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오디오북을 이용한 일본어 공부를 다룹니다.
오디오북이라는 매체가 생소하다고 느낄 분들이 많을 것이기 때문에 오디오북과 오디오북을 공급하는 사이트에 대해 먼저 간략히 다루겠습니다.
목차
1. 오디북은 무엇?
2. 오디오북의 장단점
3. 사이트 소개
4. 오디오북 주요 장르
5. 검색 방법
6. 일본어 음성이 첨부된 한국어 서적
7. 오디오북으로 일본어를 공부하기 전에
8. 읽기·말하기 공부를 함께 할 것인가
9. 오디오북 예시
10. 공부 방법
11. 관련 글
좁은 의미의 오디오북은 책을 읽어 녹음한 것을 의미합니다. 시 낭독, 소설 낭독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실제로는 이 의미로 많이 사용되고, 이 글도 주로 책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넓은 의미의 오디오북은 글을 읽은 것을 녹음한 것을 의미합니다. 위 내용에 더해 스크립트가 제공되는 뉴스도 넓게 보면 오디오북입니다. 더 넓게는 일본어 학습 서적에 첨부된 mp3 파일도 오디오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편 오디오북에는 텍스트가 함께 제공되는 경우도 있고, 텍스트가 함께 제공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텍스트는 함께 제공되지 않는 형태가 많으며, 텍스트도 읽고 싶다면 같은 제목의 책을 따로 구입해야 합니다.
일본어 공부에 오디오북을 활용할 때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원서를 듣기·읽기·말하기(회화) 공부 자료로 다양하게 활용 가능
2. 학습의 시간·장소 제약이 적음
3. 공부의 소재가 늘어나기 때문에 학습 동기 유지가 쉬워짐
이외에 모르는 단어를 찾을 때 발음을 듣고 찾을 수 있으니, 한자를 몰라도 사전 찾는 속도가 빨라진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도 존재합니다.
1. 돈이 많이 소비됨
- 오디오북 자체가 종이책·전자책보다 가격이 높음.
- 일본어 공부를 위해 오디오북을 활용한다면 책도 사야 하고 오디오북도 사야 함. 경우에 따라 번역본도 구입.
2. 오디오북이 나온 책이 많지는 않은 편
- 소재 선택이 자유롭지 않음.
하지만 오디오북을 하나 사면 대개 10시간 이상은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그만한 가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학습용 교재보다는 재미가 있고, 실제 일본인들이 즐기는 컨텐츠로 공부한다는 점에서 실용성도 있습니다.
일본어 오디오북을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 가장 중요한 정보이므로 자세히 소개드립니다.
일본어 오디오북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사이트로는 다음의 세 사이트가 유명합니다.
구글은 2018년 1월에 일본어 오디오북 서비스를 시작한 후발주자입니다. 그래서인지 구글에만 있는 오디오북은 없어 보입니다.
그래서 대개 Audiobook.jp나 Audible을 이용하게 될 텐데, 특정 사이트에서만 판매하는 오디오북도 존재하기 때문에, 결국 위 사이트를 이용하게 될 것입니다.
각 사이트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Audiobook.jp(구 FEBE)
- 오디오북 mp3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자유롭게 활용 가능합니다.. 다른 사이트에서는 누릴 수 없는 가장 큰 장점입니다.
- 전체 다운, 챕터별 다운 등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기 때문에 편리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 구매 가능 옵션이 세 가지 있습니다.
① 개별 작품을 따로 구입
② 마음대로 듣기 서비스(聴き放題)를 월 750엔에 이용. 다만 들을 수 있는 오디오북이 한정되어 있으며, 음성은 앱을 통해서만 들을 수 있습니다.
- 첫 30일은 무료.
- 구매 가능 아이템이 한정되어 있다고는 해도 꽤 많습니다. 자신이 구입할 오디오북이 마음대로 듣기 서비스(聴き放題)의 대상인지 여부가 중요할 것입니다.
③ (월 정액으로) 포인트를 구입하고 그 포인트로 오디오북을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월 324엔→350포인트부터 32,400엔→40,500포인트까지 가능합니다. 포인트만 받고 바로 월 정액 서비스를 해지하면 되기 때문에, 사실상 포인트로 책을 구입하는 것입니다.
④ 2018년 3월 이전에는 아마존과 같은 프리미엄 회원 서비스가 존재했지만 없어졌습니다.
▶ 2. 아마존 재팬 Audible
- 따로 다운받아서 활용할 수는 없다는 단점.
- 아마존의 시스템과 거의 똑같이 운영되므로, 아마존 사이트를 이용하던 사람이라면 적응이 쉬움.
- 구매 가능 옵션이 두 가지 있습니다.
① 개별 작품을 따로 구입.
② 1개월에 1,500엔을 내고 사용할 수 있는 프리미엄 회원제가 존재.
- 첫 30일은 무료.
- 프리미엄 회원에게는 매월 한 개씩 "코인"이 부여되며, 이 코인으로 오디오북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 코인으로 1,500엔이 넘는 작품을 구입할 수도 있기 때문에, Audible을 이용할 예정이라면 프리미엄 회원 가입을 하는 것이 이득일 가능성이 큽니다.
- 프리미엄 회원은 모든 오디오북을 30%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③ 2018년 8월 이전에는 Audiobook.jp와 같은 마음대로 듣기 서비스(聴き放題)가 있었지만 없어졌습니다.
▶ 3. 구글 플레이 오디오북
- 구글 플레이북을 통해 이용 가능.
- 따로 다운받아서 활용할 수는 없다는 단점.
-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시스템으로 운영되므로, 구글 플레이를 이용하던 사람이라면 적응이 쉬움.
- 구매 방법은 한 가지 뿐입니다.
① 개별 작품을 따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 취급 작품이 적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이렇게 저마다의 특징이 있지만, 특정 사이트에서만 취급하는 작품을 감상하고 싶은 경우에는 결국 그 사이트를 이용하게 될 것입니다.
만약 원하는 작품이 여러 사이트에 있다면 자유로운 다운로드가 가능한 Audiobook.jp가 가장 좋다고 봅니다.
대체로 대중을 예상 독자로 한 실용 분야와 문학, 교양 분야가 많습니다. 전문 분야는 거의 없습니다. 참고로 텍스트는 있어도 오디오북이 없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아직까지 오디오북은 큰 산업이 아닌 것 같습니다.
각 사이트를 통해 검색하기보다는 구글을 통해 검색하는 게 더 쉽습니다. 단어 몇 개를 잘못 입력해도 찰떡 같이 오류를 수정해서 검색해 주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미키 키요시(三木清)가 쓴 철학입문(哲学入門)이라는 책을 찾는다고 해보겠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검색어를 넣고 구글에 검색을 하면 편합니다.
哲学入門 三木清 オーディオブック
책 이름 / 작가 이름 / 오디오북(オーディオブック)
이렇게 검색하면 구글이 잘 찾아 줍니다. 실제로 위 검색어로 구글 검색을 하면 Audible의 해당 오디오북이 가장 먼저 나옵니다. 구글에서 찾기 어렵다면 각 사이트에서 검색을 해야 합니다. 책 이름이나 작가 이름을 넣고 검색을 하면 됩니다.
참고로 아마존 재팬의 경우 Audible 사이트가 아니라 아마존 재팬 사이트에서 책을 검색해서 오디오북이 있는지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키 키요시(三木清)가 쓴 철학입문(哲学入門) 책을 아마존 재팬에서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뜹니다.
잘 보시면 Kindle版 옆에 Audible版이 보입니다. 이러면 이 책의 오디오북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목차 1에서 언급한 것처럼, 넓은 의미에서는 일본어 학습 서적에 첨부된 mp3 파일도 오디오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단은 글을 읽어서 녹음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일한 대역 서적이나 (다락원 일한 대역문고 시리즈 등), 일본어 독해 학습 서적이(넥서스의 「우키우키일본어 독해」 시리즈, 다락원 「일본어 독해」 시리즈 등) 그 예시입니다. 장점은 역시 한국어로 된 해석이나 설명, 어휘 해석이 붙어 있다는 점이고, 단점은 소재가 한정적이고 대개 재미가 없다는 점입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아직 JLPT N2에 합격할 정도의 실력이 안 된다면 원서를 읽기보다는 한국어로 된 서적을 공부하는 게 더 효율적입니다. 아직 단어를 많이 모르기 때문에 사전을 찾는 시간도 많이 걸리고, 문형도 많이 모르기 때문에 해석 자체가 잘 안 되기 때문입니다.
일본어 원서나 오디오북을 이용하기 전에 공부를 어느 정도는 하는 게 좋아 보입니다. 일본어 공부에 관해서는 아래 글에서 자세히 다루었습니다.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일본어 원서나 오디오북으로 일본어를 공부하려는 경우, 위에서 적은 것처럼 JLPT N2에 합격할 정도의 실력이 전제되어야 사전을 찾으면서 공부하기에 불편함이 덜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모르는 문형이나 단어 때문에 사전 찾는 시간이 너무 길어질 우려가 있습니다.
오디오북을 이용해 일본어 공부를 하기로 했다면, 읽기와 말하기(회화) 공부를 함께 할 것인지 여부도 중요합니다. 그에 따라 시간 배분이나 공부 소재를 다르게 해야 할 것입니다.
▶ 읽기 공부를 함께 할 것이라면 책을 후리가나 없이 읽는 과정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일본에서는 중학생 이상을 예상 독자로 하는 책에는 후리가나가 별로 없습니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은 거의 대부분 중학생 이상일 것이고, 읽고 싶은 책에 후리가나가 없을 확률이 대단히 큽니다. 따라서 텍스트에 후리가나를 직접 써 놓고 공부하는 것은 피하는 게 좋을 것입니다.
▶ 한편 말하기(회화) 공부를 함께 할 예정이라면 공부 소재에 뉴스를 포함하는 게 좋습니다. 오디오북은 과장된 억양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현실에서 사용하기에는 약간 부적절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억양이 지나치게 딱딱해지는 것이 우려된다면 뉴스 내에서도 비교적 가벼운 억양으로 말하는 부분을 이용해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가 그 예시입니다. 여성 아나운서와 남성 아나운서가 번갈아 가면서 설명을 하는 영상입니다.
예시 링크 (TV아사히 뉴스)
그리고 자신과 같은 성별의 내레이터·아나운서의 발성을 따라 공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이 남성인데 여성 내레이터가 캐릭터 연기를 한 오디오북을 흉내낸다면 약간 이상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그리고 발음 교정을 교정을 위해 꼭 텍스트를 직접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자신이 발음한 것을 녹음하여 체크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제 구체적으로 몇 개의 예시를 들어 보겠습니다. 제가 소개 드리는 것은 모두 소설입니다만, 실용서나 교양 서적도 있습니다.
스포일러 방지를 위해 내용에 관한 이야기는 하지 않겠습니다.
・제목: 雪国 (설국)
・저자: 川端 康成 (카와바타 야스나리)
・내레이터: 榊原 忠美 (사카키바라 타다요시)
→ 카와바타 야스나리의 1937년작 소설입니다. 처음 잡지에 글을 기고한 것은 1935년이고, 단행본이 1937년에 나왔습니다. 카와바타 야스나리는 이 작품으로 1968년에 노벨문학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이 소설의 첫 문장은 일본인이라면 누구나 들어 본 적이 있는 매우 유명한 문장입니다.
国境の長いトンネルを抜けると雪国であった。
夜の底が白くなった。信号所に汽車が止まった。
・오디오북 링크 (아마존 재팬)
→ 링크로 들어가면 샘플을 회원가입 없이 들을 수 있습니다.
・전자책 링크 (아마존 재팬)
→ 회원가입을 하면 샘플을 볼 수 있습니다.
・제목: 夜は短し歩けよ乙女 (밤은 짧아 걸어 아가씨야)
・저자: 森見 登美彦 (모리미 토모히코)
・내레이터: 安國 愛菜 (야스쿠니 아이나)
→ 야마모토 슈고로상을 수상한 작품입니다. 2006년 작품으로, 2017년 3월 영화 홍보자료 기준 누계 발행부수 130만권 이상의 베스트셀러입니다. 이를 원작으로 한 2017년작 애니메이션 영화는 제41회 오타와 국제애니메이션 페스티벌 장편부분 그랑프리, 제41회 일본 아카데미상 최우수 애니메이션 작품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오디오북 링크 (아마존 재팬)
→ 링크로 들어가면 샘플을 회원가입 없이 들을 수 있습니다. 전자책도 함께 있습니다.
→ 참고로 내레이터가 책을 상당히 빠르게 읽습니다.
・전자책 링크 (아마존 재팬)
→ 회원가입을 하면 샘플을 볼 수 있습니다.
・후리가나가 있는 전자책 링크 (아마존 재팬)
→ 모든 한자에 읽는 방법을 적어 놓은 판본입니다. 한자가 아직 너무 어렵다면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제목: 小説 君の名は。(소설 너의 이름은)
・저자: 新海 誠 (신카이 마코토)
・내레이터: 朴 璐美 (박로미)
→ 일본에서 2,000만에 가까운 관객, 한국에서도 360만명이 넘는 관객을 동원한 2016년작 애니메이션 영화 "너의 이름은"의 소설판입니다. 감독인 신카이 마코토의 작품입니다. 제49회 카탈루냐 국제 판타스틱 영화제 애니메이션 작품 부문 최우수 장편 작품상 등 여러 영화제에서 많은 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오디오북 링크 (아마존 재팬)
→ 링크로 들어가면 샘플을 회원가입 없이 들을 수 있습니다.
・내레이터 인터뷰 영상 링크 (유튜브)
→ 한 명의 성우가 여성 캐릭터와 남성 캐릭터를 모두 연기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전자책 링크 (아마존 재팬)
→ 회원가입을 하면 샘플을 볼 수 있습니다.
・후리가나가 있는 전자책 링크 (아마존 재팬)
→ 모든 한자에 읽는 방법을 적어 놓은 판본입니다. 한자가 아직 너무 어렵다면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뉴스를 소개 드립니다. 위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스크립트가 존재하는 뉴스는 본질적으로 오디오북과 같습니다.
여러 TV뉴스 사이트가 있지만 저는 아사히TV 계열의 ANN을 추천 드립니다. 아사히TV는 자사의 사이트에 올린 기사의 영상을 유튜브에도 올려 놓습니다. 유튜브 영상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다운 받거나 변형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래의 기사를 예로 들겠습니다.
예시 링크 (TV아사히 뉴스)
제목: きっかけはSARS!? マスクが日本で広まった理由
위 링크는 TV아사히의 공식 사이트입니다. 물론 여기에도 영상은 있습니다만 유튜브 영상에 비하면 단점이 꽤 있습니다. 그래서 같은 제목으로 구글에 검색을 하면 바로 유튜브 영상이 나옵니다.
예시 링크 (ANN 유튜브)
제목: きっかけはSARS!? マスクが日本で広まった理由(18/11/20)
이런 식으로 읽고 싶은 작품을 찾아 읽고, 듣고, 말하면서 공부를 하시면 좋겠습니다.
공부 방법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저는 작품 감상보다 공부에 중점을 둔 방법을 소개 드립니다.
스크립트가 있는 뉴스도 마찬가지 방식으로 공부할 수 있습니다.
1. 책을 책을 소리 내어(또는 머리 속으로) 읽습니다.
→ 이야기가 끊어지는 부분까지, 또는 1~2쪽 정도 분량(이하 '파트1')을 정하여 빠르게 읽으면서 모르는 부분만 체크합니다.
→ 소리를 내는 것은 자신이 모르는 부분을 확실히 하기 위한 것입니다. 못 읽는 부분이 있어도 상관 없습니다.
→ 듣기를 미루고 읽기 먼저 하는 것은, 듣기를 먼저 하면 자신이 한자의 읽는 방법을 안다고 착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의미를 모르는 단어, 해석이 안 되는 문장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일단 체크 표시만 하고 넘깁니다. 모아서 공부할 것입니다.
→ 발음·장단음·의미 등 뭔가 하나라도 헷갈리면 모르는 것입니다.
2. 파트1에서 체크한 부분을 공부합니다. 사전·번역기·번역서 등 여러 자료를 활용합니다.
→ 만약 이 과정에서 시간이 너무 많이 들어간다면 본인에게 어려운 책을 선택한 것입니다.
①쉬운 책으로 바꾸어서 공부하거나,
②후리가나가 있는 책으로 공부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3. 청해 테스트라고 생각하며 파트1의 오디오를 쭉 듣습니다.
→ 위에서 공부를 한 번 했으니 모르는 부분이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
4. 파트1의 오디오를 적당히 끊어 가면서 책을 보고 소리를 내어 따라합니다. 한 문장이나 쉼표가 있는 곳까지 적당히 끊습니다.
→ 예시: <오디오북 재생> <오디오북: 이러쿵저러쿵했다> <일시정지하고> <나: 이러쿵저러쿵했다>
→ 잘 안 들리는 부분, 읽으면서 꼬이는 부분, 읽으면서 바로 의미가 안 떠오르는 부분, 발음·장단음·의미가 헷갈리는 부분에 모두 체크 표시를 하고 조금 더 꼼곰하게 공부합니다. 아직 학습이 덜 된 것입니다.
→ 억양까지 따라합니다. 다만 내레이터가 자신과 다른 성별이라면 억양은 따라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다른 성별의 억양을 따라하면 나중에 이상하게 말을 할 가능성도 커집니다.
5. 책을 보고 오디오를 들으면서 오디오와 동시에 파트1을 소리를 내며(또는 입만 움직이며) 읽습니다.
→ 속도를 따라잡기 힘들다면 일시정지를 하면서 따라합니다.
→ 1,4에서 체크한 부분은 조금 더 신경 써서 합니다.
→ 오디오와 같은 속도로 술술 잘 읽을 수 있을 때까지 반복합니다.
6. 책을 보지 않고 오디오만 들으면서, 오디오보다 0.5초 늦게 말한다는 느낌으로 따라합니다 (속칭 섀도잉).
→ 잘 안 되거나 발음이 꼬이는 부분이 있다면 여러 차례 반복합니다.
7. 오디오 없이 파트1을 소리 내어 읽습니다. 억양이나 발음이 부자연스러운 부분은 따로 체크하고 반복하여 읽습니다.
→ 본인이 읽은 것을 녹음하고 들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 다음 날 복습할 때에는 7번, 6번 순서로 1~2회 정도 반복합니다.
(예시)
8일차: 1~7일차 복습
9일차: 2~8일차 복습
10일차: 3~9일차 복습
이 방법의 가장 큰 단점은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점입니다. 책을 통째로 외울 기세로 공부를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작품 감상이 주 목적이라면, 모르는 단어와 문형을 찾아 보고 정리해 두는 정도로 충분합니다.
제가 쓴 글 중 관련이 있는 글들을 모아 두었습니다.
일본어 공부에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