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테트리스] 알바트로스 스페셜 빌드

본문

이 글에서는 테트리스 개막 빌드 알바트로스 스페셜(Albatross Special, アルバトロス スペシャル, アルバトロスSP)입니다.

 

길쭉한 모습이 조류 알바트로스와 비슷하다고 붙여진 이름 같습니다.

 

관련 글

테트리스 빌드 (공략) 정리

 

목차

1. 기본형

2. 후속 빌드

2-1. 퍼펙트 클리어1

2-2. 퍼펙트 클리어2

2-2-1. 형태1

2-2-2. 형태2

2-2-3. 형태3

2-3. 무난한 T스핀

3. 실전 예시

 
 

1. 기본형

우선 가방(bag)의 의미를 모르시는 분을 위해 간단히 설명 드립니다.

RNG

 

7종의 미노가 한 묶음으로 나오는 규칙이 있습니다. 영어 사이트에서는 Bag, Random Generator로 표현합니다.

 

n번째 나오는 미노를 n번 미노라 합시다.

- 1~7번 미노는 I, O, T, L, J, S, Z가 무작위로 나옵니다.

- 8~14번 미노는 또 I, O, T, L, J, S, Z가 무작위로 나옵니다.

- 15~21번 미노는 또 I, O, T, L, J, S, Z가 무작위로 나옵니다.

이후에도 같은 식으로 반복됩니다. 이때 7종 미노의 묶음을 가방이라고 부릅니다.

 

이렇게 블럭이 나오는 규칙성이 있기 때문에 처음에 빌드를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이 규칙을 이용하여 만든 알바트로스 스페셜의 1번 가방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1번 가벙 우측
1번 가벙 좌측

O, L이 빠르다 → 왼쪽

O, J이 빠르다 → 오른쪽

 

좌우 대칭인 빌드니까 저는 설명의 편의상 아래 그림 기준으로 설명 드립니다.

 

알바드로스 스페셜은 사용 조건이 거의 비슷한 하치스핀과 경쟁하는 빌드입니다. 취향에 따라 골라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테트리스] 하치스핀 (니하치포)

 

2. 후속 빌드

후속 빌드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2-1. 퍼펙트 클리어1

T스핀 트리플을 우선시하고, 퍼펙트 클리어는 부수적으로 노리는 빌드입니다.

 

두 번째 가방으로 아래의 형태를 만듭니다.

2가방1

 

두 번째 가방의 T스핀을 포기한다는 단점은 있지만, 형태를 확실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고민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래의 Z가 늦게 나오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Z스핀을 이용해 형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반시계 방향 회전(좌회전)으로 세워서 반시계 방향 회전(좌회전)으로 넣습니다. 회전 방향을 지키지 않으면 들어가지 않습니다.

 

Z스핀

 

이렇게 위 형태를 만들고 나면 43.13%의 확률로 퍼펙트 클리어를 할 수 있습니다. 확률이 낮은 대신 방법의 수가 적기 때문에 외우는 부담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연습해 보면 되는 경우와 안 되는 경우를 금방 알 수 있습니다.

PC43.13%

 

퍼펙트 클리어는 '되면 좋다' 정도로만 생각하면서 진행합니다.

 

퍼펙트 클리어를 실패할 경우에는 T스핀을 만드는 식으로 진행합니다. T스핀 트리플을 한 이후의 형태를 고려하면서 지형을 만듭니다.

T스핀 트리플

 

아래는 다양한 후속 빌드의 예시입니다.

 

▶ 무난한 T스핀

T스핀

 

▶ 트리니티

트리니티

 

▶ C스핀

C스핀

 

▶ 4줄 콤보 (4-wide; 포와이드)

4줄 콤보

 

▶ 사축열차

사축열차

 

이후에는 자신이 익힌 기술을 최대한 이용하여 진행합니다.

 

2-2. 퍼펙트 클리어2

위 형태에 비해 적극적으로 퍼펙트 클리어를 노리는 빌드입니다. 크레에 님의 유튜브 영상[링크]을 참고하였습니다. 그냥 T스핀을 하는 방법으로서도 무난한 후속 빌드입니다.

 

대신 퍼펙트 클리어는 암기해야 할 사항이 많으므로 연습을 굉장히 많이 해야 합니다. 테트리스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2-2-1. 형태1

우선은 아래와 같은 형태를 노립니다. 대체로 S와 Z가 빨리 나오면 만들 수 있습니다.

 

J는 늦게 나오더라도 J스핀으로 넣을 수 있습니다. 이 기회에 한 번 배워 보시기 바랍니다. 배워 두면 여러 모로 쓸모가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는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할 수 있습니다. 95.95%의 확률로 가능합니다. 총18개의 방법이 있습니다.

 

2-2-2. 형태2

다음은 아래 형태입니다. S가 어중간하게 늦게 나오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퍼펙트 클리어를 못 하더라도 왼쪽에 T스핀 트리플을 만들면 된다는 점에서 무난한 형태입니다.

 

위 그림에서는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할 수 있습니다. 

92.94%

의 확률로 가능합니다. 총15개의 방법이 있습니다.

 

 

2-2-3. 형태3

다음은 아래 형태입니다. 대체로 S와 L이 모두 늦게 나오면 만들 수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는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할 수 있습니다. 82.46%의 확률로 가능합니다. 확률은 조금 낮지만 경우의 수가 적다는 점에서 좋습니다.

 

 

2-3. 무난한 T스핀

무난하게 T스핀을 하는 방법입니다. 세 번째 가방으로 T스핀을 할 것까지 설계해서 T스핀을 만들어 봅시다.

 

 

3. 실전 예시

알바트로스 스페셜은 만드는 속도가 약간 느린 편이라 대회에 나오는 급의 선수들은 잘 쓰지 않는 빌드입니다. 그래도 동영상을 하나 발견하여 영상을 올립니다.

 

아래 영상은 뿌요뿌요 테트리스 최상위권 유저 あめみやたいよう(Amemiyataiyou00, 통칭 아메미야)의 영상입니다. 상대는 뿌요뿌요 테트리스 최상위권 유저 FLARE(ふれあ)입니다. 영상 오른쪽을 보시면 알바트로스 스페셜로 시작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오른쪽 유저도 알바트로스 스페셜을 오랜만에 쓰는지 처음에 약간 머뭇거립니다.

 

관련 글

테트리스 빌드 (공략) 정리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