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뿌요뿌요 테트리스] DT포 빌드

본문

이 글은 독자 여러분이 T스핀(T-Spin)에 대해 이미 알고 있다는 가정 하에 작성되었습니다. T스핀이 뭔지 모른다면 빌드보다는 테트리스의 기본 개념에 대해 배우시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흔히 DT포 (Double Triple Cannon, DT砲)라고 불리는 빌드는 뿌요뿌요 테트리스의 테트리스 유저 사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개막 빌드입니다. T스핀 더블과 T스핀 트리플로 시작되는 빌드인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역시 ①만들기 쉬운데 ②강력하고 ③DT포 이후에 다른 빌드로 이어가기 쉽다는 점 때문입니다.


목차

1. DT포 기본 형태

2. DT포 다른 형태

3. DT포 이후의 빌드

4. 게임 중반 DT포

5. 실전에서의 활용



1. DT포 기본 형태

오른쪽에 빈 칸이 오도록 쌓을 수도 있지만, 설명의 편의상 왼쪽 형태로 설명드립니다. L, S, T를 하드드랍 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대개 왼쪽 형태를 사용합니다.

DT포 기본형1


위 그림은 DT포의 정석적인 형태입니다. 미노 운에 따라 오른쪽 그림의 위쪽 모양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왼쪽 그림은 처음 7개의 미노만 쌓은 것이고, 오른쪽은 거기에서 7개를 더 놓은 그림입니다. 스타팅 빌드를 만들 때에는 7개 단위로 끊어서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형태를 만들 때 주의하실 점은 두 번째 T는 절대 쌓기에 사용하면 안 된다는 점입니다. 익숙해지면 두 번째 T는 쌓기에 이용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여기서 O미노는 구석으로 갈 거니까 언제 나와도 상관이 없습니다만, 바닥에 있는 L미노와 J미노는 빨리 나올수록 좋습니다. 그리고 L, J, S, Z의 배치를 조금 바꾼 아래의 형태도 꼭 익혀두시는 게 좋겠습니다.

DT포 기본형2


첫째 그림은 처음 7개만 쌓은 형태이고, 둘째 다음 7개를 쌓은 모습입니다. 블럭 쌓는 순서는 조금 다르지만 결국 모양은 위에서 소개한 모양과 같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변형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당히 높은 확률로 DT포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도 L, J가 S, Z보다 아래에 있기 때문에, L, J가 빠르게 나와줘야 한다는 점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DT포 기본 형태는 미노 운에 따라 다음의 형태로 만들면 좋습니다.

DT_BasicNext1


하지만 운이 안 좋으면 다음의 형태를 만들어야 할 때도 있습니다.

DT_BasicNext2



2. DT포 다른 형태

위에서 소개 드린 형태 외에 사용되는 형태로는 TSZ를 베이스로 한 아래 형태도 있습니다. TSZ로 시작되면 개막 퍼펙트클리어나 C스핀으로 시작하는 분들이 많습니다만 빌드를 DT로 통일하고 싶으신 분들이 종종 사용합니다. 

DT 다른 형태


위 형태를 만들 때, 미노 운에 따라 다음과 같은 형태를 만들면 바람직합니다.

DT 바람직한 형태


미노 순서가 꼬여서 위와 같은 형태를 만들지 못한다면 아래 형태를 만들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DT포 덜 바람직한 형태


아래 형태도 가능하기는 합니다만 익숙해지면 위의 형태가 훨씬 좋다고 봅니다.

DT포 다른 형태3



3. DT포 이후의 빌드

DT포를 포함한 초반 빌드는 ①DT포-아메미야포-테트리스-STSD, ②DT포-DT포, ③DT포-4줄 콤보, ④DT포-TKI, ⑤DT포-퍼펙트 등이 있습니다. DT포에서 퍼펙트를 노리는 방법은 여럿 있습니다. 물론 블럭 운이 좋아야 합니다.


DT포 이후의 빌드에 대해서는 다음 영상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I凛(아이린)이라는 일본 스트리머의 영상입니다. 일본어 영상이지만 미노 쌓는 모습을 보는 데는 문제가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DT 이후에 가능한 빌드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이 영상으로 DT 이후의 빌드에 익숙해지고, 고수들의 실전 영상을 보면서 다듬어 나가면 될 것 같습니다.


목차와 참고 글은 영상 아래에 적어 두었습니다.


①(0:27) DT포-아메미야포-테트리스-STSD

②(1:22) DT포-DT포

③(2:52) DT포-4줄 콤보 (DT-REN). 4줄 콤보 빌드는 따로 연습이 많이 필요한 빌드입니다.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④(4:07) DT포-TKI (C스핀)

⑤(5:42) DT포-퍼펙트 클리어. DT포-퍼펙트 클리어 빌드에 관해서는 아래 글을 통해 상세하게 다루었습니다.


DT-킹크림슨으로 이어가는 빌드도 있습니다. 3분 35초에 재생되도록 해두었습니다.


이외에 DT-사축열차로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DT-사축열차1


아래 형태는 사축열차의 예시입니다. NEXT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만들어야 합니다.

DT-사축열차2



4. 게임 중반 DT포

DT포는 개막 빌드로 유명하지만 게임 중반에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대체로 깊이 두 칸짜리 구멍이 보이면 만들 수 있습니다. 초보 분들이 만들기는 어려운 형태니까 아직 개막 DT포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건너 뛰는 게 좋겠습니다.


▼ 아래 그림은 실전에서 자주 나오는 상황은 아니지만 알기 쉬운 형태라서 가장 먼저 올립니다. 왼쪽에 O를 놓고 위에 L, J를 얹는 모습입니다. 어디에서 많이 본 것 같지 않습니까? 이 글 제일 위에서 본 DT포의 기본 형태입니다.

기초 예시


▼ 아래 형태도 게임 중반 DT포를 만들 수 있는 전형적인 형태입니다. 특히 아래 형태는 아래쪽에 구멍이 있기 때문에 T스핀 더블-트리플-더블로 이어갈 수 있습니다. TD 어택과 유사한 형태입니다. 굳이 이름을 붙이자면 DTD라고 붙일 수 있겠습니다.


TD 어택에 관해서는 제가 따로 작성한 글이 있습니다.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중반DT4-1_DTD


▼ 위 그림 진행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의 구멍까지 이용해서 T스핀 더블-트리플-더블로 이어지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중반DT4-2_DTD


▼ 아래 그림도 게임 중반에 DT포를 만들 수 있는 전형적인 형태입니다. 만들기 쉬운 형태이니 연습해서 적극적으로 사용해봅시다. 깊이 두 칸짜리 구멍을 만들고 그 위에 DT포를 만드는 모습입니다.

중반DT1


▼ 아래 그림도 게임 중반에 DT포를 만든 그림입니다. 역시 깊이 두 칸짜리 구멍이 보이면 DT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한쪽에 O를 놓는 전형적인 형태이니 익혀두시면 좋겠습니다.

중반DT2


▼ 아래와 같은 형태는 따로 익혀두지 않으면 금방 떠올리기는 어려운 형태입니다. 실전에서 사용되었던 예시이므로 잘 익혀서 사용해봅시다. 역시 깊이 두 칸짜리 구멍이 보이면 DT를 만들 수 있습니다.

중반DT3


▼ LJ가 없이 아래와 같은 형태로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T스핀을 하나만 만들고 넘어가기 쉬운 형태인데, 이런 형태도 연습해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역시 깊이 두 칸짜리 구멍이 보이면 DT를 만들 수 있습니다.



5. 실전에서의 활용

DT포가 실제로 어떻게 활용되는지 봅시다. 여기서는 뿌요뿌요 테트리스 최상위권 유저 amemiyataiyou000(あめみやたいよう)의 플레이 영상을 보겠습니다. 일본어를 안다면 아메미야 본인의 해설을 통해서 배울 수 있는 게 많은 영상입니다.


첫 번째 영상은 5:25에서 재생되도록 해두었습니다. 상대의 플레이가 느린 것을 보고 바로 DT-4줄 콤보 (DT-REN)을 만드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상대 테트리스의 플레이가 느리다면 DT-REN은 상당히 강력한 플레이입니다. 열심히 익혀서 사용해봅시다.


아래의 영상도 아메미야의 영상입니다. 이 영상도 DT포로 시작하는 경우가 여럿 있습니다만, 특히 13초부터 시작되는 경기가 재생되도록 해두었습니다. DT포 - 퍼펙트 클리어로 이어지는 빌드입니다.

반응형

같은 카테고리의 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2018.07.31 10:44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 사진
    냄뚜
    2019.08.23 01:02
    아이린이라는 분 영상 엄청나게 도움되네요 신세계입니다.
    • 프로필 사진
      2019.08.23 12:18 신고
      저도 개막DT포 후속 빌드를 처음 배울 때 도움을 굉장히 많이 받았던 영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