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테트리스] Shallow Grave 빌드

본문

테트리스 중반 빌드 Shallow Grave를 살펴 봅니다.

 

직역하자면 '얕은 무덤'인데, L미노나 J미노로 바닥을 평평하게 만들어서 T스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관련 글

 

목차

1. 기본 형태

2. 예시

2-1. 예시1

2-2. 예시2

2-3. 예시3

3. 마무리

 
 

1. 기본 형태

▼ 우선 예시를 하나 보겠습니다. 주어진 상황에서 T스핀을 만들어 봅시다.

기본 예시

 

▼ 위 상황에서는 아래와 같이 L미노로 한 줄을 깎아서 땋을 평평하게 만든 뒤에 T스핀을 만들 수 있습니다.

진행도

 

"백투백 보너스가 끊기는데 안 좋지 않은가?"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3줄을 없애서 4줄 공격을 보냈고 이는 백투백 없는 테트리스와 같은 양입니다. 효율이 아주 나쁜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지형이 매우 깔끔해져서 이후의 T스핀을 만들기에 좋아졌고 깎아 내려가기에도 좋아졌습니다. 따라서 충분히 사용 가치가 있는 기술이라고 봅니다.

 

물론 이런 상황은 안 나오는 게 제일 좋지만, 일단 만들어진 상황에서는 이렇게라도 해서 지형을 정리하는 것이 그렇지 않는 것보다 이득입니다. Jstris처럼 라인 클리어 시간이 짧은 게임이나, 테트리스99처럼 1~2줄 공격의 화력을 높일 수단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특히 사용 가치가 더 있습니다.

 

2. 예시

예시를 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L과 J로 줄을 깎아서 형태를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형태가 다양하지는 않습니다.

 

2-1. 예시1

▼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T스핀을 만들어 봅시다.

예시1

 

▼ 이런 상황에서는 아래와 같이 STMB Cave를 활용하여 T스핀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예시1 참고도

 

▼ 하지만 위 형태는 높이가 너무 높아서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깎는 걸 중시한다면 아래와 같이 Shallow Grave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4줄을 깎고 5줄 공격을 했으니 공격 효율도 백투백 테트리스와 같고, 높이도 4줄 낮아져서 위 형태에 비해 안전해졌습니다.

예시1 진행도

 

이처럼 Shallow Grave는 깎는 걸 중시해서 수비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빌드입니다.

 

2-2. 예시2

▼ 아래 상황에서 T스핀을 만들어 봅시다.

 

예시2

 

▼ 위와 같은 NEXT 상황이면 아래와 같이 STMB Cave와 유사한 형태로 T스핀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나중에 나오는 Z와 J로 T스핀 트리플 타워를 만드는 식으로 운영을 할 수도 있습니다.

 

예시2 참고도

 

▼ 하지만 위 방법이 생각이 안 났거나 깎는 것에 비중을 둔다면 아래와 같이 Shallow Grave를 이용해 T스핀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두 줄을 깎고 T스핀 더블을 사용했으니 1+4=5줄의 공격을 했습니다.

예시2 진행도

 

2-3. 예시3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만들어 봅시다.

예시3

 

▼ 여기에서는 아래와 같이 Shallow Grave를 이용하면 T스핀을 만들면서 지형을 깔끔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예시3 진행도

 

▼ 만약 NEXT 상황이 맞았다면 아래와 같이 도네이팅으로 T스핀을 만드는 게 더 좋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NEXT를 보면 Z가 안 보이기 때문에 위와 같이 정리하는 것이 더 좋아 보입니다.

예시3 참고도

 

3. 마무리

이처럼 Shallow Grave는 지형이 흐트러졌을 때 사용하는 차선책 같은 빌드입니다. 그리고 백투백을 포기하면서 지형 정리를 중시하는 빌드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처음부터 지형을 깔끔하게 유지하는 것이지만, 실수로라도 지형이 흐트러졌다면 적극적으로 사용하셔서 지형을 다시 깔끔하게 만들어 보시면 좋겠습니다.

 

관련 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