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 살펴 볼 빌드는 기계적TSD(Mechanical TSD) v3입니다.
다른 글에서 기계적TSD(Mechanical TSD) 빌드를 다룬 적이 있습니다만[링크], 다른 형태의 기계적TSD도 있어서 이 글에서 소개합니다.
참고로 TSD는 티스핀 더블(T-Spin Double)을 의미합니다. 그냥 기계처럼 반복적으로 T스핀 더블을 한다는 측면에서 이런 이름을 붙였으리라 생각합니다.
가방 하나로 계속 순환이 되는 빌드로 형태가 간단해서 익히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관련 글
목차
우선은 영상을 하나 먼저 보고 시작합니다. 이 빌드의 고안자로 추정되는 Riviclia의 영상입니다.
계속 같은 형태를 반복하면 T스핀이 생기는 편안한 빌드입니다. 예술 점수를 높게 주고 싶습니다.
다만 높이가 점점 높아지기 때문에 무한정 반복할 수는 없습니다. 이 점은 ST쌓기와 유사합니다. 그래도 T스핀을꽤 오래 반복할 수 있으니 다른 빌드를 영 모르겠다면 기계적TSD로 시작하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이 빌드를 처음 만드는 방식에 대해 설명 드립니다.
고안자가 만든 형태에 앞서 개막TSD (TKI-3)에서 시작하는 형태를 먼저 소개 드립니다.
시작 조건이 덜 까다로워서 활용 가능성이 조금 더 크기 때문입니다.
▼ 우선 첫 번째 가방입니다. 아래와 같이 TKI-3 Flat Top Variation 형태로 T스핀을 합니다.
대체로 I가 빨리 나오면 편하게 만들 수 있고, 소프트 드랍까지 활용하면 만들 수 있을 확률이 꽤 높습니다.
▼ 물론 좌우대칭형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다만 저는 위의 형태로 설명을 드립니다.
▼ 첫 번째 가방의 T스핀을 완료하면 아래 형태가 됩니다.
▼ 두 번째 가방입니다. 여기에서는 아래 그림처럼 T스핀을 만듭니다. L이나 J 중 하나가 적당히 빠르게 나오면 됩니다. 만들 수 있을 가능성은 꽤 높습니다.
▼ 두 번째 가방의 T스핀을 완료하면 아래 형태가 됩니다.
▼ 만약 두 번째 가방에서 SZ가 너무 빨리 나와서 기계적 TSD를 할 수 없다면 그냥 LST쌓기 등 무난한 빌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LST쌓기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 세 번째 아래와 같이 T스핀을 반복하면 됩니다. LS로 사축 열차(社畜トレイン)를 만들어 T스핀 더블을 반복하는 형태입니다. 소프트 드랍까지 이용하면 100% 만들 수 있습니다.
고안자가 처음 소개한 형태입니다.
대체로 IJ가 빠르면 왼쪽 형태, IL이 빠르면 오른쪽 형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I가 상당히 빠르게, O가 상당히 늦게 나와야 하기 때문에 형태를 만들 가능성이 낮은 편입니다.
왼쪽 형태 기준으로 IJS가 빠르게 나오면 Z는 Z스핀을 이용해 넣을 수도 있습니다. 시계방향 회전으로 세워서 시계방향 회전으로 넣어야 합니다.
첫 번째 가방의 TSD를 마치고 나면 아래 형태가 됩니다.
두 번째 가방은 아래와 같이 놓아 T스핀 더블을 합니다. 소프트 드랍까지 이용하면 100% 만들 수 있습니다.
세 번째 가방은 아래와 같이 놓아 T스핀 더블을 합니다. I와 O의 위치가 위와 다릅니다. 역시 소프트 드랍까지 이용하면 100% 만들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같은 과정을 반복합니다. 이렇게 기계적으로 TSD를 반복할 수 있습니다.
같은 색의 블럭이 예쁘게 올라가는 게 참 아름답습니다.
우선은 3번 가방에서의 퍼펙트 클리어(Pefect Clear, 이하 PC)입니다. 두 번째 가방까지 TSD를 마치면 아래 형태가 됩니다.
위 형태에서의 PC 확률은 71.67%입니다. 해법은 총 12개입니다만 압축해서 5개만 외워도 됩니다 [전체 12개 해법]. 위의 두 개만 외워도 60%가 넘습니다.
한편 5가방 14줄 PC 확률이 10.95% 있습니다. 방법은 아래 한 가지입니다. 확률이 높지는 않지만, 방법이 하나뿐이니 외워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퍼펙트클리어를 사용하지 않을 때의 후처리 방법입니다. TSD를 한참 반복하다 보면 아래와 같은 형태가 될 것입니다.
I미노만 들어갈 수 있는 길쭉한 구멍이 있기 때문에 기존의 기계적TSD(v2)에 비해서는 후처리가 조금 더 까다로운 편입니다.
기존의 기계적TSD(v2)는 여분의 I가 생겼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형태로 중간에 테트리스를 사용할 수도 있었고, 이후에는 3줄 콤보를 이용해 공격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기계적TSD v3는 여분의 I미노가 없기 때문에 구멍을 채우려면 반복적 형태를 포기하면서 구멍을 채워야 합니다. 아래는 예시입니다. 마음에 드는 형태를 찾아서 연습해 보시기 바랍니다.
후처리 연습을 하다 보면 도네이팅에 대한 연습도 될 것입니다.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