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테트리스] 기계적 TSD(Mechanical TSD)

본문

이 글에서 살펴 볼 빌드는 기계적 TSD(Mechanical TSD)입니다. 참고로 TSD는 티스핀 더블(T-Spin Double)을 의미합니다. 그냥 기계처럼 반복적으로 T스핀 더블을 한다는 측면에서 이런 이름을 붙였으리라 생각합니다.


가방 하나로 계속 순환이 되는 빌드로 형태가 간단해서 익히기 쉽다는 장점이 있는 빌드입니다. 그리고 STMB Cave의 형태를 눈에 익힐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관련 글

[테트리스] 기계적TSD(Mechanical TSD) v3

→ 역시 한 가방 단위로 T스핀을 반복할 수 있는 빌드입니다. 함께 보시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영상

2. 기본 형태

3. 반대 방향

4. 미노 조합

5. STMB Cave, Sky Prop


1. 영상

우선은 영상을 하나 먼저 보고 시작합니다. 이 빌드를 유행하게 한 유저 Riviclia의 영상입니다.


계속 같은 형태를 반복하면 T스핀이 생기는 편안한 빌드입니다. 실용성도 실용성이지만 예술 점수를 높게 주고 싶은 빌드입니다.


다만 높이가 점점 높아지기 때문에 무한정 반복할 수는 없습니다. 이 점은 ST쌓기와 유사합니다. 그래도 T스핀 15회 정도까지 꽤 오래 반복할 수 있으니 다른 빌드를 영 모르겠다면 기계적TSD-세 줄 콤보로 시작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2. 기본 형태

이 빌드는 T만 충분히 빨리 나오면 되는 빌드입니다. 이후에는 소프트 드랍을 이용하면 같은 형태를 확정적으로 반복할 수 있습니다.


우선은 첫 번째 가방입니다. 일단 첫 번째 가방의 미노를 모두 사용합니다.

오른쪽 가방1


두 번째 가방입니다. 만약 두 번째 가방의 T가 빨리 나온다면 아래쪽에 T스핀을 하면 됩니다.

오른쪽 가방2


세 번째 가방입니다.

오른쪽 가방3


네 번째 가방입니다. 계속 같은 형태가 반복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오른쪽 가방4


이렇게 점점 높이가 높아지는데 I미노 몇 개는 가운데에 처리를 해야 합니다. 만약 쌓는 중에 아래 그림의 왼쪽처럼 된다면 I미노를 아래쪽에 잘 정리하시면 됩니다.


I미노 한 개는 아래와 같이 I스핀을 이용해 넣어 두면 나중에 정리를 깔끔하게 할 수 있습니다.

후처리1


이렇게 아래를 채워 두면 나중에는 아래처럼 테트리스로 네 줄을 저리할 수도 있습니다.

후처리2

하지만 이렇게 I미노를 중간중간 소비하더라도, 계속 반복해서 하다 보면 높이가 너무 높아져서 더 이상 플레이가 어려울 때가 생깁니다. 대체로 T스핀을 15회 넘게 하면 이렇게 됩니다. 그러면 이제 T스핀 반복을 포기하고 평범하게 진행을 하면 됩니다. 쌓은 것을 바탕으로 3줄 콤보 공격을 하는 게 가장 무난해 보입니다.


3. 반대 방향

당연히 반대 방향으로도 가능합니다. 우선 첫 번째 가방입니다.

왼쪽 가방1


두 번째 가방입니다. 이후는 같은 과정을 반복합니다.

왼쪽 가방2


4. 미노 조합

위에서 다룬 형태는 소프트 드랍을 이용하면 형태를 확정적으로 반복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위의 형태가 안정적이고 좋습니다. 


하지만 뿌요뿌요 테트리스나 테트리스99처럼 소프트드랍이 빠르지 않은 게임에서는 미노 조합을 바꾸는 게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형태는 아래와 같습니다.

미노 위치를 바꾼 것


LO-JZ / LS-JO의 위치가 바뀌었는데 결과물이 같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이 조합의 결과물이 같은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미노 조합


이 형태들은 실전에서도 T스핀의 지붕이나 베이스를 만들 때 안정적으로 많이 활용하는 형태들입니다. 외워 두고 다른 빌드를 사용할 때에도 많이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5. STMB Cave, Sky Prop

다른 글에서 다룬 적이 있지만 이 빌드와 관련이 있어 함께 설명 드립니다.


세 칸 떨어진 곳에 T스핀을 만드는 기술을 STMB Cave(케이브)라고 합니다. 이 빌드는 STMB Cave를 한 가방으로 만들 수 있는 아름다운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도 아래와 같이 세 칸 떨어져 있으면 T스핀을 만들기 쉽습니다.

STMB Cave 예시

위 그림의 오른쪽을 보시면 T스핀 이후에도 또 세 칸 간격이 있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1~3칸의 간격을 유지하면 T스핀을 만들기 쉽습니다.


한편 두 칸 떨어져 있는 곳에 T스핀을 만드는 것을 Sky Prop(스카이 프랍)이라고 하는데, 이것도 다르게 보면 결국 세 칸 간격을 만들어서 T스핀을 만든다는 점에서 STMB Cave와 유사한 기술입니다.


아래 그림은 전형적인 Sky Prop입니다. 이번에도 역시 T스핀 이후의 형태를 신경 쓰면서 형태를 만듭니다.

스카이프랍2


아래 그림은 Sky Prop과 STMB Cave를 둘 다 만들 수 있는 상황입니다.

스카이프랍1

가장 오른쪽의 그림은 STMB Cave를 만든 모습입니다. 여기서도 T스핀 이후의 형태를 신경 쓰면서 만들면 이후의 T스핀을 만들기 쉽습니다.


이렇게 하나의 형태를 익히면 다른 형태로 응용을 할 수 있습니다. 배워서 실전에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테트리스] 기계적TSD(Mechanical TSD) v3

→ 역시 한 가방 단위로 T스핀을 반복할 수 있는 빌드입니다. 함께 보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같은 카테고리의 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백두산 천지물
    2019.04.04 01:47
    와 꾸준히 글올리시는거 매우 존경스럽고 감사합니다
    대체 이런 정보는 어디서 이렇게 꾸준히 구하시는건가요ㄷㄷ
    • 프로필 사진
      2019.04.04 03:40 신고
      좋게 보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보는 주로 テトリステンプレ로 검색하여 일본 사이트에서 찾거나, dc인사이드 뿌요뿌요 테트리스 갤러리, 하드드랍 위키·포럼을 참고합니다. 거기에 제가 생각한 것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 프로필 사진
    ㅇㅇ
    2019.05.15 23:58
    2019년에도 계속연재.. 감사.. 압도적 감사...
    • 프로필 사진
      2019.05.17 20:09 신고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읽어 주시는 분들이 많이 있어서 올리는 보람이 있습니다.
  • 프로필 사진
    테초
    2019.05.21 19:55
    작년부터 시작해서 현재까지도 꾸준히 이 블로그로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단순히 피지컬 게임인 줄만 알았는데 파면 팔수록 새로운 게 나오는 재미에 점점 빠져드네요.
    비록 모든 빌드를 꼼꼼히 연습하지는 못하지만 몇 개의 자잘한 빌드로 테트리스를 정말 재밌게 즐기고 있습니다.
    꾸준한 연재 정말 감사합니다!
    • 프로필 사진
      2019.05.21 22:59 신고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글을 쓰면서 배우는 게 많아서 글을 쓰는 보람이 있습니다.

      실전에서는 취향에 맞는 빌드 몇 개만 골라서 사용하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최상위권 유저들도 빌드 자체를 많이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나머지는 테트리스를 즐기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면 좋아 보입니다.
  • 프로필 사진
    Holifyre
    2019.08.31 07:42
    hse30님 덕분에 많이 배우고 가요~
    • 프로필 사진
      2019.08.31 17:14 신고
      저도 읽어 주시는 분들 덕분에 글 쓰는 보람이 있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