가 어떤 업종으로 구분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 이건 이 카드만 이런 것이 아니고 업종 할인 카드는 다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업종별 할인 카드는 사용할 때 골치가 아픈 편입니다.


※ 요식 = 양식, 한식, 일식, 중식, 부페, 맥주홀, 일반대중음식, 패스트푸드 가맹점

요식, 커피, 베이커리 할인 서비스는 할인 전 승인금액 50만원까지 적용됩니다.

- 전월 실적 150만원을 써도 요식, 커피, 베이커리 할인은 승인금액 50만원까지만 적용된다는 이야기입니다.


▶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5% 할인

※ 기업형 슈퍼마켓(이마트 에브리데이,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롯데슈퍼), 온라인 매장 및 상품권 구매는 서비스에서 제외됩니다.

※ 이마트는 SSG페이/ 롯데마트, 홈플러스는 삼성페이 등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다음은 온라인 할인입니다. 이 부분은 이 카드를 이용할 때 가장 주의를 기울여야 할 부분입니다.

▶ 신한 FAN페이(앱카드) 온라인 이용 3% 할인

이 할인 서비스는 할인 전 승인 금액 30만원까지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 따라서 3% 할인은 승인 금액 30만원, 할인 금액 9천원까지 적용됩니다.

- 아래에 구체적 예시를 들었습니다. 예시를 통해 이해하시는 게 좋습니다.


▶ 모든 페이 온라인 업종 이용 2% 할인

※ 이 할인 서비스는 할인 전 승인 금액 30만원까지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 위의 3% 할인과는 별도입니다.

※ 신한 FAN페이(앱카드) 온라인 이용 3% 할인 서비스가 모든 페이 온라인 업종 이용 2% 할인 서비스보다 우선 적용됩니다 (중복적용 불가).

※ 해외 가맹점은 할인 서비스 적용에서 제외됩니다.

- 따라서 2% 할인은 승인 금액 30만원, 할인 금액 6천원까지 적용됩니다.

- 해외 가맹점이 제외되므로 페이팔에 카드를 등록하고 해외 결제를 해도 할인되지 않습니다.

- 아래에 구체적 예시를 들었습니다. 예시를 통해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 중요한 부분이니까 예시를 많이 들어 드립니다. 이 카드가 화제가 되지 않은 두 번째 이유입니다.

예시1) FAN페이로 한 번에 60만원 결제

= 30만원에 대해 3% 9천원 할인 적용되고 끝


예시2) FAN페이로 29만원 결제 후, FAN페이로 60만원 결제

= 우선 29만원에 대해 3% 8,700원 할인, 이후 60만원에 대해서는 1만원의 3% 300원 할인되고 끝

- 이 상황이 특히 중요합니다. 30만원을 아슬아슬하게 못 채웠을 때 판페이로 큰 금액을 결제하면 할인을 거의 받을 수 없습니다. 이럴 때에는 차라리 다른 페이를 이용해 2% 할인을 받거나, 1만원을 판페이로 마저 채우고 결제를 해야 할인을 제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예시3) FAN페이로 31만원 결제 후, FAN 페이로 60만원 결제

= 우선 30만원에 대해 3% 9,000원 할인, 이후 60만원에 대해서는 30만원의 2% 6,000원 할인

- 예시2와 비교하여 생각하면, FAN페이로 3% 할인을 받으려고 할 때에는 30만원을 채웠는지 여부를 잘 살펴야 합니다. 이렇게 30만원 문턱을 신경 써야 한다는 점이 사용자 입장에서는 상당히 번거롭습니다. 


예시4) FAN페이로 29만원 결제 후, 신세계페이로 60만원 결제

= 우선 29만원에 대해 3% 8,700원 할인, 이후에 60만원에 대해서는 30만원의 2% 6,000원 할인


예시5) 신세계페이로 31만원 결제 후, 신세계페이로 31만원 결제

= 우선 30만원에 대해 2% 6,000원 할인, 이후의 결제에 대해서는 할인 없음.

- 이런 경우를 방지하려면 FAN페이를 섞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제휴 페이

- FAN x PAYCO(판페이코)는 기본적으로 FAN으로 인식하여 3% 할인 대상이지만, 페이코로 인식되는 경우도 있다는 제보도 있습니다. 주의하여 사용해야겠습니다. 판페이코는 페이코의 Super Save Plus 결제 리워드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 FAN x Npay(판네이버페이)도 기본적으로 FAN으로 인식됩니다.


지뢰가 많은 곳이라 특별히 길게 적었습니다. 신경을 쓰면서 사용하셔야겠습니다.


5. O2O 특화 할인

3번이 워낙 길어서 할인 통합할인한도를 잊으셨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표를 한 번 더 적습니다.

전월 실적

50만원 이상

100만원 미만

100만원 이상

150만원 미만

150만원 이상

Pay특화

할인 한도

2만원

4만원

5만원

O2O 특화

할인 한도

2만원

2만5천원

3만원


O2O 특화 할인은 별도의 통합할인한도를 적용 받습니다. 위에서도 적었지만 신한카드 O2O 신규발급 회원의 경우, 카드사용 등록월의 익월말(등록월+1개월)까지 50만~100만 구간의 할인 한도를 적용 받습니다. 단 발급 받은 달에 100만원 이상을 사용하면 다음 달에는 해당 구간의 할인 한도를 적용 받습니다.


▶ 이동통신요금(SKT/KT/LG U+) 자동이체 거래 10% 결제일 할인

※ 월1회, 할인 전 승인금액 5만원까지 할인 적용

- 할인 폭이 크지는 않습니다. 통신사 제휴 카드가 당연히 더 좋습니다만, 이 카드만 사용한다면 여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통신 요금이 저렴한 분이라면 휴대전화 소액결제를 이용해서 할인을 더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 스타벅스 사이렌오더 1회 승인금액 기준 최대 2천원 결제일 할인

※ 월 10회

※ 스타벅스 앱을 통한 결제만 적용되며, 현장 결제는 적용 불가능합니다.

※ 상품권 및 선불카드 구입/충전건은 제외됩니다.

※ 2천원 미만 이용시 이용금액만큼만 할인됩니다.

- 비율 할인이 아니라 정액 할인이기 때문에 스타벅스에서 저렴한 것을 먹을 때 사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정 사용할 일이 없다면 사이렌오더로 생수를 0원으로 구매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스타벅스는 기프티콘 등 할인을 받을 방법이 꽤 있습니다. 따라서 스타벅스 할인은 가치를 약간 낮게 평가해야 할 것입니다.


▶ 제휴 할인

카카오블랙 20% 할인, 마켓컬리/포잉/스트라입스 10% 결제일 할인

※ 서비스 업체별 각 월 2회, 할인 전 승인금액 10만원까지 할인 적용

- 이용하는 서비스가 있다면 꽤 큰 폭으로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카카오블랙(Kakao Black): 모범택시 배차 앱

- 마켓 컬리(Market Kurly): 식품 배달 업체

- 포잉(Poing): 레스토랑 예약 앱

- 스트라입스(Stripes): 남성 맞춤 정장 제작 업체


6. 기타

먼저 상품 설명서에 적혀 있는 공통 유의사항입니다.

※ 전월 할인 실적은 위에서도 적었습니다. 최소 50만 이상의 실적을 채워야 합니다.

※ 전월 실적 계산은 전월 1일~말일까지 거래 시점 이용 금액으로 반영되며, 해외 이용 금액은 매입일자를 기준으로 반영됩니다.

- 문자메시지를 받는 분들은 누적 이용 금액과 전월 실적을 혼동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해외 가맹점은 할인 서비스 적용에서 제외됩니다.

※ 동일한 가맹점에서 여러 서비스가 적용되는 경우, O2O 특화 할인 서비스가 페이특화 서비스보다 우선 적용됩니다.

- 스타벅스 사이렌오더를 판페이로 하는 경우 스타벅스 할인만 적용됩니다. 만약 스타벅스 할인을 월10회 다 받았다면 이후에는 판페이 3% 할인이 적용됩니다.

※ 간편결제 이용시 기술적 사유로 서비스 혜택 제공이 불가한 경우 카드사 고객센터(1544-7000)으로 연락하면 이용내역을 확인 후 해당 부가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마이신한포인트 적립은 안 되지만 사용은 가능한 카드입니다. 물론 마이신한포인트는 결제대금차감이나 계좌 입금으로 이용하시는 게 더 유익할 것입니다.


위에서도 적었지만 이 카드는 2016년 6월 30일에 출시된 카드입니다. 이 카드의 부가서비스는 카드 신규출시 이후 3년간은 혜택 축소·폐지 없이 유지됩니다.


7. 정리

종합적으로 평가하자면, 혜택은 크지만 단점을 극복하기 쉽지 않은 카드입니다. 단점을 크게 느끼지 않는 분에게는 좋은 카드가 될 것입니다.


장점

- 실적 제외 항목이 적음

- 통합 할인 한도가 넉넉함

- 페이 결제라면 다 할인이 되기 때문에 할인 받는 것이 어렵지 않음


단점

- 페이 특화 서비스는 1회 승인금액이 2만원 이상인 경우에만 할인 서비스 적용

- 판페이 30만 한도/모든 페이 30만 한도 때문에 3% 할인을 받을 때 번거로움

- 페이 결제를 안 받아 주는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사용할 수 없음


1. 첫 번째의 2만원 단점은 2만원 미만으로 식사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상당히 큰 단점입니다.

2. 목차4의 예시2를 통해 자세히 다루었지만, 판페이 3% 할인 30만 한도를 잘 신경 써서 주문을 해야 합니다. 잘못 하면 큰 금액을 사용하고도 할인을 못 받는 안타까운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따라서 실제로 사용하실 분이라면 목차4의 예시2는 자세히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또 다른 단점으로는, O2O 할인을 스타벅스로 사용할 경우 피킹률이 약간 과대평가 되는 점이 있습니다. 스타벅스는 이 카드가 아니라도 할인 받을 만한 수단(기프티콘 등)이 꽤 있는 편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타벅스 할인은 약간 가치를 낮게 평가해야 할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의 단점이 별로 상관 없는 분이라면 좋은 카드라고 생각합니다. 생활 패턴이 맞다면 삼성페이, LG페이, FAN페이 결제, 페이코 결제, 휴대전화 소액결제 등을 이용해 피킹률을 쉽게 5% 이상 가져갈 수 있습니다.


관련 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