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테트리스] T스핀 싱글 도네이팅

본문

이 글에서는 테트리스의 기술 T스핀 싱글 도네이팅에 대해 다룹니다.

 

T스핀 싱글은 두 줄 공격, 백투백 보너스가 있다면 세 줄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적게 느껴질 수 있지만 T스핀을 하지 않으면 공격 효율이 상당히 낮아집니다.

 

그리고 T스핀 싱글 형태 중에는 지형 안정화에 도움이 되는 형태도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T스핀 더블만 노리는 것보다 게임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참고로 제가 언급하는 '안정적 지형'이라는 것은, 대체로 평평하여 이후에 다른 미노를 배치하기에 편리한 지형을 말합니다.

 
 

 

1. 예시1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만들어 봅시다.

에시1

 

▼ 여기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T스핀 싱글을 만들 수 있습니다. 굉장히 많이 사용되는 형태이므로 꼭 알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에시1 진행도

 

▼ 만약 NEXT에 Z가 빨리 나왔다면 아래와 같이 T스핀 더블을 만들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형태는 다양하게 알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에시1 참고도

 

 

2. 예시2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만들어 봅시다.

에시2

 

▼ 여기에서는 아래와 같이 T스핀 더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에시2 진행도1

 

▼ 만약 위 형태가 떠오르지 않는다면 아래의 T스핀 싱글 형태라도 떠올려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시1을 오른쪽에 만든 형태로 보시면 됩니다.

에시2 진행도2

 

 

3. 예시3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만들어 봅시다.

예시3

▼ 아래 그림과 같이 요시히로SD 셋업을 사용하면 T스핀 미니(게임에 따라 싱글)-T스핀 더블이 가능합니다.

 

▼ 아래 그림과 같이 T를 써서 T스핀 싱글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T스핀을 안 하는 것보다는 효율이 좋습니다.

예시3 진행도

 

▼ NEXT의 상황이 달랐다면 아래 그림과 같이 T스핀 싱글을 만들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예시3 참고도1

 

▼ 그리고 NEXT의 상황에 따라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T스핀 더블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예시3 참고도2

 

 

4. 예시4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만들어 봅시다.

예시4

 

▼ 여기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T스핀 싱글을 미리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 아래 그림과 같은 생각을 할 수 없다면 T스핀 기회를 한 번 놓칠 가능성이 큽니다.

 

예시2의 형태를 미리 예측해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난이도가 꽤 있습니다. NEXT와 필드를 보고 이후의 형태를 미리 떠올릴 수 있어야 합니다.

예시4 진행도

 

 

5. 예시5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만들어 봅시다. 왼쪽에 L이 세워져서 남은 형태이기 때문에 약간 까다롭습니다.

예시5

 

▼ 여기에서는 J를 소프트 드랍으로 넣어 T스핀 싱글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이후의 지형이 상당히 안정적으로 나옵니다.

예시5 진행도

 

▼ 만약 NEXT의 상황에 따라서는 T스핀 더블 형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실전에서 가끔은 나오는 형태입니다.

예시5 참고도

 
 

 

6. 예시6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만들어 봅시다. 

에시6

 

▼ 여기에서는 왼쪽에 L을 세워서 T스핀 싱글을 하면 깔끔하게 T스핀 싱글-테트리스 형태가 나옵니다. 이렇게 L이나 J를 세우는 형태를 난간(欄干, Parapet)이라고 합니다. 난간은 이렇게 T스핀을 하면서 높이를 올릴 수 있습니다.

에시6 진행도

 

▼ 만약 난간을 사용하지 않고 아래와 같이 T스핀 더블을 한다고 생각해 봅시다. 그러면 화력도 낮고, 이후에 공격을 하기에도 좋지 않습니다.

에시6 참고도

 

 

7. 예시7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만들어 봅시다.

예시7

 

▼ NEXT에서 O가 가까우면 아래처럼 두는 것이 가장 깔끔합니다. 하지만 지금의 상황은 그렇지 않습니다.

 

▼ 여기에서는 이렇게 두면 자연스럽게 T스핀 더블을 2회 할 수 있습니다. 이 수가 보인다면 가장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예시7 진행도1

 

▼ 위 형태가 생각나지 않는다면 아래 그림과 같이 T스핀 싱글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면 이후의 형태가 상당히 예쁘게 나옵니다. 위에서 본 난간 형태를 가운데에서 만든 것입니다.

예시7 진행도2

 

▼ 한편 이 예시에서 아래와 같은 형태로 T스핀 더블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화력은 좋지만 지형이 너무 울퉁불퉁해서 NEXT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에 쓰레기 줄이 생겼을 때에도 대처가 쉽지 않습니다.

예시7 참고도

 

 

8. 예시8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만들어 봅시다.

 

NEXT와 HOLD에 이렇게 TSZ만 가득한 상황이 어떻게 나오냐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아래 그림은 실제로 있었던 상황을 그대로 옮긴 것입니다.

예시8

 

▼ 여기에서는 이렇게 S를 놓고 T스핀 싱글을 만들면 매우 깔끔합니다. 이후에 T스핀-테트리스까지 이어지기 때문에 상당히 좋습니다. 이렇게 T스핀 싱글을 잘 활용하면 지형도 깔끔하고 공격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예시8 진행도

 

 

9. 예시9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만들어 봅시다. T스핀 더블도 가능하지만 여기에서는 T스핀 싱글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예시9

 

▼ T스핀 싱글은 아래와 같이 Z를 놓고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예시9 진행도1

 

▼ 이걸 계속해서 반복할 수 있는데, 이런 형태를 햄버그 쌓기(ハンバーグ積み)라고 합니다.

예시9 진행도2

 

▼ 햄버그 쌓기를 계속 하면 아래와 같은 모양이 됩니다. 깔끔한 지형을 유지하면서 높이를 올릴 수 있기 때문에 화력을 모으는데 사용하기 좋습니다.

예시9 진행도3

 

▼ 한편 아래와 같이 S를 밑에 놓고 ST쌓기(ST積み)를 할 수도 있습니다. T스핀 더블이 되는 건 좋은데, 가운데에 구멍이 생겨서 지형이 깔끔하지는 않습니다.

예시9 참고도

 

 

10. 예시10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만들어 봅시다.

예시10

 

▼ 여기에서는 이렇게 햄버그 쌓기를 이용하면 T스핀 싱글-테트리스로 공격을 이을 수 있습니다. 위에서 다룬 난간과 마찬가지로 T스핀을 하면서 높이를 올릴 수 있기 때문에 화력을 모으는데 좋습니다.

예시10 진행도

 

 

11. 예시11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만들어 봅시다.

예시11

 

▼ 여기에서는 S를 한 칸 떨어뜨려 놓는 식으로 T스핀 싱글 형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시11 진행도

 

 

12. 예시12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만들어 봅시다.

예시12

 

▼ 여기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J를 걸치는 식으로 T스핀 싱글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하면 이후의 T스핀을 만들기도 좋아집니다.

예시12 진행도

 

 

13. 예시13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만들어 봅시다.

예시13

 

▼ 여기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T를 뒤집어서 걸치는 식으로 T스핀 싱글 형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시13 진행도

 

▼ T스핀 더블 형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렇게 하면 I미노를 소비하게 되어서 좋지는 않습니다.

예시13 참고도

 

 

14. 예시14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만들어 봅시다.

예시14

 

▼ 여기에서는 소프트 드랍을 이용한 형태를 소개 드립니다. S를 이렇게 세워서 놓는다는 발상을 하기 쉽지 않습니다.

예시14 진행도

 

 

15. 예시15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만들어 봅시다.

예시15

 

▼ 여기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T스핀 싱글 형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L을 이렇게 뒤집어 놓는 것은 미리 익혀 두지 않으면 생각하기 쉽지 않습니다.

예시 15 진행도1
예시 15 진행도2

 

 

16. 예시16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만들어 봅시다.

예시16

 

▼ 여기에서는 Z를 먼저 놓고 J를 소프트 드랍으로 넣어서 T스핀 더블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이 형태가 좋다고 봅니다.

예시16 진행도1

 

▼ 하지만 소프트 드랍을 이용하기 싫거나, 위 형태가 떠오르지 않았다면 아래 그림처럼 T스핀 싱글 형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시16 진행도2-1

 

예시16 진행도2-2

 

 

17. 예시17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만들어 봅시다.

예시17

 

▼ 여기에서는 이렇게 T스핀 더블 형태를 만드는 것을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예시17 참고도

 

▼ 하지만 여기에서는 아래와 같이 T스핀 싱글-TD어택으로 이어지는 형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시17 진행도

 

이런 형태에 관해서는 따로 글을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참고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테트리스] TD어택 응용

 

 

18. 예시18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만들어 봅시다.

예시18

 

▼ 여기에서는 간단하게 T를 밑에 놓고 T스핀 싱글을 하면 깔끔합니다.

예시18 진행도

 

▼ NEXT 상황에 따라서는 아래와 같은 형태도 만들 수 있습니다.

예시18 참고도

 

 

19. 마무리

도네이팅은 빌드가 아니라 구멍을 막는 플레이 방식을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여기에 없는 형태도 무궁무진합니다.

 

잘하는 유저들의 영상이나 연구를 통해 자신이 잘 쓸 수 있는 형태를 만들어 보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