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요뿌요 테트리스 PC판(스팀판)을 400시간 넘게 플레이했습니다. 이 글을 처음 작성했을 때는 70시간 리뷰였는데, 400시간을 넘기면서 글 내용을 보강했습니다. 일단 이 게임으로 할 수 있는 건 다 해 본 것 같습니다.
예전에 작성했던 10시간 리뷰에서는 게임 소개에 상당한 분량을 썼고 게임 후기는 간단한 감상만 적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게임 소개는 하지 않고 평가만 적겠습니다.
목차
1. 싱글플레이 어드벤처 모드
2. 싱글플레이 솔로 아케이드 모드
3. 멀티플레이
3-1. 매칭 시스템
3-2. 랙(lag)
3-3. 밸런스
4. 기타
5. 총평
6. 스팀 할인
뿌요뿌요 테트리스 스팀판을 400시간 플레이하면서 싱글플레이 컨텐츠는 전부 다 즐겨봤습니다. 스토리 모드에 해당하는 어드벤처 모드(Adventure Mode)를 전부(10장까지) 깨는 데 걸리는 시간은 5~20시간 정도인 것 같습니다. 범위를 넓게 잡은 것은 목표치나 실력에 따라 클리어 속도에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입니다.
저는 스토리를 모두 보면서 플레이했고, 각 스테이지마다 꼭 별 3개씩을 얻으면서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테트리스와 뿌요뿌요를 예전부터 하던 사람이라 스토리를 깨는 데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저는 이런 조건으로 10시간 정도 걸렸습니다. 만약 스토리를 읽지 않았다면 5시간 미만으로 클리어 했을 것이고, 뿌요뿌요나 테트리스를 전혀 할 줄 몰랐다면 훨씬 많이 걸렸을 겁니다.
스토리 진행을 위한 뿌요 실력은 2~3연쇄를 빠르게 만들 줄 아는 정도면 충분합니다. 따라서 뿌요뿌요 초보 분들도 방법을 찾아서 30분 정도 연습하시면 스토리 진행에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혹시나 스토리 진행하기는 귀찮은데 캐릭터·보이스 등 잠겨진 요소들을 즐기고 싶으신 분들은 XBOX 컨트롤러 또는 듀얼쇼크4를 연결하시고 치트 코드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아래 링크에서 자세한 방법을 소개해 두었습니다.
스토리는 뿌요뿌요의 세계와 테트리스의 세계가 연결되면서 일어난 여러 가지 사건·사고들을 다루었습니다. 저는 재미있게 봤습니다만 캐릭터에 대한 애정이 없으면 지루하게 느끼실 수 있습니다. 어드벤처 모드는 건너 뛰고 멀티플레이만 하시는 분들도 많이 봤습니다. 게임의 컨텐츠를 생략한다는 건 아쉬운 일입니다만, 취향에 따라 즐기시면 될 것 같습니다.
솔로 아케이드는 연습용 컨텐츠입니다. 솔로 아케이드에 어떤 컨텐츠가 있는지는 "[게임 리뷰] 뿌요뿌요 테트리스 스팀판 게임 소개&10시간 리뷰" 글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저는 주로 컴퓨터와 대전을 하는 Versus 모드와 실력 향상을 위한 Challenge 모드를 이용했습니다.
Versus 모드 컴퓨터의 실력은 컴퓨터의 캐릭터마다 달라집니다. 스토리 초반에 등장하는 링고(Ringo)는 굉장히 쉽고 스토리 후반에 등장하는 Ex는 훨씬 잘 하는 편입니다. 연습용으로는 주로 Ex를 상대하게 될 겁니다. 테트리스는 조금 할 줄 아는 정도이고 뿌요뿌요는 더 나은 편입니다. Versus 모드의 Ex(뿌요뿌요)를 한 판도 이기지 못한다면, 멀티플레이 퍼즐 리그는 하지 않기를 권합니다. 멀티플레이에서 조금만 위로 올라가면 Ex보다 잘 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게임 패드의 L1 (LB) 키를 누르면서 컴퓨터 캐릭터를 선택하면 효과음이 나면서 컴퓨터의 실력이 올라갑니다. 테트리스 실력도 조금은 나아지고 뿌요뿌요 실력도 조금 더 괜찮아집니다. 강화된 컴퓨터를 여유롭게 이길 수 있을 정도라면 멀티플레이에서도 꽤 높은 곳까지 올라가실 수 있을 겁니다. 멀티플레이 게임을 하기 전에 손을 풀거나 할 때 이용하시면 좋겠습니다.
챌린지 모드는 빌드 연습이나 기본기(블럭 쌓는 속도 등) 향상을 위해 이용하게 될 것입니다. 저는 쌓는 것 자체를 연습할 때는 Sprint, ST 쌓기 등 특정 빌드를 연습할 때는 Marathon, 전반적인 T스핀 연습을 할 때에는 Ultra 모드를 이용했습니다.
스팀판에 사람이 적다고는 하지만 매칭은 잘 잡힙니다. 10초 넘게 기다리실 일은 별로 없을 겁니다. 고인물 문제가 심하다는 말이 많은데, 이 글을 수정하는 2018.6.12. 기준으로는 맑은 물도 많이 보입니다. 스팀판 출시 이후 트위치 스트리머들이 종종 즐겨서 그런지 한국 사람이 많이 늘었고, 그 한국 사람 중에는 맑은 물도 많이 있습니다. 덕분에 매칭도 정말 잘 잡힙니다. 문제라면 매칭 시스템상 맑은 물을 고인 물과 매칭을 시켜주는 일도 많다는 점입니다. 멀티플레이의 문제점으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스팀판은 실력 격차가 큰 유저 간에 매칭이 잡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레이팅 2,000~3,000 유저가 레이팅 15,000 유저와 매칭이 잡히는 건 꽤 흔한 일입니다. 따라서 초보 유저 분들은 상대를 약간 골라가면서 플레이를 해야 합니다. 특히 소속 리그(League)를 보고 상대를 고르는 게 좋습니다. 뿌요뿌요 테트리스의 레이팅(Rating)은 올라가기는 쉬운데 잘 내려가지는 않는 구조라서, 게임을 많이 하면 높아지게 되어 있습니다. 특히 15,000점까지는 그런 편입니다. 하지만 리그는 많이 패배하면 강등을 당하기 때문에 그나마 실력 반영이 되는 편입니다.
물론 이 점을 역으로 노려서 패작을 통해 리그를 낮춰놓고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리그를 낮춰 놓으면 상대가 도망을 덜 가서 게임을 편하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리그를 주로 보면서 레이팅도 참고 자료로 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참고로 스위치판은 매칭이 조금 오래 걸리는 대신, 레이팅이 비슷한 유저와 매칭이 됩니다. 스위치판은 네트워크 상태도 좋은 편이니, 스위치도 보유중인 분은 스위치판으로 즐기시기를 권합니다.
뿌요뿌요 테트리스의 리그 체계는 Student → Beginner → Rookie → Amateur → Ace → Wizard → Professional → Elite → Virtuoso → Star → Superstar → Legend → Golden → Platinum → Grand Master순서입니다. 리그 격차가 4개 이상 난다면 피하는 게 좋겠습니다.
그리고 리그를 일부러 낮추는 사람도 있으니 레이팅도 부수적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건 정말 큰 문제인데 해외 유저와 대전을 할 때 랙이 심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한국 사람과 해도 싱글 플레이에 비해 약간의 랙이 있습니다. 뿌요뿌요보다는 테트리스 유저들이 이 문제에 더 민감한 것으로 보이는데, 테트리스의 경우 블럭을 한 칸만 잘못 쌓아도 판을 크게 망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문제는 글로벌 서버로 운영되는 게임이라면 비슷하게 겪는 문제지만, 뿌요뿌요와 같은 실시간 대전 게임에서는 0.1초도 중요하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됩니다.
그나마 이 글을 수정하는 2018.6.12. 기준으로는 한국 사람이 늘어서 약간은 할 만해졌습니다. 그리고 주말 밤에는 사람이 많아서 네트워크 연결이 잘 되는 사용자와 매칭을 시켜주는지, 랙이 조금 덜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래도 랙이 많이 걸리는 사용자는 많이 있고, 그런 사람과 몇 번 게임을 하다보면 화가 나서 게임을 끄게 될 수 있습니다. 심각한 판은 미노 하나 놓는데 3~5초씩 걸리기도 합니다.
뿌요뿌요 테트리스 스팀판을 꺼리는 가장 큰 이유가 랙이라고 할 정도로 랙 문제는 정말 심각합니다. 세가에서도 다른 버그보다는 랙을 최우선적으로 잡아줬으면 좋겠습니다. 랙 문제만 해결되면 다른 문제는 전부 사소한 문제에 불과합니다.
참고로 멀티플레이 설정에 Opponent Net Speed Filter가 있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바꾸셔서 플레이하시면 설정하지 않은 것보다는 좋아집니다만, 그래도 끊기는 판은 끊깁니다.
그리고 종종 PC 사양이 낮아서 랙이 걸린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이 게임이 디자인이 깔끔해서 굉장히 가벼워 보이지만 아주 가볍지는 않습니다. 스팀에서 밝히고 있는 PC판의 권장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확히는 "시스템 요구 사항"이라고 쓰여 있습니다. 제 경험상 최소 사양에 가깝습니다.
64비트 프로세서와 운영 체제
운영체제: Microsoft Windows 7 / 8 (8.1) / 10 64Bit
프로세서: Intel Core i3 또는 AMD의 동급 프로세서
메모리: 4 GB RAM
그래픽: DX11을 지원하고 VRAM이 1 GB인 비디오 카드 (DX11 compliant video card with 1 GB VRAM)
참고로 지포스 GTX750의 메모리가 1GB였습니다
DirectX: 버전 11
저장공간: 7 GB 사용 가능 공간
참고로 스위치판은 매칭이 조금 오래 걸리기는 하지만 레이팅이 비슷한 유저와 매칭이 되고 랙 문제도 스팀판에 비해 훨씬 나은 편입니다. 스위치를 보유중인 분은 스위치판으로 하시기를 권합니다.
뿌요뿌요 유저와 테트리스 유저 간의 밸런스 문제입니다. 참고로 이 부분은 비슷한 리그와 레이트의 유저가 붙었을 때를 기준으로 합니다.
이 글을 수정하는 2018.6.12. 기준으로는 대체로 최상위권은 테트리스가 유리 / 그 이하는 뿌요뿌요가 유리하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적어도 레전드(월드스타S) 이상 찍을 정도 실력이 안 되면 같은 리그의 뿌요뿌요 유저를 상대로 크게 불리하다고 느끼실 겁니다. 특히 스팀판은 랙이 심한 편이라서 랙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 테트리스 유저가 더 불리한 편입니다.
테트리스 유저가 뿌요뿌요 상대로 유리하다고 느끼시려면 스프린트 기록이 40초대 초~중반이 나오고 T스핀 형태를 만드는 데 상당히 익숙해져야 합니다. 리그 기준으로는 최소한 레전드 정도는 되어야 하는 것 같습니다. 이런 밸런스가 된 것은 스팀판이 나오기 전인 2017.09.13.의 1.10패치 이후입니다. 그 이전에는 테트리스가 전반적으로 유리하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이 리뷰를 보시는 분들의 대부분은 위에 해당이 안 될 겁니다. 즉 이 게임을 테트리스로 즐기시는 분들은 대부분 이 게임을 접을 때까지 뿌요뿌요 상대로 불리하다고 느끼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위에서 적은 것과 같이 창모드는 ALT를 누른 채로 ENTER 키를 같이 누르면 됩니다. 창모드에서 크기 조절은 오른쪽 아래 모서리를 잡고 드래그하면 됩니다.
전체화면으로 하면 종종 모니터가 아날로그 신호를 받은 것처럼 작동하는 버그가 있습니다. 게임을 하는 것 자체에는 문제가 없는데 화질이 매우 안좋아지기 때문에 보기에 좋지 않습니다. 창모드로 해놓고 창 크기를 적당하게 조절하면 일단 해결됩니다.
저는 뿌요뿌요 테트리스가 상당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마음에 안 들었으면 400시간 넘게 하지도 않았을 겁니다. 뿌요뿌요나 테트리스 둘 중 하나라도 하시는 분들은 구입하시기를 강력히 추천합니다. 정말 잘 만든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멀티플레이 랙 문제는 좀 심각한 편입니다. 멀티플레이는 한국 사람이 많은 시간(오후 7~12시)에 하시기를 권합니다.
그리고 닌텐도 스위치를 보유중인 분은 스위치판을 구입하시기를 권합니다. 버그나 사람 수 등등 전반적으로 스팀판보다는 평가가 좋은 편입니다. 스위치판은 한국어도 지원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글을 처음 작성한 2018. 4. 9. 시점에는 처음 발매할 때 했던 10% 세일 말고는 세일을 한 적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한동안 32,000원이라는 꽤 비싼 가격으로 판매되었고, 농담 삼아 가격이 같은 Playerunknown's Battlegrounds와 비교하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한동안 할인 판매가 없다가 2018.6.22.~2018.7.6. 기간 동안 25%할인 판매를 했습니다.
1개월 지나서 2018.8.8.~2018.8.10. 기간 동안 33%할인 판매를 했습니다.
이후 할로윈 데이 즈음하여 2018.10.25.~2018.10.30. 기간 동안에도 33% 할인 판매를 했습니다.
블랙프라이데이 할인 기간인 2018.11.22.~2018.11.29. 기간 동안에도 33% 할인 판매를 했습니다.
2018~2019 연말연시를 맞이하여 2018.12.21.~2019.01.04. 기간 동안에도 33% 할인 판매를 했습니다.
2019년 설날을 맞이하여 2019.02.05.~2019.02.12. 기간 동안에도 33% 할인 판매를 했습니다.
할인 기회를 만나면 구입해서 즐겨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