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 다룰 테트리스 개막 빌드는 SDPC(SDパフェ, Single Double Perfect Clear, SDPC) 빌드입니다.
유우(ゆう, You)가 만든 빌드이며, [T스핀 싱글(S)-T스핀 더블(D)-퍼펙트 클리어(PC)]로 이어지는 빌드라는 의미에서 이런 이름이 붙었습니다.
영어 사이트에서는 SingleYou로 부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참고로 PC는 Perfect Clear의 약자입니다. 흔히 줄여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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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 요약
1. 가방1
2. 가방2
2-1. 3가방 PC 루트
2-2. 3가방 PC 다른 루트
2-3. SDPC-Spin (C스핀 루트)
2-4. Nusespin (5가방 PC 루트) - 180도 필요
3. 평가
◆ 왼쪽 O
◆ 오른쪽 O
이름 그대로 T스핀 싱글을 만듭니다.
TSZ 중 하나라도 O보다 늦게 나오면 아래 형태 둘 중 하나를 만들 수 있습니다 (1가방 75%).
저는 편의상 왼쪽O 형태만 설명하고, 오른쪽 형태는 위의 요약으로 설명을 대체합니다.
가방(bag) ?
The Tetris Company의 규칙을 지키는 요즘(대강 2005년 이후)의 테트리스 게임에서는 IOTLJSZ 7개의 블럭이 한 개의 묶음으로 나옵니다. 이걸 가방(bag)이라고 부릅니다. <IOTLJSZ> <IOTLJSZ> <IOTLJSZ> 이렇게 블럭이 묶음(가방)으로 나오며, 가방 내에서 IOTLJSZ의 순서만 바뀝니다.
이런 규칙성이 있기 때문에 빌드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LJ의 위치는 바꿀 수 있습니다.
위 형태에서 T스핀을 마치면 아래 형태가 됩니다.
이제 두 번째 가방으로 넘어갑니다.
2가방부터는 선택지가 있습니다.
이 빌드의 이름이 SD"PC"로 붙은 이유입니다.
▼ 3가방 PC를 노린다면 아래 형태를 만듭니다. 소프트드랍까지 이용한다면 100% 확률로 만들 수 있습니다.
▼ 다만 아래 경우에는 소프트드랍이 약간 어렵습니다. 2번 가방에서 TJZ가 빠르고 S가 느린 경우입니다.
이럴 때에는 옆의 블럭을 이용해 소프트드랍을 합니다.
- 좌측은 180도 회전이 없는 게임, 우측은 180도 회전이 있는 게임입니다.
▼ 3가방에서는 97.18%의 확률로 PC를 할 수 있습니다. T스핀 PC 확률은 약 55%입니다.
아래는 전체 해법 중T스핀이 가능한 해법을 모은 것입니다. 해법을 모두 외우는 것이 부담된다면, 이 정도만 외워도 괜찮다고 봅니다.
3가방 8줄 PC를 마쳤다면 이후에는 DPC를 활용합니다.
2가방을 다르게 해서, 3가방 PC 확률과 T스핀-PC확률을 높이는 형태입니다.
▼ 2가방입니다. O를 왼쪽이 아니라 오른쪽에 놓습니다. 위 방법이 2가방 100%인 반면, 이 형태는 2가방 73% 정도입니다.
이때 3가방 PC 해법은 아래 링크와 같습니다.
PC 확률은 98.53%, T스핀+PC 확률은 약 70%입니다.
다만 해법이 다소 많고, 2가방 100%가 아닌 만큼 반복 횟수가 적어 숙련되는데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요약에는 넣지 않았습니다.
1가방은 SDPC처럼 가져가면서, 2~3가방에서 C-Spin (TD어택)을 사용하는 형태입니다.
3가방 PC 가능성을 포기하는 대신, T스핀 트리플-더블로 공격을 몰아치면서, 중앙 지형을 안정적으로 가져갈 수 있는 빌드입니다. 이 점에서 경쟁 빌드 스틱스핀과 비슷합니다.
상황, 취향, 상대의 성향 등을 종합하여, SDPC / SDPC-Spin / 스틱스핀 등 빌드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용하면 될 것입니다.
▼ 아래는 SDPC-Spin의 2가방. 100% 가능합니다.
▼ SDPC-Spin의 3가방. 왼쪽이 100%이기는 하지만, 오른쪽 형태(추천)가 더 깔끔합니다.
- 아래가 막혀 있어서, 쓰레기 줄과 무관하게 빌드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아래는 2~3가방 반전 형태
드물게 5가방 PC가 있기는 한데, 빌드로 정형화할 정도의 확률은 안 나오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이후에는 적당히 프리스타일로 진행하면 됩니다.
아래는 예시입니다. 빌드가 아니라 그냥 예시이기 때문에 접어 두었습니다.
▼ LST 쌓기 (3가방 추천 형태에서)
▼STMB Cave (3가방 100% 형태에서)
SDPC 형태로 시작하여 T스핀 후 5가방 PC를 노리는 형태입니다.
2~4가방도 소프트드랍 포함 100%, 5가방 PC 확률도 100%입니다. 다만 4가방은 180도 회전이 가능한 게임에서만 100%입니다.
그리고 2가방, 4가방에서는 느린 소프트드랍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위 형태에의 최소 해법은 5개입니다
Nusespin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실전에서는 단점이 꽤 커서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 장점1 - 1~4가방의 형태가 정해져 있어서, 생각할 것이 없으므로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음
• 장점2 - 5가방 해법 수도 적어서 실질 100%에 가깝게 PC 가능
• 장점3 - 중앙이 낮은 형태로 안전
• 단점1 - T스핀을 SDDD로 하므로 화력이 부족
• 단점2 - 5가방의 PC가 8줄을 요구한다는 점에서 화력 손해
SDPC의 장단점입니다.
• 장점1 - 1가방부터 T스핀 싱글을 보내 상대의 빌드 계획을 어긋나게 할 수 있음
TD-PC 계열 빌드의 PC를 사전에 방지 가능
첫 공격이 T스핀 싱글(2줄)이기 때문에, 상대에게 직선 쓰레기줄을 줄 확률도 낮출 수 있음
• 장점2 - PC 확률이 높음. 2가방이 100%이면서, PC 확률에 비해 해법 수도 적은 편. 따라서 실질 PC 확률도 높음
• 장점3 - 중앙이 낮은 형태로 안전
• 장점4 - 상황에 따라 2가방 이후 형태를 조정 가능하며, 조정 형태도 좋음
• 단점1 - 3가방 PC 중, T스핀 더블 확률은 낮은 편
• 단점2 - PC를 노리다가 타협을 할 경우 화력이 좋지는 않음
• 단점3 - 1가방 100%는 아님 (75%)
TD-PC 계열 빌드 등 각종 PC 빌드가 유행하는 상황에서, 1가방에 T스핀 싱글을 보내는 것은 꽤 큰 장점입니다.
평소에는 다른 빌드를 사용하다가, 상대의 빌드를 보고 대응책으로 이 빌드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빌드 싸움을 가위바위보로 본다면, 무기를 하나 더 추가하기 위해 배울 가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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