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썸뱅크 롯데 체크카드 혜택·특징 정리

금융/체크카드

2019. 7. 9.

본문

이 카드는 2021.08.31.(화) 신규 발급이 중단되었습니다 [롯데카드 공식 사이트 링크].

 

카드 디자인

 

카드 상품설명서를 함께 읽어 보는 글입니다. 이번에 다룰 카드는 롯데카드의 '썸뱅크 롯데 체크카드'입니다. 온라인/모바일 영역에서 L포인트를 3% (실질적으로는 1.5%) 적립 받을 수 있는 카드입니다.

 

참고로 SUM BANK는 부산은행의 모바일뱅크 브랜드입니다. 이 카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SUM BANK(부산은행) 계좌가 있어야 합니다.

 

 

목차

1. 연회비&출시일 등 기본사항

2. 혜택 요약

3. 전월 실적 계산

4. L.POINT 적립

5. 기타 사항

6. 총평

 
 

 

1. 연회비&출시일 등 기본사항

이 카드는 2015년 7월 29일에 출시된 카드입니다. 부가서비스 유지 기한은 3년입니다.

 

글 작성일 기준으로는 부가서비스 유지 기한 3년이 지난 상태이므로, 언제든지 공지 후 부가서비스를 축소할 수 있습니다.

 

이 카드는 연회비와 발급수수료가 없습니다. 그리고 국내 전용 카드입니다.

 

후불교통카드 기능은 없습니다.

 

그리고 이 카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SUM BANK(부산은행) 계좌가 있어야 합니다. SUM BANK는 부산은행의 모바일뱅크 브랜드입니다.

 

 

2. 혜택 요약

L.POINT 적립

구분 적립률 적립한도 전월 실적
온라인/모바일 3% 전월 실적의
3%
전월 실적
30만원 이상
이동통신 자동이체 3%
L.POINT 제휴사 1%
음식점 1%

 

적립 제외 대상

지방세/세금납부, 고용보험, 산재보험, 장애인 고용부담금, 대학 등록금, 도시가스비, 오토캐시백, 스마트캐시백 신청 매출

 

실적 제외 대상

포인트가 적립된 결제금액

 

전월 실적

전월 1일~말일, 썸뱅크 롯데 체크카드로 결제한 금액 중 포인트가 적립된 결제금액을 제외한 금액이 실적으로 산정됨. 다만 최초 발급월와 익월은 전월 실적 없어도 적립한도 1만원.

 

(예시)

카드 사용등록은 1월

→ 1월과 2월은 전월 실적이 없어도 적립한도 1만원.

 

현재 적립한도 1만원인 상황

- 3월 1일 온라인 30만원 결제: L.POINT 9,000포인트 적립

- 3월 5일 온라인 40만원 결제: L.POINT 1,000포인트 적립(적립 한도에 걸림)

- 3월 6일 온라인 10만원 결제: 적립 받지 못함.

/ 3월 끝 / 

→ 3월 실적은 포인트 적립이 안 된 10만원이 전부

→ 4월에는 적립을 받을 수 없음

 

이게 전부입니다. 참 쉽습니다. 아래에서는 전월 실적과 혜택에 대해 자세히 살펴 봅니다.

 

 

3. L.POINT 적립

다른 카드에 비하면 알기 쉬운 편이라 생각합니다. 예외가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 L.POINT 적립

구분 적립률 적립한도 전월 실적
온라인/모바일 3% 전월 실적의
3%
전월 실적
30만원 이상
이동통신 자동이체 3%
L.POINT 제휴사 1%
음식점 1%

 

적립률이 3%라고는 하지만 실질적으로 1.5%입니다.

1. 적립 한도가 전월 실적의 3%이고,

2. '포인트가 적립된 결제금액'은 전월 실적에서 제외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매월 30만원을 규칙적으로 사용한다면 아래와 같이 될 것입니다.

...

1월: 30만원 소비 - 9천 적립 / 1월 실적 0원

2월: 30만원 소비 - 전월 실적 없으므로 적립X / 2월 실적 30만원

3월: 30만원 소비 - 2월 실적 30만원이므로 9천 적립 / 3월 실적 0원

4월: 30만원 소비 - 0원 적립 / 4월 실적 30만원

...

→ 결국 120만원 사용하고 18,000 포인트를 적립했으니 사실상 1.5% 적립을 받은 것입니다.

 

포인트를 적립 받은 매출도 실적으로 인정하면서 적립률이 높은 카드도 꽤 있는 점을 생각하면, 전월 실적 30만원을 요구하는 카드 치고는 적립률이 좋지 않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카드는 다른 장점을 살려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적립 제외 대상이 적다는 점

2. 적립한도가 실적을 따라가기 때문에, 적립한도가 사실상 무제한이라는 점

 

◆ 적립 제외 대상

지방세/세금납부, 고용보험, 산재보험, 장애인 고용부담금, 대학 등록금, 도시가스비, 오토캐시백, 스마트캐시백 신청 매출

→ 적립 제외 대상이 적은 편입니다. 특히 상품권 등 다른 카드에서 많이 제외되는 항목이 적립 대상인 점을 살릴 수 있습니다.

 

◆ 적립한도가 사실상 무제한

2개월 연속으로 큰 금액을 사용할 일이 있을 때 활용 가능합니다.

 

1월: 실적 없음

2월: 온라인 600만원 소비 - 적립X / 2월 실적 600만원

3월: 온라인 600만원 소비 - 적립 한도 18만

→ 1,200만원 소비 18만 적립 (1.5%)

 

장점이 있는 카드이기 떄문에, 적립률이 낮아도 특별한 경우에는 사용 가능할 것입니다.

 

 

4. 전월 실적 계산

우선 실적 제외 대상은 '

포인트가 적립된 결제금액'

이 유일합니다. 따라서 전월 실적 계산이 어려운 편은 아닙니다.

 

적립을 받기 위해서는 전월 실적이 30만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때 전월 실적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전월 실적=전월 1일~말일, 썸뱅크 롯데 체크카드로 결제한 금액 중 포인트가 적립된 결제금액을 제외한 금액이 실적으로 산정됨.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보겠습니다.

카드 사용등록은 1월

→ 1월과 2월은 전월 실적이 없어도 적립한도 1만원.

→ 만약 1월 실적이 50만원이라면 2월의 적립 한도는 3%인 15,000원

 

현재 적립한도 1만원인 상황

- 3월 1일 온라인 30만원 결제: L.POINT 9,000포인트 적립

- 3월 5일 온라인 40만원 결제: L.POINT 1,000포인트 적립(적립 한도에 걸림)

- 3월 6일 온라인 10만원 결제: 적립 받지 못함.

/ 3월 끝 / 

→ 3월 실적은 포인트 적립이 안 된 10만원이 전부

→ 따라서 4월의 적립 한도는 3,000포인트

 

계산하기 크게 어렵지는 않지만, 적립한도가 애매하게 남았을 때 결제하는 것이 조금 애매해집니다. 적립한도가 300원 남아 있다면 100만원을 결제해도 실적으로 인정이 안 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점 때문에 이 카드를 규칙적으로 사용할 것이 아니라면 실적 관리하는 것이 약간 번거로워집니다. 또한 이 카드를 사용한다면 남은 적립한도를 신경 쓰면서 사용해야 합니다.

 

• 실적 유예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 카드를 최초 발급한 회원에 한하여 최초 사용등록월 포함 2개월간 실적에 상관 없이 적립한도 1만원이 제공됩니다.

→ 사용등록월과 그 다음 달은 전월 실적 없어도 1만원 적립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 단, 지난달 실적에 따라 적립한도가 1만원 이상인 경우에는 해당 적립한도까지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 카드를 받은 첫째 달에 많이 써서 실적이 많으면 둘째 달에는 ⓐ를 적용하는 게 아니라 적립한도를 늘려 준다는 의미입니다.

 
 

 

5. 기타 사항

• 카드로 적립한 L포인트의 유효기간은 없습니다. 참고로 L포인트 유효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카드 적립 유효기간 없음

선물 포인트 5년

롯데멤버스포인트 5년

이벤트 포인트는 건별로 다름

 

• 롯데카드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혜택을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한편 쇼핑 사이트나 마트에서 '롯데카드 N% 할인'이라고 되어 있는 것도 '체크카드 제외'라는 문구만 없다면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또한 SUM Bank 계좌의 현금 입출금 카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SUM Bank의 L.POINT 적금 등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이를 이용하실 수도 있을 것입니다.

 

• 업종 분류는 롯데카드의 가맹점 업종 코드를 따릅니다. 예를 들어 백화점에 입점한 음식점의 경우 롯데카드 업종 분류상 백화점으로 결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적립을 받을 수 없습니다.

 

•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스마트폰으로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OO페이)를 이용해 결제한 금액은 온라인/모바일 업종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인터넷, 집전화, TV요금과 결합된 휴대전화 요금은 포인트 적립이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상품설명서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라고 단정적으로 표현).

 

• 체크카드인 만큼 은행 전산 작업 시간에는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대개 자정 전후 30분 정도입니다.

 

 

6. 총평

본문에서 언급한 사항입니다만, 실질적인 적립률은 1.5%라고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적립률이 좋은 카드는 아닙니다. 특히 전월 실적 30만원을 요구하는 카드 치고는 적립률이 낮은 편입니다.

 

따라서 이 카드는 적립 한도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 적립 제외 항목이 적다는 점, 실적 제외 항목이 '포인트가 적립된 결제금액' 하나로 적다는 장점을 살려서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디.

 

매월 수백 만원~수천 만원을 규칙적으로 사용할 때, 1.5% 적립률로도 만족할 수 있는 상황에서 제한적으로 사용하는 게 좋아 보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