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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트리스] LST 쌓기 아이디어 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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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테트리스의 빌드 LST 쌓기(LST積み, LST Stacking)를 위한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정리합니다. LST쌓기는 초반-중반 빌드 중 지속적인 화력이 가장 강한 빌드이며, 지형도 안정적이고, 다른 T스핀 형태를 연습하기에도 좋은 빌드입니다.

 

참고로 왼쪽에 LS를 쌓고 T스핀을 하는 것이 기본 형태이기 때문에 이런 이름이 붙었습니다.

 

LST쌓기가 무엇인지 모르는 분은 아래 영상을 보시면 좋겠습니다. LST쌓기의 전형적인 예시이며, 이렇게 계속 T스핀을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 글은 아이디어 노트이므로 설명은 짧게만 적습니다.

 

목차

1. 개막 LST쌓기

1-1. 개막TSD (TKI-3)

1-1-1. TKI-3 Flat Top variation

1-1-2. TKI-3 Fonzie variation

1-1-3. TKI-3 Castle Top variation

1-2. Reliable TSD

1-3. C스핀 (TKI)

1-4. 기타

2. 중반 LST쌓기

2-1. 기초

2-2. 응용1

2-3. 응용2

3. 마무리

 

관련 글

 
 

1. 개막 LST쌓기

LST쌓기로 게임을 시작하는 여러 가지 방법입니다.

 

1-1. 개막TSD (TKI-3)

개막TSD (TKI-3)로 LST 쌓기를 시작하는 방법입니다. 가장 알기 쉽고 안정적인 형태입니다.

 

1-1-1. TKI-3 Flat Top variation

● 우선은 TKI-3 Flat Top variation의 1가방 형태입니다. 여기에서 어떤 식으로 T스핀을 만들 수 있을지 먼저 상상해 봅시다.

TKI-3 flat top

 

2번 가방부터는 여러 형태로 LST쌓기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아래는 여러 가지 예시입니다.

 

● 예시1

가장 깔끔하다고 생각하는 형태입니다. 다양한 NEXT 상황에 대처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TKI-3 Flat 예시1

 

LJ의 순서가 애매하면 L스핀으로 형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L스핀

 

NEXT 상황에 따라 3번 가방의 형태를 다양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TKI-3 Flat 예시1 가방3

 

● 예시2

역시 자주 활용되는 형태입니다.

TKI-3 Flat 예시2

 

이 형태는 두 줄 퍼펙트 클리어를 노릴 수도 있다는 점에서 좋은 형태입니다. 2번 가방에서 J가 늦게 나오고, 3번 가방에서 I가 빨리 나오면 두 줄로 퍼펙트 클리어가 됩니다. 은근히 자주 나오는 상황이니 익혀 두면 좋겠습니다.

2줄 퍼펙트클리어

 

퍼펙트 클리어가 안 되면 적절히 LST쌓기로 진행합니다. 아래는 3번 가방의 예시입니다.

TKI-3 Flat 예시2 진행

 

3번 가방에서는 필요하다면 J스핀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J스핀

 

● 예시3

역시 많이 활용되는 형태입니다.

TKI-3 Flat 예시3

 

우측 형태는 다양하게 변형할 수 있습니다. 도네이팅을 이용해서 같은 형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오른쪽 변형

 

 

이 형태는 결과물이 예시2와 같습니다.

TKI-3 Flat 예시3 진행

 

● 예시4

여기에서부터는 짧게 다룹니다. 예시2를 약간 바꾼 형태입니다.

TKI-3 Flat 예시4

 

3번 가방에서 J스핀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J스핀

 

● 예시5

자주 사용되는 형태는 아니지만 J가 빨리 나오면 활용 가능합니다.

TKI-3 Flat 예시5

 

● 예시6

L로 도네이팅을 할 수도 있습니다.

TKI-3 Flat 예시6

 

● 예시7

J로 도네이팅을 할 수도 있습니다.

TKI-3 Flat 예시7

 

 

● 예시8

오른쪽에 J를 놓아서 LST 형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방향을 바꾸는 효과가 있으므로, 반대 뱡향에 더 익숙한 경우에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TKI-3 Flat 예시8

 

많아 보이지만 자주 활용하다 보면 금방 익숙해집니다.

 

이외에도 가능한 형태가 많이 있으니 직접 여러 가지를 시도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1-1-2. TKI-3 Fonzie variation

● 우선은 Fonzie variation의 1가방 형태입니다. 여기에서 어떤 식으로 T스핀을 만들 수 있을지 먼저 상상해 봅시다.

TKI-3 Fonzie variation

 

LST 쌓기를 만들기에 좋은 형태는 아닙니다. 아래는 예시입니다.

 

● 예시1

J가 빨리 나오면 만들 수 있는 형태입니다. Flat Top variation에서도 만들 수 있는 형태입니다.

TKI-3 Fonzie 예시1

 

● 예시2

역시 깔끔한 형태입니다.

TKI-3 Fonzie 예시2

 

이 형태의 3번 가방 예시입니다.

TKI-3 Fonzie 예시2 3번 가방

 

이외에도 가능한 형태가 있으니 직접 여러 가지를 시도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TKI-3 Fonzie variation은 LST쌓기를 만들기에 좋은 형태는 아닙니다. LST쌓기 자체가 목표라면 Flat Top variation이나 Castle Top variation을 활용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1-1-3. TKI-3 Castle Top variation

● 우선은 TKI-3 Castle Top variation의 1가방 형태입니다. 여기에서 어떤 식으로 T스핀을 만들 수 있을지 먼저 상상해 봅시다.

TKI-3 Castle Top variation

 

역시 다양한 형태로 T스핀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예시1

Flat Top variation의 유사 형태입니다.

TKI-3 Castle Top 예시1

 

● 예시2

역시 Flat Top variation의 유사 형태입니다.

TKI-3 Castle Top 예시2

 

● 예시3

가운데 TSD를 한 번 하고 왼쪽 TSD 형태로 다시 돌아 갑니다.

TKI-3 Castle Top 예시3

 

● 예시4

오른쪽 TSD로 진행하는 형태입니다.

TKI-3 Castle Top 예시4

 

이외에도 가능한 형태가 많이 있으니 직접 여러 가지를 시도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1-2. Reliable TSD

Reliable TSD에서 LST쌓기를 시작하는 방법입니다.

 

Reliable TSD는 TKI-3에 비해 사용 조건이 여유롭기 때문에 익혀 두면 개막LST쌓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우선은 Reliable TSD의 1가방 형태입니다. 여기에서 어떤 식으로 T스핀을 만들 수 있을지 먼저 상상해 봅시다.

Reliable TSD

 

● 예시1

첫 번째 예시입니다. O가 빨리 나오면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두 가지 형태는 결과물이 같습니다.

Reliable TSD 예시1

 

J스핀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J스핀

 

Z는 나중에 소프트 드랍으로 넣을 수도 있습니다.

Z스핀

 

예시1의 세 번째 가방 예시입니다. NEXT에 따라 좋은 형태를 만들어 봅시다.

Reliable TSD 예시1 3번 가방1
Reliable TSD 예시 3번 가방2
Reliable TSD 예시 3번 가방3

 

● 예시2

LO로 도네이팅을 하는 형태입니다.

Reliable TSD 예시2

 

● 예시3

SL로 도네이팅을 하는 형태입니다. 종종 사용하는 사람이 보이는 형태입니다.

Reliable TSD 예시3

 

● 예시4

OL로 도네이팅을 하는 형태입니다.

Reliable TSD 예시4

 

● 예시5

JZO로 도네이팅을 하는 형태입니다.

Reliable TSD 예시5

 

● 예시6

유사 형태입니다.

Reliable TSD 예시6

 

● 예시7

도네이팅 없이 쌓는 형태입니다. IZ가 빨리 나오면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Reliable TSD 예시7

 

 

이외에도 가능한 형태가 많이 있으니 직접 여러 가지를 시도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1-3. C스핀 (TKI)

● 우선은 C스핀의 1~2가방 형태입니다. C스핀의 경우 2가방까지가 기본 형태인데, 형태가 유동적이라서 꼭 아래 형태가 아니어도 됩니다.

 

저는 ZS를 기반으로 하는 형태만 다룹니다.

C스핀 형태1
C스핀 형태2
C스핀 형태3

 

● 예시1

위에 LS를 쌓는 형태입니다. 대체로 보편적인 형태라고 생각합니다.

C스핀 예시1

 

● 예시2

ZS를 이용해 미리 T스핀 더블 두 개를 만드는 형태입니다. 미노 순서가 잘 맞으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C스핀 예시2

 

● 예시3

T스핀 트리플 2회 이후에 도네이팅으로 T스핀 더블을 만드는 형태입니다. 이후 ST쌓기로 갑니다.

 

ST쌓기로 진행되기는 하지만, ST쌓기는 LST쌓기로 민들기 쉽기 때문에 이 글에서 함께 다룹니다.

C스핀 예시3

 

아래 형태는 ST쌓기에서 LST쌓기로 전환하는 방법의 예시입니다.

ST-LST 전환1

 

조금 더 복잡한 과정을 거친다면 아래와 같이 할 수도 있기는 합니다.

ST-LST 전환2

 

아래 형태는 ST쌓기에서 LST쌓기로 전환하는 방법의 다른 예시입니다.

ST-LST 전환3

 

C스핀은 후속 빌드가 애매한 경향이 있는데, 이렇게 LST쌓기로 넘어가면 자연스럽고 화력도 좋습니다.

 

1-4. 기타

기타 방법입니다.

 

● 예시1

TKI-3의 유사 형태입니다.

기타 예시1

 

● 예시2

역시 TKI-3의 유사 형태입니다.

기타 예시2

 

이외에 다른 빌드로 진행하다가 자연스럽게 LST로 넘어가는 방법도 연구하여 활용하면 좋을 것입니다.

 

2. 중반 LST쌓기

이제 LST쌓기의 중반 아이디어를 살펴 봅니다.

 

특히 LST쌓기의 T스핀 형태만 볼 것인데, 지형 안정화는 주어진 NEXT·필드의 상황에 맞추어야 해서 경우의 수가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지형 안정화에 대해서는 아래 의 SZ스핀, LJ스핀, I스핀을 익히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은근히 패턴이 많습니다.

 

2-1. 기초

우선은 쉬운 형태부터 다룹니다.

 

● 예시1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이어 봅시다.

중반LST 기초 예시1-1

 

▼ 기초 중의 기초입니다. 왼쪽에 S를 놓아서 T스핀 형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중반LST 기초 예시1-2

 

● 예시2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이어 봅시다.

중반LST 기초 예시2-1

 

▼ 아래와 같이 이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왼쪽에 LS / JZ를 놓아 T스핀을 만드는 것이 가장 기초적인 형태입니다.

중반LST 기초 예시2-2

 

● 예시3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이어 봅시다.

중반LST 기초 예시3-1

 

▼ 아래와 같이 이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왼쪽에 LS / JZ를 놓아 T스핀을 만드는 것이 가장 기초적인 형태입니다.

중반LST 기초 예시3-2

 

● 예시4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이어 봅시다.

중반LST 기초 예시4-1

 

▼ 아래와 같이 이을 수 있습니다. NEXT의 상황에 따라서는 이렇게 지붕을 다양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중반LST 기초 예시4-2

 

● 예시5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이어 봅시다.

중반LST 기초 예시5-1

 

▼ 여기에서는 아래와 같이 왼쪽에 LS를 놓음으로써 T스핀 두 개 형태(더블 대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중반LST 기초 예시5-2

 

● 예시6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이어 봅시다.

중반LST 기초 예시6-1

 

▼ 여기에서는 아래와 같이 L로 지붕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중반LST 기초 예시6-2

 

● 예시7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이어 봅시다.

중반LST 기초 예시7-1

 

▼ 여기에서는 아래와 같이 S로 지붕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NEXT의 상황에 따라 지붕을 만드는 미노를 바꿀 수 있어야 합니다.

중반LST 기초 예시7-2

 

● 예시8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이어 봅시다.

중반LST 기초 예시8-1

 

▼ 여기에서는 아래와 같이 ZJ로 지붕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NEXT의 S는 지붕으로 처리합니다.

중반LST 기초 예시8-2

 

● 예시9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이어 봅시다.

중반LST 기초 예시9-1


▼ 여기에서는 아래 형태를 만드는 플레이어가 꽤 많은데 좋지 않은 형태입니다.. 이후에 추가적인 T스핀을 만들기 어렵습니다.

 

스프린트 연습을 많이 하다 보면 눕혀서 놓는 버릇이 생겨서 이렇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중반LST 기초 예시9-2

 

▼ 여기에서는 아래 그림처럼 JZ를 세워서 놓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LST쌓기를 지속하기에 좋습니다. 이렇게 세워서 놓기·눕혀서 놓기를 이용하는 기술은 6-3쌓기, 쓰레기 줄 처리 등 다양한 영역에서 사용됩니다.

중반LST 기초 예시9-3

 

● 예시10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이어 봅시다.

중반LST 기초 예시10-1

 

▼ 여기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OJ로 T스핀 토대를 만들고, L로 지붕을 만드는 방법이 무난할 것입니다. J가 NEXT에도 있고 HOLD에도 있기 때문입니다.

중반LST 기초 예시10-2

 

▼ 이후에는 아래 그림과 같이 LST쌓기가 진행됩니다.

중반LST 기초 예시10-3

 

▼ STMB Cave를 이용해 아래 그림과 같이 진행하는 것도 가능하기는 합니다. 하지만 NEXT에 따라서는 T스핀을 1~2회 포기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중반LST 기초 예시10-4

 

● 예시11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이어 봅시다.

중반LST 기초 예시11-1

 

▼ 여기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O를 놓고 T스핀을 만들면 깔끔합니다.

중반LST 기초 예시11-2

 

▼ 만약 오른쪽에 O를 놓게 되면 형태가 형태가 깔끔하지 못하게 됩니다. ST쌓기가 되기는 했지만 LST쌓기에 비해서는 지형이 불안정합니다.

중반LST 기초 예시11-3

 

● 예시12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이어 봅시다.

중반LST 기초 예시12-1

 

▼ 여기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기본적인 형태롤 만들면 좋을 것입니다.

중반LST 기초 예시12-2

 

▼ 도네이팅을 이용한다면 아래와 같이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중반LST 기초 예시12-3

 

▼ 도네이팅 이후에는 NEXT에 따라 대응해야 합니다.

중반LST 기초 예시12-4

 

아래에서는 약간 더 복잡한 상황을 다룹니다.

 
 

2-2. 응용1

약간 더 복잡한 상황을 다룹니다.

 

● 예시1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이어 봅시다.

응용1 예시1-1

 

▼ 여기서는 우선 아래와 같은 방식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면 NEXT 상황에 크게 의존을 하게 됩니다. NEXT 상황이 괜찮다면 이 방식도 좋습니다.

응용1 예시1-2

 

▼ 만약 NEXT 상황에 상관 없이 안정적으로 하고 싶다면 아래 그림과 같이 Z를 먼저 놓고 스프트 드랍으로 S를 놓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다만 소프트 드랍이 느린 게임에서는 소프트 드랍을 포기하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응용1 예시1-3

 

● 예시2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이어 봅시다.

응용1 예시2-1

 

▼ 이 상황은 아래 그림과 같이 SZ를 두 개 쌓으면 좋은 상황입니다. LST쌓기를 계속 하다 보면 이렇게 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응용1 예시2-2

 

● 예시3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이어 봅시다.

응용1 예시3-1

 

▼ 이번에도 소프트 드랍의 형태가 좋은 상황입니다. 소프트 드랍을 안 쓰면 NEXT의 상황에 따라 T스핀을 하나 포기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소프트 드랍이 느린 게임에서는 소프트 드랍을 포기하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응용1 예시3-2

 

● 예시4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이어 봅시다.

응용1 예시4-1

 

▼ 여기에서는 아래 형태를 떠올릴 수 있을 텐데 별로 좋지 않습니다. S 위에 다른 미노를 두기가 쉽지 않습니다.

응용1 예시4-2

 

▼ 여기에서는 아래와 같이 소프트 트립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응용1 예시4-3

 

▼ 이후에 아래와 같이 T스핀을 만들면 NEXT의 상황에 크게 구애 받지 않는 상황이 됩니다.

응용1 예시4-4

 

● 예시5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이어 봅시다.

응용1 예시5-1

 

▼ 여기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I를 먼저 놓고 O를 소프트 드랍으로 놓습니다. 이렇게 하면 깔끔하게 T스핀 형태가 나옵니다.

응용1 예시5-2

 

● 예시6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이어 봅시다. 왼쪽에서 T스핀을 한 이후에 오른쪽과 같은 지형이 되었습니다.

응용1 예시6-1

 

▼ 여기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O로 도네이팅을 하고 J로 지붕을 만들면 깔끔합니다. 일반적인 형태의 LST쌓기를 하기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응용1 예시6-2

 

▼ 이후에는 일반적인 LST쌓기 형태가 됩니다.

응용1 예시6-3

 

● 예시7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이어 봅시다.

응용1 예시7-1

 

▼ 다양한 방법이 가능한 상황이지만, 여기에서는 Z로 도네이팅을 하는 방법을 소개 드립니다.

응용1 예시7-2

 

▼ 이후에는 ZJ로 아래와 같이 다음 LST쌓기를 준비하면 될 것입니다.

응용1 예시7-3

 

● 예시8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이어 봅시다. T스핀을 하고 남은 형태입니다.

응용1 예시8-1


▼ L 두 개로 깔끔하게 도네이팅을 할 수 있습니다.

LL

 

▼ JZ 도네이팅도 가능합니다.

응용1 예시8-3

 

▼ 이 경우 LS와 JZ의 위치를 바꿀 수도 있습니다.

응용1 예시8-4

 

▼ 아래와 같이 ST쌓기를 이을 수도 있기는 하지만 LST쌓기에 비하면 불안정합니다.

응용1 예시8-5

 

 

● 예시9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이어 봅시다. 도네이팅을 시도하다 보면 이런 형태가 나올 때가 있습니다.

응용1 예시9-1

 

▼ 여기에서는 아래와 같이 도네이팅을 하면 이후의 LST쌓기 형태까지 깔끔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LST쌓기가 아니더라도 종종 나오는 형태이니 SZ로 도네이팅을 하는 형태는 익혀 두면 좋을 것입니다.

응용1 예시9-2

 

 

▼ 아래는 조금 더 쉬운 형태입니다. 이 형태도 괜찮습니다.

응용1 예시9-3

 

● 예시10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이어 봅시다.

응용1 예시10-1

 

▼ 여기에서는 오른쪽 그림과 같이 O로 도네이팅을 하면 깔끔합니다.

응용1 예시10-2

 

▼ 이후에는 아래 그림과 같이 LST쌓기가 계속 진행됩니다.

응용1 예시10-3

 

● 예시11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이어 봅시다.

응용1 예시11-1

 

▼ 여기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S로 도네이팅을 하면 깔끔합니다. 미리 익혀 두지 않으면 떠올리기 쉽지 않은 형태입니다.

응용1 예시1-2

 

● 예시12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이어 봅시다.

응용1 예시12-1

 

▼ 우선 STMB Cave입니다. 그리고 위를 적절히 채우면 다시 LST쌓기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응용1 예시12-2

 

▼ 한편 아래 그림과 같이 Z를 쌓아서 ST쌓기 형태로 T스핀을 한 번 하고, SJ로 빈칸을 채워서 LST쌓기 형태를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응용1 예시12-3

 

● 예시13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이어 봅시다.

응용1 예시13-1

 

▼ 여기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왼쪽을 JL로 채워 LST쌓기를 만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ST쌓기보다는 LST쌓기의 형태가 더 안정적이기 때문입니다.

 

오른쪽 그림의 지형이 좋지 않지만, Z를 홀드한 상태이기 때문에 Z로 지형을 안정화할 수 있습니다.

응용1 예시13-2

 

● 예시14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이어 봅시다. Z가 있으면 평범하게 LST쌓기가 되는 상황이지만, 아쉽게도 NEXT에 Z미노는 없습니다.

응용1 예시14-1

 

▼ 이런 상황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J로 도네이팅을 하여 T스핀 싱글이라도 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백투백 T스핀 싱글도 공격력이 3이니 약한 건 아닙니다.

응용1 예시14-2

 

▼ 선호도에 따라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할 수도 있습니다. I미노가 소비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응용1 예시14-3

 

도네이팅은 정말 한도 끝도 없습니다. 제 글에 없는 형태도 많으니 직접 연구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3. 응용2

조금 특이한 형태를 다룹니다.

 

● 예시1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이어 봅시다.

 

응용2 예시1-1

 

▼ 이 상황에서는 사축 열차를 이용해 T스핀을 만드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응용2 예시1-2

 

▼ 위 그림 이후에는 S를 세워 T스핀을 할 수 있습니다.

응용2 예시1-3

 

▼ 이후에는 NEXT 상황에 따라 LST쌓기를 다시 만들거나 STSD 등의 빌드를 이용합니다.

응용2 예시1-4

 

● 예시2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이어 봅시다.

응용2 예시2-1

 

▼ 위에서 다룬 것처럼 이 때에는 S 하나만 놓으면 TSD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응용2 예시2-2

 

▼ 하지만 NEXT 상황에 따라서는 위의 형태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때에는 다음과 같이 L을 이용해 Sky Prop으로 TSD를 만들고, 이후에 STSD-LST로 진행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응용2 예시2-3

 

● 예시3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이어 봅시다. T가 두 개 있는 상황입니다. 게임을 하다 보면 어쩔 수 없이 이렇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응용2 예시3-1

 

▼ 이럴 때에는 아래 그림과 같이 T미노 자체로 T스핀 기반을 만들고 T스핀을 합니다.

응용2 예시3-2

 

 

● 예시4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이어 봅시다.

응용2 예시4-1

 

▼ 여기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ST쌓기를 하는 것이 일반적일 것입니다.

응용2 예시4-2

 

▼ 하지만 상쇄나 깎기를 중시한다면 아래 그림과 같이 T스핀 싱글 도네이팅-테트리스 형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그 이후에는 다시 LST쌓기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T스핀 더블이 이니기 때문에 좋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만, NEXT의 상황에 따라서 가끔 활용하면 좋을 것입니다.

응용2 예시4-3

 

● 예시5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이어 봅시다. 왼쪽처럼 ST쌓기를 한 번 진행한 상황입니다.

응용2 예시5-1

 

▼ 여기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JS로 도네이팅을 해서 지형을 평평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정형화된 형태이므로 외워 두시면 가끔 활용할 일이 있을 것입니다.

응용2 예시5-2

 

▼ J가 빠르게 나오면 S를 S스핀으로 넣을 수 있습니다.

응용2 예시5-3

 

▼ 이후에는 LST쌓기를 다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응용2 예시5-4

 

 

좋은 형태가 보이면 종종 추가하겠습니다.

 

3. 마무리

LST쌓기는 그 자체로도 매우 강력한 빌드이며, 6-3쌓기 등 다른 형태의 T스핀을 위한 연습용으로도 좋다고 봅니다. 지붕의 형태, 지형의 안정화 등 다양한 연습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글에 없는 형태도 매우 많으니, 다른 플레이어의 영상·자신의 리플레이를 보다가 좋은 형태가 보인다면 익혀서 계속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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