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뿌요뿌요 테트리스] BT포 정리

본문

이번에 다룰 빌드는 BT포(BT砲, BT Cannon)입니다.

 

BT포의 B는 이 빌드를 처음 소개한 일본의 테트리스 플레이어 TCM-β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BT포는 다섯 번째 가방까지 4회의 T스핀·1회의 퍼펙트 클리어를 할 수 있고, 빌드 하나만 가지고도 그걸 반복하여 할 수 있다는 점 덕분에 좋아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 글은 dcinside 뿌요뿌요 테트리스 갤러리Harddrop BT Cannon 페이지에도 자료가 많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목차

0. BT포 예시 영상

1. BT포 첫 번째 가방

2. BT포 두 번째 가방

3. BT포 세 번째 가방

4. BT포 네 번째 가방

4-1. 3-A = 3-B 이후

4-2. 3-C 이후

5. 다섯 번째 가방 (퍼펙트 클리어)

5-1. 3-A = 3-B 이후

5-2. 3-C 이후

6. 퍼펙트 클리어를 못 하는 경우

 
 

0. BT포 예시 영상

한국의 많은 유저들이 BT포의 뽕맛에 취하게 만든 영상입니다. 물론 이 영상은 상당히 잘 풀린 경우입니다.

 

퍼펙트 클리어를 모두 TISZ로 했는데 실제로는 이렇게 풀리기 쉽지 않습니다. 게다가 이 유저는 BT포를 쓰지 않더라도 잘 하는 유저이기 때문에 꼭 BT포가 강력하다고 보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빌드가 없으면 약해지는 수많은 초~중수 테트리스 유저들에게 빌드만 가지고도 계속 반복할 수 있는 BT포는 굉장히 매력적으로 보였던 것 같습니다.

 

 

1. BT포 첫 번째 가방

가방이란 것은 IOTLJSZ 7개의 블럭이 한 묶음으로 나오는 테트리스의 규칙을 말합니다. 공식 용어는 아니고 유저들이 의사 소통을 위해 붙인 용어입니다.

 

BT포 첫 번째 가방입니다. T스핀을 왼쪽·오른쪽에 만들 수 있습니다. 위 영상에서도 시작은 오른쪽에 했지만 중간에 왼쪽을 쓰기도 합니다. 저는 위 영상 처음에 등장하는 오른쪽 형태를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 첫 번째 가방은 미노의 순서에 따라 아래의 형태 중 하나를 만들면 됩니다. 미노 배치는 다르지만 결과물은 모두 같습니다. 이건 그림을 보면서 몇 번 따라해 보시면 금방 익히실 수 있을 것입니다.

첫 번쨰 가방

 

여기서는 특별히 I스핀과 J스핀을 배워 두면 좋겠습니다. C형태를 만들 때 I스핀을 알아야 I가 조금 늦게 나와도 대처를 할 수 있고, D형태를 만들 때 J스핀(T스핀을 왼쪽에 만든다면 L스핀)을 배워 두어야 J가 조금 늦게 나와도 대처를 할 수 있습니다.

J스핀과 I스핀

 

J스핀이나 I스핀을 더 배우고 싶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2. BT포 두 번째 가방

▼ BT포 두 번째 가방도 형태가 간단합니다. NEXT의 순서에 따라 아래 두 형태 중 하나를 만들면 됩니다. 미노의 배치는 조금 다르지만 두 가지는 실질적으로 같은 형태입니다. T미노는 일단 T스핀 더블에 사용하는 게 목표입니다. DT포와 마찬가지인데

두 번째 가방

 

▼ 두 번쨰 가방에서는 아래와 같은 스핀을 사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두 번째 가방 스핀

 

두 번째 가방 완성

 

▼ 그런데 문제는 두 번째 가방 순서가 아래 그림처럼 나오면 매우 곤란해진다는 것입니다. LJ가 모두 늦게 나오고 T와 I가 빨리 나왔을 때입니다. 아래처럼 나오면 T스핀을 포기하거나 BT포를 포기해야 합니다. 아니면 세 번째 가방 운에 따라 진행할 수도 있기는 합니다.

 

두 번째 가방 꼬이는 경우

 

▼ 세 번쨰 가방 운에 따라 진행하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두 번째 가방에서 I가 빨리 나오고 세 번째 가방의 Z가 첫 번째에 있는 게 보이면 아래처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꼬이는 경우 해법1-1

 

▼ 아래처럼 세 번째 가방에서 I가 빨리 나오는 경우네는 왼쪽에 먼저 I를 놓는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꼬이는 경우 해법1-2

 

▼ 만약 BT포를 포기한다면 아래와 같은 형태로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그냥 예시입니다.

두 번째 그림은 임페리얼 크로스입니다. 첫 번째 그림은 임페리얼 크로스에 STMB 케이브까지 만든 모습입니다.

 

마지막 그림은 L스핀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나머지 그림은 그냥 평범하게 T스핀을 하는 것입니다. T스핀 더블을 할지 싱글을 할지는 취향 문제입니다. T스핀 싱글을 하는 게 지형은 좋지만 공격력이 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BT포 세 번째 가방

세 번째 가방부터는 형태가 나뉩니다.

 

미노 순서에 따라 다음의 형태 중 하나를 만들면 됩니다. Z미노와 T미노의 위치는 고정이기 때문에 나머지 5개의 미노만 고려하면 됩니다.

 

다만 SLZJIOT처럼 S가 너무 빠르고, T가 너무 느리면 못 만들 때도 있습니다.

세 번째 가방

 

4. BT포 네 번째 가방

세 번째 가방의 결과물이 둘이기 때문에 형태를 나누어 설명합니다. 3-A=3-B와 3-C 두 가지 경우입니다.

 

네 번째 가방 베이스

 

네 번째 가방과 다섯 번째 가방은 밀접하게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네 번째 가방의 형태에 따라 다섯 번째 가방으로 만들 수 있는 퍼펙트 클리어의 형태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네 번째 가방의 마지막 미노까지 퍼펙트 클리어에 잘 맞추어 사용하면 아래에 적힌 것보다 퍼펙트 클리어 확률이 올라갑니다. 하지만 그것까지 고려하여 글을 작성하기에는 글이 너무 길어지기 때문에, 네 번째 가방에서 끊고 다음에 다섯 번째 가방으로 들어가는 형식으로 글을 작성합니다.

 

만약 컴퓨터 프로그램이 테트리스를 한다면 모든 경우를 고려하여 퍼펙트 클리어 확률을 100%에 가깝게 가져갈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에는 퍼펙트 클리어 확률이 70% 정도인 형태까지만 정리하겠습니다.

 

4-1. 3-A = 3-B 이후

위의 3-A = 3-B 형태 이후에는 네 번째 가방으로 아래 형태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위에 적힌 숫자는 퍼펙트 클리어 확률입니다. 가능한 한 퍼펙트 클리어 확률이 높은 형태를 만들어 봅시다. H1과 H2는 실질적으로 같은 형태이기 때문에 퍼펙트 클리어 확률과 방법이 같습니다.

 

전부 다 외우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이기 때문에 취향에 맞는 것 몇 개를 골라서 외우시기를 추천합니다. 퍼펙트 클리어 확률은 knewjade가 만든 solution-finder [링크=github]를 이용하여 구했습니다 [사용법 링크=일본어].

 

3-A, 3-B에서의 네 번째 가방

 

각각의 퍼펙트 클리어 방법은 목차 5에서 다루겠습니다.

 

참고로 4-1-C와 4-1-H2는 SZ스핀을 이용해 아래와 같이 블럭을 넣을 수도 있습니다.

SZ스핀

 

4-2. 3-C 이후

위의 3-C 형태 이후에는 네 번째 가방으로 아래 형태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위에 적힌 숫자는 퍼펙트 클리어 확률입니다. 가능한 한 퍼펙트 클리어 확률이 높은 형태를 만들어 봅시다. B1과 B2, H1과 H2는 실질적으로 같은 형태이기 때문에 퍼펙트 클리어 확률과 방법이 같습니다.

 

전부 다 외우기 어렵다면 몇 번 해 보시고 취향에 맞는 것을 골라 외우시기를 추천합니다.

 

각각의 퍼펙트 클리어 방법은 목차 5에서 다루겠습니다.

 

5. BT포 다섯 번째 가방 (퍼펙트 클리어)

BT포의 마지막 장식 퍼펙트클리어입니다. 네 번째 가방의 각각의 형태에 대해 퍼펙트 클리어 방법을 정리합니다. 퍼펙트 클리어를 할 때에는 I, T, L, J, S, Z 스핀을 알아야 좋습니다. 모두 알아야 하는 건 아니지만 모르는 게 많을 수록 확률이 낮아집니다.

 

그리고 그림에서 꼭 아래부터 차곡차곡 없애야 하는 건 아닙니다. 아래 그림처럼 중간을 가장 나중에 없애야 할 수도 있습니다.

퍼펙트 클리어 예시

 

5-1. 3-A = 3-B 이후

위에서 본 형태를 하나씩 순서대로 봅니다. 일단 가능한 형태를 모두 나열하였습니다. 개중에는 쓸모 없는 방법도 가~끔 있습니다. T스핀을 아래로 해도 되는데 굳이 위로 한 경우가 특히 그렇습니다.

 

4-1-A에서는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합니다. 대강 비슷한 것들끼리 모아 두었습니다.

5-1-A

 

4-1-B에서는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합니다.

5-1-B

 

4-1-C에서는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합니다.

5-1-C

 

4-1-D에서는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합니다.

5-1-D

 

4-1-E에서는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합니다.

5-1-E

 

4-1-F에서는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합니다.

5-1-F

 

4-1-G에서는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합니다.

5-1-G

 

4-1-H에서는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합니다.

5-1-H

 

여기까지가 3-A와 3-B에서 진행되는 퍼펙트 클리어 형식과 방법입니다.

 

5-2. 3-C 이후

4-2-A에서는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합니다. 위에서도 적었지만 T스핀을 아래로 해도 되는데 굳이 위로 한 경우도 있습니다. 일단 가능해서 넣어 놓기는 했습니다.

5-2-A

 

4-2-B에서는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합니다. 위에서 봤던 4-1-C와 같은 형태입니다.

5-2-B

 

4-2-C에서는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합니다.

5-2-C

 

4-2-D에서는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합니다.

5-2-D

 

4-2-E에서는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합니다.

5-2-E

 

4-2-F에서는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합니다.

5-2-F

 

4-2-G에서는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합니다.

5-2-G

 

4-2-H에서는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합니다.

5-2-H

 

4-2-I에서는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합니다.

5-2-I

 

4-2-J에서는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합니다. 형태가 매우 단순합니다.

5-2-J

 

4-2-K에서는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합니다. 형태가 매우 간단합니다.

5-2-K

 

4-2-L에서는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합니다.

5-2-L

 

4-2-M에서는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합니다.

 

이렇게 BT포 이후 퍼펙트 클리어까지 살펴 보았습니다. 퍼펙트 클리어를 하고 나면 깔끔하게 가방의 첫 미노부터 시작되니 다시 BT포를 쌓거나 다른 개막 빌드를 사용해서 게임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6. 퍼펙트 클리어를 못 하는 경우

NEXT를 보고 퍼펙트 클리어가 안 될 것 같다면 평범하게 진행을 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은 예시가 있습니다.

6-1

 

이상으로 BT포에 관한 글을 마칩니다. 이 글 내용을 보셨다면 아시겠지만 굉장히 암기할 것이 많은 빌드입니다. 하지만 변형이라고 할 만한 게 별로 없기 때문에 계속 반복하다 보면 의외로 금방 익힐 수 있을 겁니다.

 

관련 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