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게임 리뷰] 뿌요뿌요 테트리스 스팀판 게임 소개&10시간 리뷰

본문


<뿌요뿌요 테트리스>가 2018.2.28. 스팀에 출시되었습니다. 인터페이스&자막은 영어만 지원하고, 음성은 영어&일본어만 지원합니다. PS4판과 닌텐도 스위치판이 한국어로도 출시되었지만 스팀판은 이렇게만 출시되었습니다.


리뷰 글은 두 번 적을 예정입니다. 우선 지금 적고 있는 10시간 리뷰에서는 게임 소개를 하고 10시간 플레이 소감을 적을 겁니다. 그리고 나중에 플레이 시간이 더 쌓이면 리뷰를 다시 한 번 적을 예정입니다. 아무래도 오래 해야만 느낄 수 있는 점도 있기 때문입니다.


목차

1. 간단한 게임 소개

2. 뿌요뿌요 테트리스

3. 언어

4. 게임 메뉴 소개

가. 어드벤처(Adventure)

나. 솔로 아케이드(Solo Arcade)

다. 멀티플레이어 아케이드(Multiplayer Arcade)

라. 옵션&데이터(Options & Data)

마. 온라인(Online)

바. 레슨(Lessons)

5. 잡설 및 10시간 후기

6. 스팀 할인



1. 간단한 게임 소개

뿌요뿌요는 <마도물어(魔導物語, 한국 정발판은 '마도전기')>의 스핀오프 작품으로 컴파일(COMPILE)에 의해 1991년에 출시되었습니다. 이후 세가(SEGA)에서 1992년에 아케이드판(오락실판)을 내놓았고, 이게 나름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리고 1994년에 내놓은 <뿌요뿌요2 (ぷよぷよ通)>가 매우 큰 인기를 얻으면서 원작인 <魔導物語>보다 뿌요뿌요 시리즈의 인기가 더 많아졌고, 이후에 魔導物語 시리즈가 제작 중단되는 와중에도 뿌요뿌요는 세가에 의해 살아남아 지금까지도 시리즈가 나오고 있습니다.


한편 테트리스는 1984년에 소련에서 처음으로 출시된 게임이고, 한국에서 가장 유명한 아타리(ATARI) 테트리스도 1988년에 출시되었습니다. 아타리 테트리스는 오락실에 아직도 기계가 있을 정도로 장수하고 있는 게임이고 한게임 테트리스 등을 통해 많은 분들이 지금도 즐기고 있는 게임입니다. 테트리스 컴퍼니의 저작권 소송으로 서비스가 많이 줄기는 했지만 많은 분들이 한 번 정도는 해봤던 게임이라 모르는 분들이 거의 없는 초특급 인기 작품입니다.



2. 뿌요뿌요 테트리스


이번에 소개드릴 <뿌요뿌요 테트리스>는 2014년에 세가에서 발매하였습니다. 닌텐도 3DS·PS Vita·PS3·Wii U에서 먼저 출시하였고 PS4·XBOX ONE을 거쳐 닌텐도 스위치·PC 등 많은 플랫폼을 통해 판매되고 있습니다.


PC판은 스팀을 통해 발매되었으며 2018년 2월 28일에 출시되었습니다. 스팀판의 경우 위에서 적은 것처럼 인터페이스&자막은 영어만 지원하고 음성은 영어&일본어만 지원합니다. 따라서 영어 울렁증이 있으신 분들은 게임 하시기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3. 언어

위에서도 간략히 소개드렸지만 다른 플랫폼과는 달리 스팀판은 인터페이스&자막은 영어만 지원하고 음성은 영어&일본어를 지원합니다.


우선, 한국어 유저 패치가 존재합니다.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음성을 일본어로 바꾸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유저가 만든 일본어 패치(메뉴 등 모두 일본어화 패치)도 존재합니다. 이에 관해서는 별도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4. 게임 메뉴 소개

Puyo_Tetris_Main_Menu


메인 메뉴로 들어가면 익숙한 메뉴들이 나옵니다.



가. 어드벤처(Adventure)

어드벤처(Adventure)는 스토리 모드입니다. 스토리 진행에 따라 여러 가지 모드로 게임을 하게 됩니다. 어드벤처 모드를 클리어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잠겨 있던 요소들이 풀려서 사용 가능해집니다. 또한 스토리 진행 과정에서 <뿌요뿌요 테트리스>에서 즐길 수 있는 모든 종류의 게임을 해보게 됩니다. 스토리도 즐길 겸, 손도 풀 겸해서 어드벤처 모드도 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adventure_example


adventure_unlock



나. 솔로 아케이드(Solo Arcade)

솔로 아케이드(Solo Arcade)는 혼자서 게임하는 모드입니다. 컴퓨터와 여러가지 룰로 대전을 할 수 있고, 기록 측정용 챌린지(Challenge)가 조금 있습니다.


Puyo_Tetris_Solo_Arcade


솔로 아케이드 모드에는 크게 컴퓨터를 상대하는 모드(①Versus ②Fusion ③Swap ④Party ⑤Big Bang) 그리고 기록 향상을 위한 모드(⑥Challenge)가 있습니다.


①Versus는 플레이어와 컴퓨터가 각각 뿌요뿌요나 테트리스 중 하나를 골라 대전을 하는 모드입니다.


Versus


②Fusion은 그 둘을 섞어서 대전하는 모드입니다.


Fusion


③Swap은 일정 시간마다 뿌요뿌요와 테트리스를 바꿔가면서 대전하는 모드입니다.


Swap


④Party는 아이템전입니다. 하늘에서 아이템이 내려 오면, 그걸 없애서 유리하게 게임을 이끌어 나가면 됩니다. 최종 점수가 높은 쪽이 승리합니다.


Party


⑤Big Bang은 콤보 또는 연쇄를 하기 쉬운 상황을 주고 퍼즐을 풀듯이 대전하는 모드입니다.


Big Bang


그리고 ⑥Challenge는 ⓐ뿌요뿌요로 일정 시간 동안 주어진 연쇄 모형으로 많은 점수를 내는 Endless Fever(Big Bang과 유사), ⓑ뿌요뿌요로 가능한 한 오랫동안 살아 남으면서 점수를 내는 Endless Puyo, ⓒ작은 뿌요들로 오랫동안 살아 남으면서 점수를 내는 Tiny Puyo, ⓓ테트리스로 40줄을 빨리 없애는 Sprint, ⓔ테트리스로 150줄을 높은 점수로 없애는 Marathon, ⓕ테트리스로 3분 동안 높은 점수를 내는 Ultra가 있습니다.


Puyo_Tetris_Challenge



다. 멀티플레이어 아케이드(Multiplayer Arcade)

멀티플레이어 아케이드(Multiplayer Arcade)는 로컬 멀티플레이(Local Multiplay), 다르게 표현하면 손님 접대 모드입니다. 챌린지만 빼고는 솔로 아케이드와 같은 룰로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Puyo_Tetris_Local_Multiplayer_Arcade


참고로 멀티플레이어 아케이드는 원래 아래처럼 꺼져 있습니다. 스위치판을 하셨던 분들은 이게 꺼져 있다는 부분이 익숙하지 않으실 텐데, PC판에서는 컨트롤러를 연결해야 활성화가 됩니다. 키보드 하나로 2인용 플레이를 하는 건 안 되기 때문에, PC판 뿌요뿌요 테트리스로 손님 접대를 하실 분들은 컨트롤러를 하나 마련하셔야겠습니다. 저는 XBOX 컨트롤러를 연결하니까 잘 되었는데, 다른 컨트롤러는 안 될 수도 있습니다.


Puyo_Tetris_Local_Multiplayer_Off



라. 옵션&데이터(Options & Data)

옵션&데이터(Options & Data)에는 기록실(Stats)과 극장(Theater)이 있고, 옵션도 바꿀 수 있으며, 게임 머니(Credits)로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기록에서는 멀티플레이 레이팅(Rating)이나 승패, 챌린지 기록, 도전과제 진행상황 등을 볼 수 있습니다. 극장에서는 Adventure에서 진행했던 내용을 스토리 부분만 다시 볼 수 있고, 리플레이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일본어 음성은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Options → Audio에서 변환 가능합니다. 영어가 기본으로 되어 있으니, 일본어 음성으로 들으실 분들은 여기에서 변경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안타깝게도 자막 언어 변경은, 스팀판에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Japanese_Voice


게임 아이템은 그냥 게임 머니(Credits)로 살 수 있는 특전입니다. Wii U판에서는 어드벤처 8~10장과, 몇몇 보이스가 DLC였습니다만, PC판, PS4판, 스위치판에서는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구입할 수 있는 것에는 뿌요 디자인 교체, 테트리미노 디자인 교체, 보이스 교체가 있습니다. 여기에 필요한 Credits는 게임을 통해 모을 수 있습니다. 연쇄와 콤보가 많을 수록 돈을 더 주니, 실력이 좋을 수록 빨리 모을 수 있습니다. 어드밴처 모드만 해도 Credits이 상당히 많이 모이니까, 그걸로 구입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Item_Altvoice



마. 온라인(Online)

온라인(Online)은 온라인 대전입니다. 아무나 만나서 대전을 하는 Puzzle League와, 방을 만들어서 대전하는 Free Play, 스팀 친구와 함께 하는 Invitations, 이전의 플레이를 보는 Replay가 있습니다.


PuyoPuyoTetris_Online


온라인, 특히 퍼즐 리그 후기는 다른 글에서 자세히 다루었습니다.



바. 레슨(Lessons)

마지막으로 레슨(Lessons)에서는 뿌요뿌요와 테트리스, 그리고 Fusion에서 사용되는 몇 가지 기초 기술들을 배울 수 있습니다. 뿌요뿌요의 계단 쌓기·끼워넣기나 테트리스의 T스핀(T-Spin)·백투백(Back to Back) 등입니다.


PuyoPuyoTetris_Lessons



5. 잡설 및 10시간 후기

Puyo_Arle

<세 문장 요약: ①게임 정말 좋음 ②그런데 입문자에게 친절한 게임은 아님 ③정가 32,000원은 조금 비싸니 세일할 때 구입하기를 추천함>


이번에 스팀에서 나온 <뿌요뿌요 테트리스>는 정말 오랜만에 나온 PC판 뿌요뿌요 게임입니다. 제가 알기로는 2004년에 나온 <뿌요뿌요 Fever> PC판이 마지막 PC판이었고 이후에는 PS, PSP, Wii, XBOX, Wii U 등 다른 기종으로만 출시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콘솔 기기가 없는 분들은 PC로 뿌요뿌요를 만날 수 있는 정말 오랜만의 기회입니다.


그리고 뿌요뿌요와 테트리스를 함께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좋은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게임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어서 지루함을 덜 느끼게 된다는 점이 특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이 게임을 하다 보면 나중에는 뿌요뿌요의 후속작과 테트리스의 후속작을 모두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도 좋다고 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이 게임 구입을 꺼리는 큰 이유 중에는 뿌요뿌요와 테트리스가 흔히 말하는 고인물 게임이라 신규 유저가 즐기기에는 어렵다는 점이 많이 언급됩니다. 뿌요뿌요는 출시 후 27년이 지난 게임이고 테트리스도 출시 후 34년이 지난 게임이다 보니 흔히 말하는 고인물 게임이 되어버렸습니다. 고수와 하수의 실력 차이가 극심해서 멀티플레이에서 빠요엔 소리만 듣다가 게임이 종료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멀티플레이 후기는 "[게임 리뷰] 뿌요뿌요 테트리스 400시간 리뷰(클릭하면 이동)"을 참고해 주세요.)


▶ 빠요엔은 무엇?

위 그림은 뿌요뿌요 시리즈의 마스코트 캐릭터 아루루(영어명 Arle)입니다 (그림 자체는 20주년 기념판의 그림입니다). 아마 캐릭터의 이름보다 이 캐릭터의 대사인 "빠요엔(바요엔)"이라는 유행어가 더 유명할 겁니다. "바요엔"은 원작 <魔導物語> 시리즈에서는 상대를 감동시켜 움직임을 멈추게 하는 주문(또는 공격마법)이었지만, 뿌요뿌요에서는 높은 연쇄에서 나오는 효과음으로 바뀌었고 "내가 높은 연쇄를 성공했으니, 너는 맞을 준비를 해라"라는 의미가 되었습니다. 이후에는 뿌요 고수가 초보 유저를 학살하는 것의 상징이 되어버렸습니다.


위에 레슨이 있다고 소개해드렸는데 짧게 설명만 하고 끝내버리기 때문에 이것만 봐서는 할 수 있는 게 별로 없습니다. 귀여운 디자인에 끌려서 새로 진입하는 유저들이 게임에 좀 더 편안하게 안착할 수 있도록 배려를 해주었으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Puyo20_School


위 그림은 세가의 뿌요뿌요 전작인 <뿌요뿌요!! 20주년 기념판>의 학교(がっこう) 모드입니다. 20주년 기념판에서는 여러 가지 기술을 소개해주면서 연습 기회도 많이 주었고, 졸업 시험·챌린지 등을 통해서 연습도 많이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내용이 상당히 충실해서, 학교 모드를 여러 번 플레이 해서 잘 익혀두면 기초적인 플레이는 할 수 있었는데 이번에는 그렇지 않습니다. 따라서 뿌요뿌요와 테트리스가 처음인 분들은, 인터넷에서 따로 기술을 배우고 솔로 아케이드에서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이번 작품에도 게임 내에 이런 강의를 많이 넣었다면 더 좋았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멀티플레이를 안 하거나, 가벼운 마음으로만 한다면 싱글플레이 컨텐츠만으로도 여전히 재미있는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뿌요뿌요나 테트리스를 알고 있는 손님(친구·가족·조카 등)을 대접할 때에도 상당히 좋은 게임이기 때문에, 구매하기에 괜찮은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스팀에서 32,000원에 팔고 있는데, 이 가격이 비싸다고 느끼실 수 있습니다. 컬처랜드 문화상품권으로 할인을 받아 구매하시거나, 스팀에서 할인 행사를 할 때에 구매하는 등의 방법을 이용해 구입하시기를 권장합니다.



6. 스팀 할인


이 글을 처음 작성한 2018. 4. 9. 시점에는 처음 발매할 때 했던 10% 세일 말고는 세일을 한 적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한동안 32,000원이라는 꽤 비싼 가격으로 판매되었고, 농담 삼아 가격이 같은 Playerunknown's Battlegrounds와 비교하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한동안 할인 판매가 없다가 2018.06.22.~2018.07.06. 기간 동안 25%할인 판매를 했습니다.

1개월 지나서 2018.8.8.~2018.08.10. 기간 동안 33%할인 판매를 했습니다.

이후 할로윈 데이 즈음하여 2018.10.25.~2018.10.30. 기간 동안에도 33% 할인 판매를 했습니다.

블랙프라이데이 할인 기간인 2018.11.22.~2018.11.29. 기간 동안에도 33% 할인 판매를 했습니다.

2018~2019 연말연시를 맞이하여 2018.12.21.~2019.01.04. 기간 동안에도 33% 할인 판매를 했습니다.

2019년 설날을 맞이하여 2019.02.05.~2019.02.12. 기간 동안에도 33% 할인 판매를 했습니다.


할인 기회를 만나면 구입해서 즐겨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같은 카테고리의 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