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뿌요뿌요 테트리스] 넘버 원(Number One) 빌드

본문

이번에 알아 볼 테트리스 빌드는 넘버 원(Number One)입니다. 한국인 유저 Riviclia가 고안했다고 전해지는 빌드입니다.


첫 번째 가방의 T스핀을 하고 남은 형태, 즉 아래 그림의 모양이 숫자1처럼 생겼다는 것에서 넘버 원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시아미즈 님께서 댓글로 제보해 주셨습니다).

T스핀 이후

1


목차

1. 넘버 원 기본 형태

2. T스핀 이후

3. 퍼펙트 클리어

3-1. 형태1

3-2. 형태2

3-3. 형태3

3-4. 형태4

3-5. 기타

4. 평범한 T스핀

5. 정리


1. 넘버 원 기본 형태

넘버 원 빌드의 기본 형태는 아래와 같습니다. STSD와 유사한 형태입니다.

기본 형태


첫 번째 가방에서 미노가 다음과 같이 나와야 이 빌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가방이 무엇인지 모른다면? → [링크]의 목차2 참고)

일단 O가 매우 빨리 나오고

→ J, Z가 빠르면 왼쪽 (OJZ)

→ L, S가 빠르면 오른쪽 (OLS)


저는 편의상 T스핀을 왼쪽에서 하는 왼쪽 형태를 기준으로 설명 드립니다.


2. T스핀 이후

첫 번째 가방의 T스핀을 마치고 나면 아래의 형태가 됩니다. 공중에 점 하나가 떠 있는 재미 있는 형태입니다.

T스핀 이후


오른쪽에 생긴 점 하나 때문에 두 번째 가방에서 소프트 드랍의 필요성이 커진다는 것은 큰 단점입니다.


사용 가능한 후속 빌드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3. 퍼펙트 클리어

아래 형태는 두 번째~세 번째 가방으로 퍼펙트 클리어를 시도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T스핀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바람직한 형태입니다.


3-1. 형태1

우선은 아래와 같은 형태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J가 SZ보다 빠르고(J→SZ), I가 O보다 빨라야 하며(I→O), S도 Z보다는 빨라야 합니다 (S→Z). 만들기 비교적 까다로운 형태입니다.

98.17%_1


위 형태에서는 98.17% 확률로 퍼펙트 클리어를 할 수 있습니다. 확률이 높다는 장점은 있지만 가능한 방법의 수가 너무 많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차라리 확률이 조금 낮아도 경우의 수가 적은 형태2를 외우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퍼펙트 클리어를 꼭 하고 싶은 게 아니라면, T스핀이 가능한 형태만 외워서 사용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이것만 외워도 상당히 많은 경우의 수를 커버할 수 있습니다 [링크]. 링크를 눌러 보시면 각 방법의 사용 가능 확률도 나옵니다.

98.17%_2


3-2. 형태2

다음 형태는 위에서 JSZ의 위치를 조금 바꾼 것입니다. J→SZ, I→O 순서가 만족되어야 합니다. S와 Z의 순서가 바뀌어도 되기 때문에 형태1보다는 만들기 쉬운 형태입니다.

90.4%_1


위 형태에서는 90.4% 확률로 퍼펙트 클리어를 할 수 있습니다. 위 형태보다 확률이 조금 낮은 대신 방법의 수가 적어서 외우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링크]. 링크를 눌러 보시면 각 방법의 사용 가능 확률도 나옵니다.

90.4%_2


3-3. 형태3

다음 형태는 조금 더 만들기 쉬운 형태입니다 J→S, Z→OL이 만족되면 됩니다.. O와 L의 순서는 상관 없습니다. 임페리얼 크로스로 T스핀 지붕이 이미 완성되어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80.48%_1


위 형태에서는 80.48% 확률로 퍼펙트 클리어를 할 수 있습니다. 확률이 조금 낮은 대신 방법의 수가 매우 적어서 외우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링크]. 링크를 눌러 보시면 각 방법의 사용 가능 확률도 나옵니다.


처음 것만 알아도 62%의 성공률이 나옵니다.

80.48%_2


3-4. 형태4

다음 형태도 임페리얼 크로스를 활용한 형태입니다. O→J→S, Z→L 순서가 만족되어야 합니다.

80.28%_1


위 형태에서는 80.28% 확률로 퍼펙트 클리어를 할 수 있습니다. 위 형태를 만들 수 없을 때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링크]. 링크를 눌러 보시면 각 방법의 사용 가능 확률도 나옵니다.


처음 것만 알아도 56.1%의 성공률이 나옵니다.

80.28%_2


3-5. 기타

위에서 첫 번째~세 번째 가방을 이용한 퍼펙트 클리어 형태를 다루었습니다만, 다섯 번째 가방까지 활용하여 퍼펙트 클리어를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T스핀 트리플이 섞이지 않아서 실전에서 퍼펙트 클리어를 하기는 어렵고, 형태 자체를 만들 수 있는 가능성이 낮아 보여 링크로 대체합니다. 다른 분이 쓴 글입니다 [링크].


4. 평범한 T스핀

퍼펙트 클리어를 포기한다면 평범하게 T스핀을 이어 가야 합니다. 아래는 평범한 예시입니다.

T스핀 예시1


T스핀 예시2


T스핀 예시3


T스핀 예시4


5. 정리

넘버 원은 두 번째 가방에서 소프트 드랍이 거의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단점 때문에 널리 사용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도 후속 형태가 안정적이기 때문에 충분히 실전에서 사용 가능한 빌드입니다. 흥미가 있는 분들은 익혀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