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KB국민 청춘대로 싱글 체크카드 혜택·장단점 정리

금융/체크카드

2019. 3. 18.

본문

청춘대로 싱글 디자인


카드 상품설명서를 함께 읽어 보는 글입니다. 이번에 다룰 카드는 KB국민 청춘대로 싱글 체크카드입니다. 매월 1일, 11일, 21일, 31일을 "싱글데이"로 이름 붙이고, 그 날에 추가 적립을 해 주는 카드입니다.


그런데 이용 금액 조건이 줄줄이 붙어 있어서 사용하기 어려운 카드입니다. 카드를 알아보기에 앞서 장점과 단점을 먼저 요약해 드립니다.


장점 요약

할인 영역이 다양함.

영역별 할인 한도가 괜찮은 편.


단점 요약

최소 이용금액 제한, 최대 할인금액 제한 등 제한이 너무 많음.

싱글데이(매월 1일, 11일, 21일, 31일) 외에는 할인율이 5%로 낮은 편


그러면 어떤 카드인지 꼼꼼하게 알아 보겠습니다.


목차

1. 연회비&출시일 등 기본사항

2. 혜택 요약

3. 전월 실적 계산

4. 편의점

5. 다이소·쿠팡·티몬·위메프

6. 해외

7. 뷰티/펫

8. 여행

9. 총평


1. 연회비&출시일 등 기본사항

KB국민 청춘대로 싱글 체크카드는 연회비가 없습니다. 체크카드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면 연회비가 없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브랜드는 Master(마스터), UnionPay(유니온페이)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일이 없다면 마스터로 발급 받는 것이 편리할 것입니다.


후불교통카드 신청이 가능하며, 마침 교통 할인도 할인율은 낮지만 존재합니다.


이 카드는 2016년 8월 신규 출시 되었으며 이후 적어도 3년간, 즉 2019년 8월까지는 서비스가 축소·폐지 없이 유지됩니다.

해외 결제 수수료는 국제브랜드 수수료(Master 1%)와 KB국민카드 해외서비스 수수료(0.25%)가 존재합니다. 이때 수수료를 포함한 청구 금액은 다음과 같이 청구됩니다.
거래미화금액 x 전신환매도율 x 1.0125

여기서 수수료끼리는 곱셈이 아니라 덧셈으로 계산합니다. 참고로 신한카드처럼 곱셈으로 처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혜택 요약

혜택을 확 압축해서 보여 드립니다. 이 부분만 보셔도 거의 모든 혜택과 유의 사항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싱글데이: 매월 1/11/21/31일

▶실적유예기간: KB국민 청춘대로 싱글 체크카드는 최초 카드 발급 후 사용등록일로부터 다음 달 말일까지는 이용실적이 없는 경우에도 편의점/쇼핑 할인 서비스에 대해 1구간 서비스 제공됩니다. 아래 표에서 위의 두 칸만 되는 것입니다.

▶전월 실적 산정 시 교통, 무승인, 해외 전표는 제외


서비스

구분

할인율

전월실적에

따른

월간 할인 한도

유의사항

1구간

30만이상

50만미만

2구간

50만

이상

편의점

업종

5%


싱글

데이

추가

5%

5천

1만

▶건당 1만~2만까지

▶1회 최대 할인 1천

(싱글데이 2천)

다이소

5%


싱글

데이

추가

5%

5천

1만

▶건당 1만~2만까지

▶1회 최대 할인 1천

(싱글데이 2천)

▶온라인몰,

백화점·대형마트

입점 점포 제외

쿠팡

티몬

위메프

▶건당 3만~5만까지

▶1회 최대 할인

2,500(싱글데이 5천)

▶상품권 제외

해외

5%

5천

▶건당 3만 이상

▶당월 매입 기준

▶익월 2주차 입금

택시

5%

3천

▶건당 5천~2만까지

▶1회 최대 할인 1천

(싱글데이 2천)

버스

지하철

2천

▶월 4만까지

올리브영

박승철

헤어

스투디오

10%

-

1만

▶건당 3만~5만까지

▶1회 최대 할인 5천

▶상품권·선불카드X

▶백화점·대형마트

입점 점포 제외

동물병원

애완동물

업종

▶건당 3만~5만까지

▶1회 최대 할인 5천

▶백화점·대형마트

입점 점포 제외

▶PG(인터넷 결제

대행업체) 이용 제외

라이프샵

여행

해외

패키지

현장할인

3%

-

▶전월 실적 불필요

▶특별기획 등 제외

▶전용 데스크

하나투어 1644-0098

모두투어 1644-0098


오른쪽에 건당 결제 금액 조건이 주렁주렁 붙어 있습니다. 사용하기 굉장히 어려운 카드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3. 전월 실적 계산

전월 실적 제외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교통이용금액

해외이용금액

무승인금액(자판기, 터널통행료, 기차/고속버스 취소 반환 수수료 등)

정부지원금 이용금액

취소금액


실적 제외 대상에 없는 것은 다 실적 인정이 됩니다. 교통 이용 금액과 해외 이용 금액이 실적에 안 들어가는 것만 유의하시면 될 듯합니다. 그래도 전월 할인 받은 구매건이나 상품권 등이 실적에 포함됩니다. 실적 채우기는 굉장히 쉬운 편입니다.


최초 카드 발급 후 사용등록일로부터 다음 달 말일까지는 이용실적이 없는 경우에도 1구간(월간 할인한도 5천원) 이내에서 할인 제공됩니다.


4. 편의점

편의점업종 5%(싱글데이 10%) 환급할인입니다. 건당 이용 액수가 최소 1만원을 넘어야 하며, 1회당 할인은 이용금액 기준 최대 2만원, 할인금액 기준 최대 1천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싱글데이(매월 1일, 11일, 21일, 31일)에는 할인율은 10%, 최대 할인금액은 2천원까지 가능합니다. 이 때도 최소 1만원은 넘어야 합니다.


월간 할인 한도는 전월 실적 30만원~50만원 구간에서는 5천원, 50만원 이상 구간에서는 1만원입니다. 다른 항목도 이런 방식입니다.

그리고 위에서 다룬 것처럼 최초 카드 발급 후 사용등록일로부터 다음 달 말일까지는 이용실적이 없는 경우에도 편의점/쇼핑 할인 서비스에 대해 1구간 서비스 제공됩니다.


5. 다이소·쿠팡·티몬·위메프

쇼핑 5%(싱글데이 10%) 환급할인입니다.


다이소는 건당 이용 액수가 최소 1만원을 넘어야 하며, 1회당 할인은 이용금액 기준 최대 2만원, 할인금액 기준 최대 1천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싱글데이(매월 1일, 11일, 21일, 31일)에는 할인율은 10%, 최대 할인금액은 2천원까지 가능합니다. 이 때도 최소 1만원은 넘어야 합니다.


이때 온라인몰, 백화점·대형마트 입점 점포는 제외됩니다.


쿠팡·티몬·위메프는 건당 이용 액수가 최소 3만원을 넘어야 하며, 1회당 할인은 이용금액 기준 최대 5만원, 할인금액 기준 최대 2,500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싱글데이(매월 1일, 11일, 21일, 31일)에는 할인율은 10%, 최대 할인금액은 5천원까지 가능합니다. 이 때도 최소 3만원은 넘어야 합니다.


이때 상품권은 제외됩니다. 만약 상품권이 되었다면 많은 분들이 애용했을 것입니다.


월간 할인 한도는 다이소·쿠팡·티몬·위메프를 합쳐서 계산합니다. 전월 실적 30만원~50만원 구간에서는 5천원, 50만원 이상 구간에서는 1만원입니다.


그리고 위에서 다룬 것처럼 최초 카드 발급 후 사용등록일로부터 다음 달 말일까지는 이용실적이 없는 경우에도 편의점/쇼핑 할인 서비스에 대해 1구간 서비스 제공됩니다.


6. 해외

여기서부터는 전월 실적 유예가 없습니다. 즉 발급 받아도 혜택을 받을 수 없으며, 우선 한 번 실적을 채워야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용금액 기준 건당 3만 이상인 경우에 5%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1회당 할인 금액 제한은 없지만 월간 할인한도 5천원의 적용은 받습니다. 즉 이용 금액 기준 월 10만원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매입을 다른 항목과 달리 매입일 기준으로 할인을 적용 받습니다. 따라서 월말에 결제를 하면 그 달에는 할인을 못 받을 가능성이 큽니다. 할인 한도도 다음 달 한도에서 감액되고, 캐시백은 다다음달에 들어올 것입니다.


7. 뷰티/펫

올리브영·박승철 헤어 스투디오·동물병원 업종·애완동물 업종 5% 할인입니다.


전월 실적 30만원~50만원 구간에서는 할인을 받을 수 없으며, 전월 실적 50만원 이상 구간에서만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항목도 전월 실적 유예가 없습니다. 즉 발급 받아도 혜택을 받을 수 없으며, 우선 한 번 실적을 채워야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공통적으로 할인율은 10%이며, 전월 실적 50만원 이상 구간에서 할인한도 1만원만큼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당 이용 금액은 3만원이 넘어야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1회당 이용금액 기준 최대 5만원까지, 할인금액 기준 최대 5천원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백화점·대형마트 입점 점포가 제외됩니다.


여기에 올리브영과 박승철 헤어 스투디오는 상품권과 선불카드 구매 금액이 제외되며, 동물병원·애완동물 업종은 PG업종으로 결제되는 건이 할인 제외됩니다. 이 사항은 매장마다 다르기 때문에 실제 매장에서 결제를 해보기 전까지는 할인이 되는지 안 되는지 알기 어렵습니다.


8. 여행

마지막으로 라이프샵 여행 해외패키지 3% 현장 할인입니다. 전월 실적 필요 없이 3%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냥 없는 혜택이라고 생각하시는 게 속 편할 것입니다. "특별 기획가 상품 등 일부 상품 제외"라고 되어 있는데, 이건 그냥 할인을 안 한다는 이야기와 같습니다.


참고로 라이프샵은 KB국민카드에서 운영하는 서비스 사이트입니다.


일단 공식사이트와 상품설명서에는 전용 전화를 통해 이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연락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투어 1644-0098 > 2번 > 2번

모두투어 1644-0098 > 2번 > 3번


9. 총평

간단평: 정직하게 사용하기는 굉장히 어려운 카드. 그래도 생활패턴만 맞다면 그럭저럭 좋은 카드.


사용하기 굉장히 어려운 카드입니다. 할인을 받기 위한 최소이용금액·최대할인금액 제약이 너무 많습니다.


전월 실적 30만원 이상을 쓴다면 총 10,000원 이상 할인을 받아야 쓸 만할 텐데, 1회당 최대 할인 금액이 1천원, 2천원 식이라 여러 차례 소비를 해야 할인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작은 소비를 여러 차례 하자니 최소 이용금액 제한이 걸립니다. 이렇게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 카드는 사용자 입장에서는 좋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그래도 할인 받은 건이나 상품권 등이 실적에서 제외되지 않기 때문에 전월 실적을 채우기는 쉬운 편입니다. 이 점을 활용해서 이용해 볼 여지는 있습니다.


생활 패턴만 카드와 기적적으로 일치한다면 30만원 사용으로 최대 2만원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좋은 카드입니다. 40만원 이용에 2만원 할인을 받더라도 5%니까 좋은 편입니다. 적당히 1만원 이상 할인(3% 정도) 받을 수 있다면 그럭저럭 괜찮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생활 패턴이 카드와 일치하기에는 최소이용금액·최대할인금액 제약이 너무 커 보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