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일본어 공부 사이트 소개

본문

이 글에서는 수준별로 일본어 공부하기에 좋은 사이트와 교재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각 사이트 제목 오른쪽에는 목표 수준을 적어 두었습니다. 예를 들어 EBSi는 N4~N3을 목표로 하는 분이 수강하시면 좋겠다는 의미입니다.

 

혹시 JLPT 시험 합격 자체가 목표인 분들은 수험서로 공부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아무래도 시험 공부 자체는 정리된 수험서로 하는 것이 더 빠르기 때문입니다.

 

관련 글

일본어 독학 공부 방법과 교재 추천

→ 공부 방법을 폭넓게 다룬 글입니다.

 

목차

1. 히라가나(ひらがな)·가타카나(カタカナ)

2. 초급

2-1. EBSi 수능개념 일본어 (목표 수준: JLPT N5~N4)

2-2. 기초 교재 (JLPT N4~N3)

2-2. EBSi 수능특강 일본어 (JLPT N3)

2-4. 조선일보 일본어 코너 (JLPT N3)

3. 중급

3-1. NHK NEWS WEB EASY (N3~N2)

3-2. 마이니치 소학생 신문 (N2~N1)

3-3. 후리가나가 붙은 일본어 원서 (N1)

3-4. 오디오북 (N1)

3-5. 기타 교재 (N2~N1)

4. 고급

4-1. ANN 유튜브 채널 (TV Asahi)

4-2. NHK NEWS WEB

4-3. YAHOO! JAPAN NEWS

4-4. 아오조라 문고 (青空文庫)

5. 이후

 
 

1. 히라가나(ひらがな)·가타카나(カタカナ)

 

일본어의 기초 히라가나·가타카나입니다. 본격적인 강의에서는 문자를 다루지 않기 때문에, 유튜브 영상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블로그 운영 초기에 댓글에 광고를 적어서 차단한 적이 있는 회사입니다.

 

2. 초급

초급 단계에서는 강의를 듣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봅니다. 일본어 문법에 대한 지식이 없기 때문에 직접 문장을 해석할 수가 없으며, 중요한 내용과 중요하지 않은 내용을 구분할 수 없고, 문법 설명을 잘못 이해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초급 교재에 나오는 단어는 모두 암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본어 생활의 가장 기초가 되는 표현이라서 자주 보게 될 것입니다.

 

2-1. EBSi 수능개념 일본어

EBSi는 공기업 EBS에서 수능 강의를 무료로 제공하는 곳. 수능에 일본어 과목이 있으므로 일본어 강의도 있습니다.

 

기존의 수능특강 강의는 일본어1 교과를 배웠다는 전제 하에 제작되어서, 완전 초보자가 보기에는 약간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약간 더 쉬운 내용으로 강의를 만들었습니다.

 

①무료라는 점, ②Q&A 게시판에 질문도 올릴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EBSi 수능개념 일본어 [링크]

- 강의자료 다운로드에 계정 필요 / 강의 수강에는 계정 불필요

 

2-2. 기초 교재 (목표 수준: JLPT N4~N3)

인터넷 사이트 소개 글이기는 하지만, 책을 선호하시는 분들도 있으므로 소개 드립니다.

 

◆ 「일본어 잘하고 싶을 땐 다락원 독학 첫걸음」 (정의상, 다락원)

종이책 / 전자책 교보 알라딘 YES24 구글

→ 무료 동영상 강의 링크

 

◆ 「일본어 무작정 따라하기」 (후지이 아사리, 길벗이지톡)

- 초판이 2004년에 나왔습니다. 요즘은 순위가 조금 낮아졌지만, 인터넷 서점에서 상당히 오래 이 분야 1등을 했던 책입니다. 흔히 '일무따'라고 불여 부릅니다.

- 책이 오래되기는 했는데, 기초 일본어는 그때나 지금이나 같습니다.

종이책 / 전자책 교보 알라딘 YES24 구글

→ 무료 음성 강의 유튜브 링크 (출판사 사이트에 mp3 파일 있음)

 

■ 「일본어 무작정 따라하기 심화편」 (후지이 아사리, 길벗이지톡)

- 위 책보다 약간 어려운 것을 다루는 책

종이책 / 전자책 교보 알라딘 YES24 구글

→ 무료 음성 강의 유튜브 링크 (출판사 사이트에 mp3 파일 있음)

 

다른 출판사의 입문용 책도 대개 비슷하니, 비슷한 책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을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2-3. EBSi (목표 수준: JLPT N3)

기초가 부족하다면, 위에서도 다룬 EBSi [수능개념] 일본어 [링크]를 수강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①무료라는 점, ②Q&A 게시판에 질문도 올릴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내용은 JLPT N4에서 N3에 걸친 정도입니다.

 

2021년 시행 수능부터 45점 이상이면 1등급인 절대평가제로 바뀌었습니다. 그래서 지엽적인 문제가 줄었고, 기초 공부에 더 좋아졌습니다.

 

2-4. 조선일보 일본어 코너 (목표 수준: JLPT N3)

조선일보는 영어·일본어·중국어·한자 코너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 자료가 인터넷에도 공개되어 있습니다.

 

다만 기초 사항에 대한 설명은 없으니 입문용으로 쓰기는 어렵습니다. 매일 조금씩 표현을 배우는 용도로 활용하면 좋을 것입니다.

 

초급에 놓기는 하였지만 명사는 어려운 단어도 사용됩니다. 성인 독자를 대상으로 작성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문장이 매우 짧고 구조가 쉬워서 이해하기는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초급에 넣었습니다.

 
 

3. 중급

JLPT N2~N1 정도를 목표로 하는 사람이 학습하기에 괜찮은 사이트입니다. 초급 공부를 열심히 했다면 강의는 별로 필요하지 않다고 봅니다.

 

단어는 공부하다가 모르는 것이 나올 때 사전을 찾아 보면 됩니다. 문형과 관련해서는 아래의 책을 추천 드립니다.

 

3-1. NHK NEWS WEB EASY (목표 수준: JLPT N3~N2)

NHK에서 제공하는 쉬운 뉴스 사이트입니다. 일반적인 뉴스의 일부 단어를 쉬운 단어로 바꾸고 모든 한자에 후리가나를 적어두었습니다.기계음이지만  음성도 들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어 해석이나 문법 내용의 소개는 없기 때문에, JLPT N5~N4 수준의 학습자는 이용하기 어렵습니다.

 

평일에 매일 5개의 기사를 서비스하고 있으니, 일주일에 25개의 기사를 공부할 수 있습니다. 위의 초급 단계를 이후에 이용하면 적당하다고 봅니다.

 

3-2. 마이니치 소학생 신문 (목표 수준: JLPT N2~N1)

마이니치 신문에서 제공하는 소학생신문 사이트입니다. 소학생 신문이기 때문에, 모든 한자에 후리가나가 붙어 있습니다.

 

기사에 JLPT N1 단어도 종종 나옵니다. 따라서 중급에서 고급으로 넘어가기에 알맞은 사이트입니다. NHK NEWS WEB EASY가 쉽게 느껴질 정도가 되었을 때 이용하면 좋겠습니다. 난이도는 대체로 JLPT N2 수준의 문장에 N1 단어가 섞인 정도입니다.

 

참고로 일본어 대중 서적은 마이니치 소학생 신문과 난이도가 비슷합니다. 따라서 신문 내용이 지겹다면, 후리가나가 붙은 일본어 원서를 읽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이건 3-3에서 소개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작성한 시점에는 인터넷으로 하루 10개 정도의 기사가 무료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공부를 위한 양으로는 충분할 것입니다.

 

적극적으로 활용해 봅시다. 같은 사이트에서 서비스하는 마이니치 15세 뉴스도 볼 만합니다. 인터넷으로 주말마다 7개 정도의 기사가 무료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돈을 지불하고 디지털판을 사서 볼 수도 있습니다.

 

유사 서비스로는 아사히 소학생 신문과 요미우리KODOMO신문이 있습니다.

아사히 소학생 신문

인터넷에는 샘플 기사만 몇 개 있습니다. 돈을 지불하고 디지털판을 사서 볼 수는 있습니다.

요미우리KODOMO신문

인터넷에는 샘플 기사 식으로 가끔 기사를 올립니다. 디지털판은 없고 종이 신문만 있습니다.

 

3-3. 후리가나가 붙은 일본어 원서 (목표 수준: JLPT N1)

이건 특정 사이트라기 보다는 비교적 쉬운 일본 원서들입니다.

 

추천 도서는 아래 글에 정리해 두었습니다. 뉴스만 보면 말투가 딱딱해지기 쉽기 때문에, 다른 책도 같이 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에서 종이책을 구한다면 교보문고, 전자책을 구한다면 아마존 재팬이 무난하다고 봅니다.

 

3-4. 오디오북 (목표 수준: JLPT N1)

책을 읽어 녹음한 매체 오디오북입니다. 책과 오디오북을 함께 활용하면 듣기·말하기·읽기 공부를 함께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디오북 소개와 구체적인 공부 방법은 아래 글에 정리해 두었습니다.

 

이건 책과 달리 일본 사이트를 이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한국에서 일본어 오디오북을 판매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해외 결제가 되는 카드가 필요합니다.

 

3-5. 기타 교재 (목표 수준: JLPT N2~N1)

책으로 중급 과정을 공부한다면 오디오가 있는 독해 교재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아래와 같은 책이 있습니다.

 

▶ JLPT N2 상당 독해 교재

「다락원 일본어 독해 중급 1」 (코가 마키코·아오키 유코, 다락원, 2012)

- 음성 파일이 제공됩니다. 읽었던 것을 확인하는 정도의 문제는 있습니다. 우키우키 책에 비해 문형에 대한 약간의 설명이 더 붙어 있습니다..

 

「우키우키 일본어 독해 중급」 (기타지마 치즈코·구미라 공저, 넥서스, 2016)

- 음성 파일이 제공됩니다. 설명이 약간 불친절하지만 JLPT 형식의 지문과 문제가 있어서 독해 문제에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 JLPT N1 상당 독해 교재

일본어 독해 교재 중 N1에 상당하는 책으로 공부하는 것도 좋습니다. 아래는 예시입니다. 고급 독해 교재는 수요가 많지 않은지 책이 다양하지는 않습니다.

「우키우키일본어 독해 고급」 (기타지마 치즈코·구미라, 넥서스, 2016)

- 음성 파일이 제공됩니다. 설명이 약간 불친절하지만 JLPT 형식의 지문과 문제가 있어서 독해 문제에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메이겐 독해 일본어」 (조남성, 다락원, 2008)

- 음성 파일이 제공됩니다. 설명이 자세하지는 않지만, 원서의 내용을 인용한 책이기 때문에 원서 맛보기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락원 책은 문형 소개가 더 친절하게 되어 있다는 장점이 있고, 넥서스의 우키우키 책은 소재가 다양하다는 장점, JLPT와 비슷한 문제가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취향에 따라 골라서 사용하시면 좋겠습니다.

 

4. 고급

여기부터는 실제 일본 성인들이 이용하는 곳이기 때문에 후리가나가 없습니다. 따라서 한자 공부가 부족하다면 이용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적어도 JLPT N2에 합격할 정도의 실력이 있어야 공부하기 수월할 것입니다. 둘러 보시고 모르는 단어가 너무 많아 보인다면 중급에 있는 사이트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참고로 뉴스로 공부를 하신다면 일반인·정치인 인터뷰도 많이 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아나운서나 기자의 좋은 발음만 듣다 보면 안 좋은 발음을 들었을 때 당황할 수 있습니다. 뉴스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통해 조금 더 자세히 다루었습니다.

 

4-1. ANN 유튜브 채널 (TV Asahi)

テレビ朝日. 수도권 중심의 방송사이며 아사히 신문 계열사입니다. ANN(All-Nippon News Network)도 아사히에서 운영중입니다.

 

영상 개요(정보)에 기사 원문이 적혀 있는 것이 제법 있는데, 이걸 스크립트처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추천 드리는 영상은 Ameba News가 아니라 TV 방송 영상이 포함된 것들입니다. 5:50 - 5:59 굿모닝(グッド!モーニング)의 뉴스 코너, 11:45 - 12:00 와이드 스크램블(ワイド!スクランブル)의 뉴스 코너, 17:00~19:00 슈퍼J채널(スーパーJチャンネル), 22:00~23:00 보도스테이션(報道ステーション)입니다.

 

TV 뉴스이기 때문에 음성·영상의 품질, 진행자의 발음이 더 좋습니다. 대체로 아침 뉴스에는 인터뷰가 적고, 저녁 뉴스에는 인터뷰가 많이 포함됩니다.

 

인터뷰 부분이 스크립트에 없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 청해 테스트라고 생각하면서 공부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일반 시민의 발음이 안 좋은 경우도 있는데, 우리가 실제로 만날 수 있는 일본인의 발음입니다. 실전 연습이라고 생각하면서 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성별과 일치하는 아나운서나 기자의 영상만 골라서 공부하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발음을 익힐 때 다른 성별의 말투를 사용하면 이상하기 때문입니다. 일본 황실과 관련된 뉴스에서 경어를 사용하는데 이것도 공부에 참고하면 좋습니다.

 

4-2. NHK NEWS WEB

모범 발음으로 따라하는 훈련을 하기에 좋습니다. 하지만 영상의 대사와 글로 적힌 기사의 차이가 약간 있기 때문에, 공부 속도가 약간 느려질 수 있습니다.

 

일본어 공부가 충분히 된 뒤에 발음 교본으로 사용하시길 추천합니다. 역시 동영상이 붙어 있기 때문에, 일본인 아나운서와 기자의 발음을 들으며 공부할 수 있습니다.

 

4-3. YAHOO! JAPAN NEWS

여러 언론의 영상 뉴스와 신문 기사를 모은 사이트입니다. 모아서 볼 수 있다는 점, 인터넷 반응도 참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실제 일본인들의 관심사를 파악하기에 좋습니다.

 

4-4. 아오조라 문고 (青空文庫)

저작권 보호기간이 만료되었거나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은 서적을 전자책으로 만들어 올려 놓는 사이트입니다.

 

대개 고전·근대 문학이기는 하지만 읽고 싶은 작품이 있다면 컴퓨터·스마트폰 등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부 한자에 후리가나가 붙어 있는 문서도 있습니다.

 

아모조라 문고는 아마존 재팬 등에서 e-book을 무료로 배포하기도 합니다. 아마존 재팬이 편한 분이라면 이쪽을 이용하시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5. 이후

NHK 뉴스나 신문 기사가 거의 이해될 정도라면, 이후에는 신문 사설 등 논설문이나, 전문 지식이 담긴 글을 읽는 것이 좋겠습니다. 취향에 따라서는 문학도 좋습니다.

아사히 신문 천성인어(天声人語)

- 유료입니다. 대개 정치적 사안에 대해 회사의 입장을 대변하는 사설과는 달리, 사회적 이슈에 대해 정치적 입장을 떠나 쓴 소리나 칭찬을 하는 칼럼입니다. 과거 대학 입학시험에 인용되었던 적이 있는데, 아사히 신문에서 이 점을 광고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일본 전국에 발행되는 신문사의 사설 코너입니다.

요미우리 신문 사설

아사히 신문 사설

마이니치 신문 사설

니혼게이자이 신문 사설

산케이 신문 사설

 

참고로 영화나 드라마는 대체로 JLPT N2 수준에, 분야에 따른 단어만 추가된 정도입니다. 예능도 N2 정도입니다만 예능은 발음이 안 좋은 사람도 있고 말도 빠르기 때문에 난이도가 조금 더 높습니다.

 

현실에는 발음이 안 좋은 사람도 많이 있기 때문에, 실제 일본인과 대화를 할 생각이 있다면 다양한 경로로 일본어 공부를 하면서 단련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뉴스의 일반인·정치인 인터뷰도 좋은 자료입니다.

 

열심히 공부해서 목표하시는 일에 일본어를 활용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관련 글

일본어 독학 공부 방법과 교재 추천

→ 공부 방법을 폭넓게 다룬 글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