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일본 2019 신조어·유행어 대상 소개

일본 정보

 2019. 12. 4.

본문

연말이면 항상 발표되는 일본의 유행어 대상(新語・流行語大賞)이 2019년 12월 2일 발표되었습니다. 공식 명칭은 「2019 유캔 신어·유행어대상(2019 ユーキャン新語・流行語大賞)」입니다.

 

일본에서 사전, 법률 서적 등을 출판하는 '자유국민사(自由国民社)'라는 출판사에서 매년 12월에 선정하여 발표하는 것인데 1984년부터 시작되어 36회차를 맞이하였습니다.

 

이 글에서는 선정된 단어들을 자세히 살펴 봅니다.

 

 

목차

1. 연간 대상 'ONE TEAM'

2. TOP10

2-1. 계획운휴

2-2. 경감세율

2-3. 스마일링 신데렐라/시부코

2-4. タピる(타피루)

2-5. #KuToo

2-6. ○○페이

2-7. 면허 반납

2-8. 뒷영업

2-9. 레이와(令和)

3. 특별상 - 후회따위 있을 수가 없습니다

4. 마무리

 
 

 

1. 연간 대상 'ONE TEAM'

1위에 해당하는 연간 대상(年間大賞)은 'ONE TEAM'입니다. 럭비월드컵 2019 일본대표팀의 슬로건이었습니다.

 

2019.09.20.~11.02. 개최되었던 제9회 럭비 월드컵은 일본에서 개최되었습니다. 개최국인 만큼 관심이 뜨거웠는데, 개막전에서 러시아를 상대로 승리하면서 관심이 더욱 뜨거워졌습니다. 이후 조별 리그를 전승으로 돌파하면서 일본 럭비 대표팀 사상 처음으로 토너먼트 진출에 성공하였습니다.

 

비록 8강전은 일본이 남아프리카공화국을 상대로 3:26으로 대패하기는 하였지만, 전반전은 3:5로 마치면서 경기 중반까지 희망의 끈을 놓지 않게 하는 경기였습니다.

 

일본 럭비 대표팀은 흔히 말하는 '졌지만 잘 싸운' 모습을 보여 주었고, 해당 대회는 언론에서도 뜨겁게 다루었습니다.

 

수상자는 럭비월드컵 2019 일본대표팀입니다.

 

 

2. TOP10

연간 대상인 'ONE TEAM'을 제외한 것으로는 아래와 같은 말들이 포함되었습니다. 1위를 제외하면 순위는 따로 없습니다. 여기서는 일본어 50음도 순서대로 나열합니다.

 

 

2-1. 계획운휴

계획운휴(計画運休)란 태풍 등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교통 수단의 운행을 미리 공지하고 중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2019년에는 제10호 태풍 크로사(8월), 태풍 15호 파사이(9월), 19호 하기비스(10월) 등 큰 태풍이 일본을 강타하였습니다. 특히 2019년 10월 초의 태풍 제19호 하기비스 때에는 90명의 사망자가 집계되는 등 피해가 굉장히 컸습니다. 계획운휴는 이러한 상황에서 교통 수단, 특히 열차의 운행을 잠시 중지하는 것으로 여러 노선에서 시행되었습니다.

 

 

2-2. 경감세율

2019년 10월부터 일본의 소비세(한국의 부가가치세에 해당)가 8%에서 10%로 인상되었습니다. 본래 2015년부터 시행할 예정이었지만 미루고 미루어서 2019년부터 시행된 것입니다. 하지만 이에 대한 반발을 의식해서 일부 생필품에 대해서는 경감세율(軽減税率)을 적용하기로 하였습니다.

 

경감세율이 적용되는 상품은 음식용 얼음·암염, 테이크아웃 도시락, 주류 이외의 음료 등 '식품표시법상 인간을 위한 음식료품과 경감세율 대상 음식료품 등을 배송하기 위한 배송료 등입니다.

 

문제는 현금 없는 사회를 위한 포인트 제도 시행과 경감세율 제도의 시행 등 여러 경제 사업이 겹치면서 시민들의 혼란이 가중되었다는 점입니다. 경감세율 자체에 대해서도 학교 급식은 8% 세율을 적용 받는데 대학교 식당은 10%를 적용 받는 등 타당성에 대해서도 논란이 있습니다.

 

 

2-3. 스마일링 신데렐라/시부코

일본의 여자 골프 선수 시부노 히나코(渋野日向子) 선수의 애칭입니다. 시부노 히나코 선수가 21세에 처음 해외 시합에 도전한 2019년 8월, LPGA AIG 위민스 브리티시 오픈에서 우승하면서 일본에서 크게 화제가 되었습니다.

 

이는 일본 선수로서는 1977년 히구치 히사코(樋口久子) 이후 42년 만에 메이저대회에서 우승한 것이라고 합니다. 이 대회에서 우승을 할 때 요미우리·아사히·마이니치 신문 등 전국지 1면에 대서특필될 정도로 큰 관심을 받았고, 이후 스폰서 계약, 매니지먼트 계약 등을 체결하였습니다.

 

한국에서 과거 박세리 선수가 받았던 관심을 떠올리면 이해하기 쉬울 것으로 생각합니다.

 

 

2-4. タピる(타피루)

타피오카 음료수를 마신다는 의미의 신조어입니다. 참고로 타피오카는 카사바 알뿌리에서 채취한 녹말입니다. 그리고 일본어에서 "~る"가 붙으면 "~하다"라는 뜻의 동사형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타피오카 음료수는 1990년대 초반에 일본에서 유행했던 적이 있는데, 유행이 한참 지난 2018년에 젊은 여성을 중심으로 다시 일본에서 유행했습니다. 그런 유행이 반영되어 '타피오카 음료를 마시다'라는 뜻의 신조어 'タピる(타피루)'가 생겼습니다.

 

그리고 그 유행이 2019년까지 이어져, 2019년에는 2018년보다 타피오카 소비량이 4배 정보 많아졌다고 합니다.

 

 

2-5. #KuToo

일본의 직장에서 여성에게만 하이힐·펌스프 등 불편한 신발을 강요하는 것에 항의하는 것을 발합니다. 최근 몇 년간 화제가 되고 있는 미투(#MeToo)의 연장선상에 있는 활동입니다.

 

구두를 의미하는 靴의 발음이 쿠츠(くつ)인 점, 고통을 뜻하는 苦痛의 발음이 쿠츠ー(くつう)인 점, 그리고 KuToo의 일본식 발음이 쿠ー투ー(クートゥー)로 유사한 점, 성폭행·성희롱에 저항하는 #MeToo의 연장선상에 있는 활동이라는 점 등 여러 중의성을 담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과 관련하여 2019년 6월에는, 네모토 타쿠미 일본 후생노동상이 "사회 통념에 비추어 업무상 필요하고 적당한 범위라고 생각한다"라는 발언을 하여 화제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2-6. ○○페이

일본은 한국에 비해 현금 결제 이용률이 굉장히 높은 나라입니다. 한국은 신용카드 보급 정책이 시행된 이래 지금에 와서는 현금 사용이 굉장히 적어졌습니다만, 일본은 그런 정책을 강하게 시행한 적도 없었기 때문에 현금 결제 이용률이 굉장히 높았습니다.

 

하지만 그런 일본에서도 소비세 인상, 일본 정부의 현금 없는 사회 정책 기조가 기폭제가 되어 QR결제 등 간편결제가 빠르게 보급되고 있습니다. 신용카드도 안 받던 영세 사업자들도 간편결제를 도입하고 있을 정도로 일본 내 간편결제의 성장세가 빠릅니다. 소비자들도 포인트 적립 등 혜택을 받기 위해 간편결제를 이용하는 등 일본의 결제 시스템에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2-7. 면허 반납

고령자에 의한 자동차 사고 비율이 높아지면서, 고령자의 운전 면허 자진 반납을 독려하기 위한 정책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같은 정책이 한국에서도 시행중이기 때문에 이해하기 쉬울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러한 정책과 자진 반납의 시발점이 된 것은 2019년 4월에 도쿄 이케부쿠로에서 발생한 교통사고입니다. 만 87세의 운전자에 가속 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을 착각하여 횡단보도상 행인 십수명을 차로 쳤습니다. 이로 인이 2명이 사망하고 10여 명이 크게 다쳤습니다.

 

 

2-8. 뒷영업

뒷영업(闇営業)이란 연예인이 소속사를 거치지 않고 행사 등 업무를 하는 것을 뜻하는 말입니다. 2019년 6월 7일에 발매된 일본의 주간지 '프라이데이'에서 보도되면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해당 잡지의 내용에 따르면, 미야사코 히로유키 등 유명 예능인이 6년 전에 소속사를 통하지 않고 보이스피싱 사기단의 망년회 행사에 참여했다고 합니다. 이 보이스피싱 사기단은 2015년 6월에 검거되었으며 확인된 피해 금액은 한화 400억 원 이상이라고 합니다.

 

보도 직후 해당 예능인들은 망년회에 참석한 것은 사실이지만 돈은 받지 않았다고 해명하였습니다. 하지만 추가 보도로 이런 발언이 거짓말임이 드러났고, 결국은 해당 예능인들도 돈을 받은 사실을 인정하였습니다.

 

즉 유명 예능인이 소속사를 거치지 않고 행사에 참여하여 돈을 벌었다는 점, 그런데 그 행사가 사기단의 행사였다는 점, 게다가 발각되고 나서 거짓말까지 했다는 점 등이 겹쳐 굉장히 큰 비난을 받게 된 것입니다. 결국 해당 예능인들은 출연 프로그램에서 하차하고 소속사로부터 계약 해지를 당하는 등의 조치가 이어졌습니다.

 

 

2-9. 레이와(令和)

레이와 스가 관방장관

(사진 출처: 일본 총리 관저 사이트[링크] 영상에서 캡처)

 

2019년 5월 1일, 새로운 덴노(天皇, 천황)의 즉위 이후 사용되는 새로운 연호입니다.

 

일본 정부는 2019년 4월 1일,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의 발표로 2019년 5월 1일부터 사용될 새 연호를 발표하였습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기자회견에서 담화문을 발표하며 "사람들이 아름답게 마음을 서로 모아 문화가 나고 자라는 것"이라는 의미를 담았다며, "화사하게 피어나는 매화 꽃처럼 일본인들이 내일을 향한 희망과 함께 꽃을 크게 피울 수 있을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일본이 서기 7세기에 원호제를 도입한 이후, 중국 고전이 아니라 일본 고전에서 원호를 인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합니다.

 

해당 연호의 자세한 뜻이 궁금하시다면 제가 예전에 적었던 글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일본 새 연호 '레이와(令和)' 뜻 해설

 

 

3. 특별상 - 후회따위 있을 수가 없습니다

일본의 전설적인 야구 선수 스즈키 이치로(鈴木一朗, 1973~)가 2019년 3월 공식적으로 야구선수 은퇴를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

 

스즈키 이치로는 2019.03.21. 도쿄돔에서 열린 시애틀-오클랜드 간의 경기에 마지막으로 출전하여 4타수 무안타를 기록한 이후 8회말 수비에서 교체되었습니다. 이는 팬들에게 박수를 받을 기회를 주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그날 밤 도쿄돔 인근의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

 

스즈키 이치로는 해당 기자회견에서 "오늘 야구장에서 있었던 일, 그런 모습을 보였다면 후회 따위 있을 수가 없습니다"라는 말을 남겼습니다. 아마 4타수 무안타를 기록하며 더 이상 메이저리그에서 선수로 뛸 기량이 안 된다는 것을 느꼈다, 그래서 후회는 없다는 취지로 한 발언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태그

같은 카테고리의 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