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테트리스] 지형 정리-쓰레기 줄 지우기

본문

이번 글에서는 테트리스 지형 정리, 그 중에서도 아래로 뚫고 내려가는 것에 대해 다루어 보겠습니다.

 

대전 테트리스를 하다 보면 쓰레기줄이 나오게 되는데, 그 쓰레기줄을 효율적으로정리하는 방법입니다.

 

목차

1. 지울 줄의 아래를 보기

2. 지울 줄의 아래를 멀리 보기

3. 줄을 효율적으로 지우기1-테트리스

4. 줄을 효율적으로 지우기2-T스핀

5. 줄을 효율적으로 지우기3-콤보

6. 이후 형태를 생각하며 설계하기

7. 마무리

 

1. 지울 줄의 아래를 보기

테트리스를 느긋하게 즐기다 보면 T스핀과 테트리스가 이루어지는 화면의 위쪽만 보기 쉽습니다.

 

하지만 테트리스로 다른 사람과 경기를 하다 보면 쓰레기 줄이 올라오게 됩니다. 그리고 자신이 미노를 잘못 놓아 쓰레기 줄을 만들기도 합니다. 이 쓰레기 줄을 제대로 정리하지 못하면 결국 쭉쭉 올라오는 쓰레기 줄로 죽게 됩니다.

 

우선은 굉장히 쉬운 상황을 다뤄 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상대의 공격이 곧 온다고 생각해 봅시다. 빠르게 상쇄하지 않으면 죽을 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가장 쉬운 예시1-1

 

L미노를 어떻게 놓아야 할까요? 우선은 평평하게 쌓는다고 생각하여 아래처럼 놓았다고 해 봅시다.

 

가장 쉬운 예시1-2

 

안타깝게도 아래로 향하는 길이 막혀 버렸습니다. 그것도 스스로 막아 버렸습니다. 이것만 안 막았으면 I미노로 연속 공격을 해서 이길 수도 있었을 텐데, 잘못 한 번으로 곧 게임 오버를 당하게 생겼습니다.

 

그러면 L미노를 어떻게 놓으면 좋을까요? 아래처럼 놓는 게 좋다는 걸 금방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가장 쉬운 예시1-3

 

그러면 이걸 일반화를 해볼까요?

가장 쉬운 예시1-4

 

지울 줄의 아래에 있는 구멍이 막히지 않게 해야 합니다. 이 문장은 이 글에서 계속해서 반복할 것입니다. 쓰레기 줄을 정리하는 가장 중요한 원칙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에서 구멍이 막히지 않게 한다는 것은 빨간색 사각형에 다른 미노가 오지 않게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빨간색 사각형에 다른 미노를 놓는다면 초록색 줄을 없애더라도 파란색 구멍으로 가는 길이 막히게 될 것입니다.

 

2. 지울 줄의 아래를 멀리 보기

그런데 실전에서는 자기가 지울 줄의 아래에 구멍이 하나만 있는 게 아닙니다. 게다가 지울 줄 자체도 더 긴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의 상황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조금 쉬운 예시2-1

 

위의 설명을 보셨다면 어떻게 해야 할지 감이 올 것입니다. 지울 줄의 아래에 있는 구멍이 막히지 않게 해야 합니다.

 

 

조금 쉬운 예시2-2

 

여기서는 지울 줄이 길어졌고, 아래에 있는 구멍의 수도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원칙은 같습니다. 지울 줄의 아래에 있는 구멍이 막히지 않게, 즉 빨간 부분에 다른 미노가 오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줄을 없애면 됩니다.

 

그러면 O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울 줄의 아래에 있는 구멍이 막히지 않게 치워야 합니다. 예를 들면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조금 쉬운 예시2-3

 

I미노로 네 줄을 지우고 나면, '아래의 구멍'이었던 것 중 가장 위의 구멍은 '지울 줄'이 됩니다. 그러면 또 위와 같이 지울 줄 아래에 있는 구멍이 막히지 않게 해야 합니다. 지형을 정리하는 것은 이렇게 끊임 없이 아래의 구멍을 살펴 보는 것으로부터 시작됩니다.

 

계속 진행하면 아래와 같이 될 것입니다. 콤보도 이을 수 있으니 그럭저럭 괜찮은 진행입니다.

조금 쉬운 예시2-4

 

3. 줄을 효율적으로 지우기1-테트리스

지울 줄의 아래에 있는 구멍이 막히지 않게 해야 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러면 그냥 열심히 깎기만 하면(=수비만 하면) 이길 수 있을까요? 아닙니다. 상대를 쓰러뜨리기 위해서는 결국 공격을 해야 합니다. 이때 수비를 하면서 공격도 할 수 있다면 가장 좋을 것입니다.

 

그러면 테트리스에서 효율적인 공격은 무엇인가요? 바로 테트리스(4줄 제거)와 T스핀, 그리고 콤보입니다.

 

우선은 테트리스를 만들면서 줄을 없애는 것의 예시를 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아래 상황을 살펴 봅시다.

 

 

테트리스로 줄 지우기-1

 

지울 줄의 아래에 있는 구멍이 막히지 않게 해야 한다는 위의 말을 그대로 지킨다면 아래와 같이 I미노로 줄을 두 번 없애는 것도 가능합니다.

테트리스로 줄 지우기-2

 

하지만 뭔가 아쉽지 않나요? 위 방법으로 상대에게 보낸 공격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더블(두 줄 제거): 1줄

테트리스: 4줄

총 5줄

 

S미노로 두 줄 제거를 추가한다고 하더라도 두 줄 제거로 +1, 2콤보로 +1 하여 총 7줄입니다. 그리고 백투백 보너스도 끊어집니다.

 

만약 홀드에 있는 S미노를 사용해 아래와 같이 공격을 했다면 어땠을까요?

테트리스로 줄 지우기-3

 

홀드해 두었던 S미노 하나를 더 투자했을 뿐인데 상대에게 추가 공격을 보낼 수 있습니다.

테트리스: 4줄

백투백 테트리스: 5줄

총 9줄

 

그러면 위에서 본 "지울 줄의 아래에 있는 구멍이 막히지 않게 해야 한다"는 문장이 잘못된 것일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이제부터는 "지울 줄"의 의미를 더 넓게 생각해야 합니다.

 

지금까지는 주어진 상황만 보고 지울 줄을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HOLD와 NEXT의 미노까지 이용하여 지울 줄을 직접 만들어야 합니다. 그림으로 표현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테트리스로 줄 지우기-4

 

HOLD에 있는 S미노를 놓을 것을 미리 생각하고 "없앨 줄"을 네 줄로 판단하는 것입니다. 네 줄을 없애야 하니 NEXT에 I미노가 있는지도 파악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NEXT에 I미노가 없을 때 이렇게 하면 줄을 못 없애서 죽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점점 보아야 할 것이 많아집니다.

 

4. 줄을 효율적으로 지우기2-T스핀

이번에는 T스핀을 이용해 줄을 지우는 것에 대해 생각해 보겠습니다. 먼저 아래의 그림을 보겠습니다.

t스핀을 하면서 쓰레기 줄 지우기

 

이번에도 역시 지울 줄의 아래에 있는 구멍이 막히지 않게 해야 합니다. 필드를 보면서 아래와 같이 생각을 하시면 좋습니다.

T스핀으로 줄 지우기-2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빨간 부분에 다른 미노를 두지 않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이 T스핀을 만드는 경우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T스핀으로 줄 지우기-3

 

 T스핀을 만들면서 줄을 지운 건 좋은데, 아래에 있는 구멍이 막혀 버렸습니다. 이 구멍을 열려면 또 아까운 시간을 소비해야 하고, 이런 잘못이 쌓이면 게임을 질 수 있습니다.

 

이런 실책은 최상위권 유저들도 종종 합니다. 초보 유저들은 한 판 내에서도 수없이 많이 하는 실책입니다. 이런 실책를 줄이는 것이 곧 실력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여기서는 아래와 같이 T스핀을 만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울 줄의 아래에 있는 구멍이 막히지 않았습니다.

T스핀으로 줄 지우기-4

 
 

5. 줄을 효율적으로 지우기3-콤보

콤보를 이용해 줄을 지우는 것에 관해서는 영상 하나를 보고 넘어가겠습니다. 대체로 ①평평하게 쌓고 ②구멍이 아닌 곳을 채워 두면 콤보를 연결하기 쉽습니다.

 

아래 영상은 뿌요뿌요 테트리스, 테트리스99의 최상위권 유저 Amemiyataiyou(あめみやたいよう), 통칭 아메미야의 영상입니다. 

 

운이 좋아서 나오는 플레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이런 상황이 생겨도 콤보를 제대로 잇지 못하는 유저가 대다수입니다. 콤보를 연결하는 방법, 미노를 채워 놓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없이는 어려운 플레이입니다.

 

이 글에서는 콤보에 관해 자세히 다루지 않겠습니다.

 

6. 이후 형태를 생각하며 설계하기

지금까지의 설명을 보면 굉장히 쉬운 것 같은데, 실전에서는 수 없이 많은 실책이 나옵니다. 위 그림에서는 이미 설계가 된 상태에서 NEXT만 보면 되지만, 실전에서는 NEXT와 필드를 보면서 설계를 직접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이제 설계를 어떻게 하는지 알아 봅시다. 우선은 쉬운 케이스입니다.

직접 설계하기-1

 

위 그림을 보면 딱 봐도 왼쪽에 테트리스를 하고 싶습니다. 그러면 O와 J를 잘 놓아야겠습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직접 설계하기-2

 

위에서 여러 번 반복하였습니다. 지울 줄의 아래에 있는 구멍이 막히지 않게 해야 합니다. 그러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놓아야 할까요? 아래 두 개 중 어느 것이 편안한지 이제 금방 알아채실 거라 생각합니다.

직접 설계하기-3

 

 

이제 약간 더 복잡한 상황을 보겠습니다.

직접 설계하기-4

 

이제 그림만 보아도 지울 줄의 아래에 있는 구멍이 막히지 않게 해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한 걸음 더 나아가서, I미노로 네 줄을 지운 이후의 상황을 생각해 봅시다. 바로 아래 그림입니다.

 

직접 설계하기-5

 

이제는 글씨 없이 네모만 보셔도 무엇을 의미하는지 아실 겁니다. 오른쪽에 T스핀을 만들기에 딱 좋은 모양이 있습니다. 여기에 T스핀을 만들면 좋겠습니다.

 

T스핀으로 두 줄을 지우고 나면 또 구멍이 나옵니다. 이것도 예상해서 뭔가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직접 설계하기-6

 

테트리스-T스핀으로 줄을 지우고 나면 왼쪽에 T스핀 형태가 또 생깁니다 이렇게 지형과 NEXT를 잘 보면 깎는 것도 효율적으로 할 수 있고, 공격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7. 마무리

영상을 보면서 마무리하겠습니다. 이 글에서 설명한 것을 생각하면서 보면 미노를 놓을 때 어떤 고민을 하면서 놓았는지 느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아래 영상은 뿌요뿌요 테트리스, 테트리스99의 최상위권 유저 Amemiyataiyou(あめみやたいよう), 통칭 아메미야의 영상입니다. 머뭇거리는 순간들을 보면 이 글에 나온 내용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어떤 부분에서 실수를 했는지도 조금 더 보일 것입니다.

 

실전 게임을 많이 플레이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 글에 적은 것은 꽤 어려운 기술입니다. NEXT와 위쪽을 보기에도 바쁜데 아래쪽까지 보아야 합니다.

 

하지만 아래쪽을 보는 습관이 들면 실력이 부쩍 늘어날 것입니다. 이제는 위가 아니라 아래도 함께 보는 플레이어가 되어 봅시다.

 

테트리스 빌드 (공략) 정리

반응형

같은 카테고리의 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ub40min
    2019.07.02 19:26
    이거 정말 중요합니다 결국 대전 테트에선, 극단적인 예로 상대가 아무것도 쌓지 않아도 이기려면 쓰레기줄을 20줄 이상 보내야하고, 패배하지 않기 위해선 상대의 공격보다 빠르게 쓰레기줄을 깎아야 하죠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요소지만 정작 처음 시작할 때는 빌드나 T스핀에 혈안이 되어서 신경쓸 여유도 없고 공격에만 집중하다보면 그 중요성을 깨닫기도 힘들죠 여기 써져있는 팁들 모두 중요하니 숙지하시고, 고수분들 영상에서 쓰레기줄을 어떻게 처리하는지 의식하며 보다보면 깨닫는 점이 많습니다 여러 빌드 정리 글을 읽었지만 그 이상으로 도움이 되네요 감사합니다
    • 프로필 사진
      2019.07.02 19:39 신고
      저도 요즘 테트리스를 할 때 가장 신경 쓰는 부분입니다. T스핀을 만들고 싶어도 깎는 걸 중시해야 할 때도 있는 등, 수비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기술인 것 같습니다.
  • 프로필 사진
    2019.08.28 11:01 신고
    您好,我来自中国,非常喜欢俄罗斯方块,想要把您的帖子翻译并转载在中国的论坛,请问可以吗?
  • 프로필 사진
    Holifyre
    2021.02.19 18:03
    요즘 Tetr.io에서 다운스태킹의 중요성이 대두되서 이 글을 다시 보게 되네요. 잘 배우겠습니다
    • 프로필 사진
      2021.02.19 19:00 신고
      저도 테트리스를 하면서 항상 생각하는 내용입니다. 실전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