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우리 DA@카드의정석 혜택 분석

금융/신용카드

2020. 3. 26.

본문

우리 DA@카드의 정석

 

카드 상품설명서를 함께 읽어 보는 글입니다. 이번에 다룰 카드는 우리카드의 DA@카드의정석입니다.

 

보도자료에 의하면 DA는 Discount All, 즉 전 영역 할인의 약자라고 합니다. @은 α(알파), 즉 추가 할인이라는 의미와 ALL을 상징하는 기호로 넣은 것 같습니다.

 

관련 글

 

목차

1. 출시일&연회비 등 기본사항

2. 혜택 분석

3. 유사 카드

4. 총평

 
 

1. 출시일&연회비 등 기본사항

우리 DA@카드의정석은 2018.06.29. 출시된 카드입니다. 할인 등 부가서비스는 출시일로부터 적어도 3년 간은 축소·폐지되지 않습니다.

 

연회비는 국내전용(BC) 5,000원, MasterCard 10,000원입니다.

 

2. 혜택 분석

복잡하지 않은 카드이기 때문에 바로 분석합니다.

 

● 기본 Discount 0.8%

체크결제 시에는 0.5%

전월 이용 금액 관계없이, 할인 한도 제한 없이 청구 할인(할인 제외 대상 있음)

→ 무실적 0.8% 할인입니다. 무실적 할인율로는 평범한 정도입니다. 다만 아래에서 보겠지만 할인 제외 대상이 꽤 많습니다.

 

● 추가 Discount 1.3%

체크결제 시에는 1.0%

 

-추가 할인 업종

음식점(제과점 포함)

편의점 및 수퍼마켓(이마트 에브리데이, 롯데수퍼,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GS SUPER 포함)

병의원, 한의원, 동물병원, 약국

시내버스/지하철(후불교통기능 선택 시 제공)

택시

미용실 및 화장품

항공사, 면세점, 해외 이용금액

→ 위 업종에서는 1.3% 할인입니다. 업종 확인은 우리카드 전산 기준입니다. 예를 들어, 실제로는 음식점인데 카드사에는 스포츠센터로 등록된 경우에는 0.8%만 할인이 됩니다. 이런 경우가 제법 있습니다.

 

※ 할인 제외 대상

기본 및 추가 Discount에서 모두 제외됩니다.

무이자 할부(부분 무이자할부 포함)

국세, 지방세, 공과금

아파트 관리비

대학교 등록금

정부 지원금

상품권 구매

기프트카드 구매

선불카드 충전

신차구매(국산차 및 외제차)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장기카드대출(카드론)

연회비

각종 수수료

이자

매출취소금액

→ 할인 제외 대상이 상당히 많습니다. 세금·상품권·대학교 등록금·신차 구매 등 큰 돈이 나갈 법한 업종도 많이 제외되어 있습니다. 무이자 할부도 제외되는 점은 할부를 종종 이용하시는 분에게 큰 단점입니다.

 

● 국내 공항 라운지 무료이용 서비스

인천/김포/김해 공항라운지 무료이용 서비스 (MasterCard 브랜드로 발급 시 제공)

※통합 월 1회 / 연 2회

 

인천공항 1터미널 - 스카이허브 라운지, 마티나 라운지 (마티나 골드 제외)

인천공항 2터미널 - 마티나 라운지(마티나 골드 제외), SPC, 라운지L

김포공항 - 스카이허브 라운지

김해공항 - 스카이허브 라운지

→ 이건 전월 실적이 필요합니다.

발급월+3개월 이내에는 카드 사용 건수 1건 이상

이후에는 전월 국내 이용금액 30만원 이상

 

※ 공항 라운지 이용 조건의 전월 이용 금액 제외 대상

국세, 지방세, 공과금, 아파트 관리비, 대학교 등록금, 정부 지원금, 상품권 구매, 기프트카드 구매, 선불카드 충전,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장기카드대출(카드론), 연회비, 각종 수수료, 이자, 매출취소금액

 

→ 이 카드를 MasterCard로 발급 받아야만 받을 수 있는 혜택입니다. 해외 이용 금액도 1.3% 할인이 되는 카드이기는 합니다만, 그 정도 혜택은 무연회비·무실적 체크카드에도 있습니다.

무실적 해외직구 체크카드 정리

 

없는 것보다는 나은 혜택이고, 발급월+3개월 이내에는 카드를 한 번만 이용하면 되니 그 점도 괜찮습니다. 다만 이후에는 전월 30만원 실적을 채워야 한다는 점이 미묘합니다.

 

3. 유사 카드

● BC K-FIRST (케이퍼스트) [분석 글 링크]

가장 유사한 카드입니다. 국내 가맹점 1% 할인, 특정 업종 1만원 이상 결제 시 1.5% 할인 카드입니다.

 

할인율이 우리 DA@카드보다 높고, 할인 제외 대상도 우리 DA@카드보다 적습니다. 그래서 전반적으로 우리 DA@카드보다 괜찮다고 봅니다.

 

다만 1.5% 할인처에서는 1만원 이상 결제할 때에만 1.5% 할인이고, 그 미만 금액에 대해서는 1% 할인만 됩니다.

 

● 사이다뱅크 PAY백 체크카드 [분석 글 링크]

카카오페이·네이버페이·페이코 결제 시 2% 캐시백이 되는 카드입니다. 캐시백 제한은 월 1만원입니다.

 

페이코-삼성페이도 2% 캐시백이 적용되기 때문에, 삼성페이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오프라인에서도 사이다뱅크 PAY백 체크카드가 더 좋을 것입니다.

 

 

4. 총평

무실적 카드 중 다소 평범한 카드입니다. 유사 카드에 비해 살~짝 밀리는 혜택이 아쉽지만, 특별히 나쁜 정도는 아닙니다.

 

예전에는 유사 카드 중 좋은 카드가 많아서 글을 작성하지 않았습니다만, 지금은 상당수 카드가 단종되어서 이 정도면 무실적 카드 중 중간은 되는 것 같습니다.

 

우리카드를 이용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사용할 만한 카드라고 생각합니다.

 

관련 글

신용카드 비교 리뷰 작성 목록

체크카드 비교 리뷰 작성 목록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