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신한카드 딥드림(Deep Dream) 카드 분석

금융/신용카드

2019. 1. 15.

본문

신한 딥드림 신용카드


이번에 알아 볼 카드는 신한카드의 딥 드림(Deep Dream) 신용카드입니다. 딥드림 카드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가 있는데 여기서는 신용카드를 다룹니다.


관련 글


목차

1. 주요 혜택과 연회비

2. 기본 적립(모두드림)

3. 특별적립영역 (드림영역)

4. 2.1% 적립(더해드림)

5. 3.5% 적립(챙겨드림)

6. 주유적립·택시할인(아껴드림)

7. 신규 가입자 적립(반겨드림)

8. 통합 적립한도

9. 적립 제외, 실적 제외

10. 기타

11. 평가


1. 주요 혜택과 연회비

신한 딥드립의 혜택을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마이신한포인트 적립(1원부터 계좌로 캐시백 가능)

▶ 모든 가맹점 0.8% 적립

 - 이건 무실적도 가능

▶ 5개 영역 2.1% 적립

 - 전월 30만원 이상 실적 필요

▶ 5개 영역 중 가장 많이 쓴 영역 3.5% 적립

 - 전월 30만원 이상 실적 필요


이 카드는 2017년 9월 22일에 출시된 카드입니다. 이 카드의 부가서비스는 특별한 일이 없는 한 3년 이상 축소·폐지 없이 유지됩니다.


연회비는 로컬(UPI) 8,000원, 해외겸용(VISA) 10,000원, 가족카드 0원입니다. 


2. 기본 적립(모두드림)

아래 이미지는 신한카드 공식사이트의 상품공시실에서 가져 왔습니다. 이하 같습니다.

모두드림


이 카드의 가장 기본적인 혜택입니다. 전월 실적이나 적립 한도와 무관하게 모든 가맹점 사용금액의 0.7%를 마이신한포인트로 적립해 줍니다. 거기에 결제계좌를 신한은행으로 지정하면 0.1%p를 더해서 0.8%를 적립해 줍니다.


이 혜택 자체는 적립형 카드라면 다 비슷하게 있는 것입니다. 이 혜택보다는 아래의 특별 적립을 보고 사용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3. 특별적립영역 (드림영역)

이 카드의 특별 적립영역인 드림(DREAM) 영역입니다. 전월 실적이 적어도 30만원 이상인 경우에 한하여 특별 적립(2.1% 또는 3.5%)이 됩니다. 아래의 적립률 부분을 이해하려면 이걸 먼저 살펴 보는 게 좋아 보입니다.

드림영역


이 부분은 천천히 읽어 보시면서 자신의 생활 패턴과 얼마나 맞는지 잘 보시면 됩니다.


할인점: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농협 하나로 마트· 클럽, 이마트 트레이더스, 롯데 VIC마켓

-비쇼핑 결제건은 적립 제외

-온라인 매장,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이마트 에브리데이, 롯데슈퍼 등 SSM도 적립 제외


편의점, 잡화: CU, GS25, 세븐일레븐, 올리브영, 다이소

-온라인매장, 백화점/할인점 등 입점 매장은 적립 제외


영화, 커피: CGV, 롯데시네마, 커피 업종

- 사이트/앱 직접 접속 및 현장 결제만 대상 (인터파크, YES24 등 제외된다는 의미)

- 신한카드에 커피 업종으로 등록된 가맹점만 적용 (커피 가게 중 일반음식점으로 등록된 경우도 있음)

- 상품권 구입, 선불카드 충전은 적립 제외

◆ 여기서 말하는 상품권은 문화상품권 등 일반적인 상품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영화관람권, 커피상품권 등을 말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해외 일시불 금액


이동통신요금: SKT, KT, LG U+ 이동통신요금 자동이체

- 약정금액 대납, 지점을 통한 월납, 알뜰폰 등 제외


자신의 생활 패턴이 이 카드의 할인 영역과 잘 맞는지가 우선 중요합니다. 온라인 쇼핑에 대한 할인은 없기 때문에, 옥션·G마켓 등에서 인터넷 쇼핑을 많이 하시는 분은 다른 카드를 알아 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4. 2.1% 적립(더해드림)

더해드림 서비스는 매우 간단합니다. 전월 실적이 적어도 30만원 이상인 경우에 한하여 위에서 살펴본 드림영역에서는 2.1% 적립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주 가는'이라고 수식어가 붙어 있는데, 그냥 위의 드림 영역은 2.1% 적립을 받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더해드림


5. 3.5% 적립(챙겨드림)

챙겨드림은 전월 실적이 적어도 30만원 이상인 경우에 한하여 드림 영역 중 가장 많이 이용한 영역은 3.5% 적립을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챙겨드림


2.1% 적립과 3.5% 적립은 통합적립한도의 제한을 받습니다. 이건 7번 목차에서 다루겠습니다. 그리고 무이자할부/슬림할부, 마이샵 등 신한카드의 다른 할인을 적용받은 거래에 대해서는 포인트가 적립되지 않습니다.


6. 주유적립·택시할인(아껴드림)

위의 적립 외에 주유 적립과 택시비 할인 혜택이 있습니다. 이 혜택을 이용할 수 있다면 카드의 활용도가 많이 올라갈 것입니다. 이 혜택은 전월 실적 30만원 이상인 경우에 제공됩니다.

아껴드림


먼저 주유 적립입니다. 주유 적립은 통합적립한도의 제한을 받지 않고 따로 20만원의 제한이 있습니다. 그리고 모두드림 0.7%(신한은행 결제계좌 설정시 0.8%) 적립과 중복되지 않습니다. 거기에 토, 일요일에만 적용되는 혜택이라는 점에 유의하시면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LPG 충전도 제외됩니다.


참고로 [실제 주유량]*[실제 유가]=[적립 기준 주유량]*[휘발유 고시 유가]입니다. 따라서 휘발유 고시 유가보다 저렴한 곳에서 주유를 했다면 실제 주유한 것보다 할인을 적게 받을 것입니다. 이건 카드사 측에서는 총 금액만 알 수 있지 몇 리터를 주유했는지는 알 수 없기 때문에 사용하는 계산 방식입니다.


그리고 택시 할인은 3,6,9번째 2천원 할인이라는 특이한 형태입니다.


7. 신규 가입자 적립(반겨드림)

반겨드림은 신규 가입자에게 주는 적립금입니다.

반겨드림


신한 딥드림 카드를 발급 받은 후에, 카드 사용 등록일 포함 90일까지 일시불+할부로 100만원 이상을 사용하면 마이신한포인트 5천 포인트를 적립 받을 수 있습니다. 딥드립 카드를 처음 발급 받았을 때 처음만 받을 수 있습니다.


8. 통합 적립한도

통합 적립한도입니다. 위에서도 적었지만 주유 적립과 택시 할인은 통합 적립한도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통합적립한도


일단 0.7%(신한은행 결제계좌 설정시 0.8%) 적립은 제한이 없습니다. 그리고 더해드림(2.1%)과 챙겨드림(3.5%) 적립 한도는 위 표와 같습니다.


만약 통합적립한도를 다 채운 상태에서 결제를 더 하면 0.7%(신한은행 결제계좌 설정시 0.8%)의 기본 적립만 받게 됩니다. 계산을 하면서 쓰는 게 귀찮다면 그냥 0.8% 적립을 받으시면 되고, 최대한 혜택을 받고 싶다면 계산을 하셔서 통합적립한도 내에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통합 적립한도 계산은 1일~말일 기준으로 합니다. 카드 대금 결제일을 14일로 하지 않은 경우라면 카드대금명세서에 나온 금액과 적립 한도는 따로 계산하셔야 합니다.


다만 교통카드 이용 금액은 전월이 아니라 전전월 사용금액을 반영하여 계산합니다. 만약 전월 실적을 계산해 보니 30만원, 60만원, 120만원에 딱 걸칠 것 같다면 이것도 생각하여 계산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카드를 발급 받은 달과 그 다음 달은 10,000 포인트의 월 통합 적립한도가 적용됩니다. 만약 첫 달에 60만원을 넘게 쓴다면 그 다음부터는 해당 구간의 통합 적립한도를 적용 받습니다.


9. 적립 제외, 실적 제외

카드를 사용할 때 가장 중요한 항목입니다. 대개 카드사와 갈등이 생긴다면 이 항목 때문일 것입니다. 아래 그림은 신한카드의 살품 설명서를 그대로 캡처한 것입니다.

제외 항목


우선 기본 적립은 실적과 무관하게 적립되며, 더해드림과 챙겨드림은 전월 실적 30만원 이상 시에만 적용됩니다. 이건 위에서도 적은 사항입니다.


아래는 위 그림의 내용을 표로 바꾼 것입니다. 실적 제외 항목은 별로 없는 편이고, 적립 제외 항목은 조금 많은 편입니다.

항목

 적립 

 실적 

카드론

X

X

현금서비스

X

X

연회비

X

X

수수료

X

X

이자

X

X

거래 취소 금액

X

X

기프트카드

선불카드

X

X

포인트 사용

거래 금액

X

O

국세

X

O

지방세

X

O

아파트 관리비

X

O

도시가스 요금

X

O

전기료

X

O

4대 보험

X

O

 무이자할부 이용액 

X

O

신한카드 할인이

적용된 거래

X

O


하나하나 잘 읽어 보시고 본인의 상황에 비추어 효용을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여기에서 특히 주의하며 보아야 할 부분은 포인트 사용 거래 금액과 그 아래 부분입니다.


◆ 포인트 사용 거래 금액

만약 이마트에 가서 카드로 20만원을 결제했다고 해 봅시다. 그런데 신한 포인트가 100원 남아서 포인트를 사용하였습니다. 그러면 이 거래 내역은 실적 산정에는 포함되지만, 2.1%(또는 3.5%) 적립 대상에서는 제외됩니다. 만약 3.5% 적립 영역이었다면 적립금 100원 사용 때문에 7,000원 적립을 못 받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마이신한포인트는 신한카드 사이트, 신한카드 앱, 고객센터를 통해 결제대금 차감·결제계좌 환급으로 사용하시는 게 무난할 것입니다. 물건을 구입할 때는 포인트를 사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 국세, 지방세 등

실적에는 포함되지만 적립 대상에서는 제외되는 것들입니다. 특별히 실적 채우는데 어려움이 없다면 이건 네이버페이 신한 체크카드[리뷰 링크] 등 세금에 대해서도 적립을 해주는 카드로 납부하시기 바랍니다.


◆ 신한카드 할인이 적용된 거래

이건 신한 마이샵, 올댓쇼핑, 문자메시지로 오는 할인 행사 등과 관련된 것입니다. 만약 이 카드로 받을 수 있는 적립률보다 할인율이 낮다면 그 할인 행사는 이용하지 않는 게 좋겠습니다.


위에서 언급된 주유 적립, 택시 할인은 실적 계산에 포함됩니다.


상품권이 적립/실적 대상에 포함되지만, 적립률이 0.8%로 낮아서 이 카드로 상품권을 살 일은 그다지 없어 보입니다.


이 정도 살펴 보면 제외 항목은 충분히 살펴 본 것 같습니다.


10. 기타

적립된 마이신한포인트의 유효 기간은 적립일로부터 60개월(5년)입니다. 특별한 사용처가 없다면 신한카드 청구대금 결제, 신한카드 결제계좌 현금 캐시백 등의 방법으로 이용하는 게 무난해 보입니다.


참고로 포인트를 계산할 때 소수점 이하는 절사합니다. 예를 들어 11,900원을 결제하여 0.8% 적립을 받는다면 95.2원에서 95원만 받을 수 있습니다. 다 그런 거 아닌가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씨티 카드 등 절상하여 계산해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에서도 적은 것이지만 포인트를 사용한 거래 금액은 적립이 안 되니 포인트를 상품 구입에 사용하지 않는 게 좋겠습니다.


11. 평가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드림 영역에 포함되는 소비가 주를 이루는 분이라면 무난하게 2.1% 적립을 받을 수 있고, 그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한 영역에 대해서는 3.5% 적립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월 실적 제외 항목이 많지 않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일단 주유 적립을 제외하고 생각한다면 대개 피킹률(이 카드로 할인 받은 금액을 이 카드 전체 사용금액으로 나눈 비율)은 2.0~2.5% 정도 될 것으로 보입니다. 마트 전용 카드로 쓰는 등 특정 영역만 몰아서 사용한다면 3.0% 이상까지 피킹률을 끌어 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정도면 복잡하게 계산하는 것을 싫어하시는 분들에게는 괜찮은 적립률이라고 봅니다.


하지만 통신비 할인 카드(대개 30만 실적에 15,000~17,000원 할인)의 피킹률인 5%는 따라잡기 어렵습니다. 기본요금제를 사용하지 않는 이상 대개 통신비는 15,000원 이상 나올 것이기 때문에 할인을 많이 받고 싶은 분이라면 통신비 할인 카드를 먼저 발급 받아서 사용하시기를 추천합니다.


따라서 이 카드는 주말 주유 적립이나 택시 할인도 어느 정도는 활용할 분들이 사용하시면 더 좋을 것입니다. 주유 금액과 택시 요금도 실적 계산에 포함되기 때문에 이 혜택을 이용하는 분들은 이 카드를 더 알뜰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통신비 할인 카드를 먼저 발급 받는 게 좋겠습니다.


관련 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