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테트리스] Magic Key 빌드

본문

이 글에서 다룰 테트리스 빌드는 Magic Key입니다. 일본어 사이트에서는 매지컬 키(マジカルキー)로 부르기도 합니다. 개막 빌드가 아니라 중반 빌드인데, T스핀 더블-트리플로 이어지는 빌드입니다.


목차

1. Magic Key 기본 형태

2. 다양한 응용 형태

2-1. 예시1 (추천 형태-DTD)

2-2. 예시2

2-3. 예시3

2-4. 예시4

2-5. 예시5

2-6. 예시6


관련 글


1. Magic Key 기본 형태

우선은 가장 기본이 되는 형태입니다. 


▼ 첫 번째 그림과 같이 벽쪽 3열이 비어 있는 경우에 LS를 놓아 T스핀 더블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 뒤에 남는 블럭 위에 지붕을 씌워 T스핀 트리플도 만들 수 있습니다.


처음의 T스핀 더블을 위해, 오른쪽의 높이를 LS와 딱 맞게 4줄로 맞추어야 합니다.

기본 형태 좌측


▼ 물론 오른쪽에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때는 JZ를 이용해 T스핀 더블-T스핀 트리플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기본 형태 우측


왼쪽은 LS, 오른쪽은 JZ 이렇게 외워 두기만 해도 상당히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다양한 응용 형태

Magic Key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응용 형태를 소개합니다.


2-1. 예시1 (추천 형태-DTD)

▼ 우선은 Magic Key를 사용하기에 가장 좋은 상황입니다. 아래의 상황에서 Magic Key를 만든다면 어떤 모양이 될지 상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형태1-1


▼ 여기서는 아래와 같이 LS로 베이스를 만들면 깔끔하게 [T스핀 더블-T스핀 트리플-T스핀 더블]로 이어집니다. 아래에 구멍이 하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3열 중 가운데에 구멍이 있는 형태에서는 Magic Key의 지붕을 자동으로 처리하면서 T스핀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우 바람직한 형태입니다.


이러한 후속 형태는 TD어택이라는 이름으로 따로 빌드가 존재하며, 이에 관해서는 따로 정리를 해두었습니다 [링크]. TD어택 앞에 T스핀 더블을 하나 붙인다는 점에서 DTD어택이라고 부를 수도 있을 것입니다.

형태1-2


▼ 참고로 위 상황에서는 STSD도 만들 수 있습니다. STSD도 충분히 좋은 빌드입니다만, T스핀 트리플까지 섞을 수 있는 Magic Key에 비하면 약간 아쉽기는 합니다.

형태1-3 STSD


▼ 이렇게 Magic Key는 3열의 공간이 있는 곳에 활용할 수 있으며, 특히 3열 중 가운데에 구멍이 있는 경우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형태1-4 효율적 형태


이 형태만 외워 두고 활용하셔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상황은 실전에서도 꽤 자주 나오기 때문입니다.


2-2. 예시2

▼ 다음으로 볼 형태는 조금 더 실전에 가까운 상황입니다.

형태2-1 효율적 형태2


▼ 이 상황에서도 역시 STSD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만 떠올려도 충분히 좋은 결정이라고 생각합니다.

형태2-2 STSD


▼ 하지만 이 상황에서 Magic Key를 떠올릴 수 있다면 더욱 강력한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형태2-3


Magic Key는 이렇게 3열의 공간이 있는 곳에 활용할 수 있으며, 특히 3열 중 가운데에 구멍이 있는 경우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2-3. 예시3

▼ 다음 예시는 아래와 같은 상황입니다.

형태3-1


▼ 이런 상황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ST쌓기나 햄버그 쌓기를 사용하는 게 무난하기는 합니다만, O미노가 미묘하게 늦게 나오는 등의 이유가 있으면 형태를 사용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형태3-2 ST쌓기, 햄버그쌓기


▼ 그럴 때에는 아래와 같이 LS를 이용해 Magic Key를 만들 수 있습니다. 남는 모양이 예쁘지는 않습니다만 T스핀을 하나만 만드는 것보다 나을 수 있습니다. 특히 테트리스 VS 테트리스에서는 T스핀 트리플이 상당히 강력하기 때문에, 상대를 빠르게 압박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형태3-3


2-4. 예시4

▼ 이번에는 지형이 조금 높은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Magic Key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형태6-1


▼ LS를 이용해 Magic Key를 만들면 아래의 형태가 될 것입니다.

형태6-2


불안정한 지형에서 사용하는 만큼, NEXT를 조금 더 자세히 보면서 사용해야 할 것입니다.


2-5. 예시5

▼ 다음 예시는 아래처럼 3열 공간의 왼쪽 구석에 블럭이 한 칸 있을 때입니다.

형태4-1


▶ 이럴 때에는 아래 그림처럼 킹크림슨을 만드는 게 일반적입니다. 가장 전형적인 킹크림슨이라 할 수 있습니다 화력도 강력하고 만들기도 쉬운 형태입니다.

형태4-2 킹크림슨


▼ 취향에 따라서는 아래와 같이 LS를 사용해 Magic Key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남는 미노의 처리가 아름답지는 않습니다만, T스핀 트리플의 지붕을 L이나 I로 만들면 STSD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형태4-3


남는 블럭의 처리가 아름답지는 않기 때문에 크게 추천 드리지는 않습니다. 킹크림슨을 만드는 게 무난하다고 생각합니다.


2-5. 예시6

▼ 다음 예시는 아래와 같이 3열 공간의 왼쪽에 블럭 두 개가 있을 경우입니다.

형태5-1


▼ 이럴 때에는 아래와 같이 T스핀 트리플타워를 만드는 게 정석이고, 그게 화력도 가장 좋습니다. 백투백 보너스를 받은 상태라면 빠르게 7+7=14줄 공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좋은 형태입니다.

형태5-2 T스핀 트리플 타워


▼ 그래도 굳이 Magic Key를 만들겠다면 만들 수는 있습니다. 다만 빌드 이후에 남는 미노가 아름답지는 않습니다.

형태5-3


남은 지형의 처리 방법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 J스핀

형태5-4 J스핀



▶ 무난한 테트리스

형태5-5


▼ C스핀 (TKI積み)

형태5-6 C스핀


▼ 상당히 위험한 T스핀 트리플 타워

형태5-7


▼ 사축열차(社畜列車). 이건 지형 정리는 안 됩니다.

형태5-8


남는 지형의 후처리는 실전에서 상당히 피곤한 문제입니다. 따라서 예시5의 상황에서는 T스핀 트리플 타워를 만드는 게 무난할 것입니다.


관련 글

반응형

같은 카테고리의 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irrelevant
    2019.07.17 19:51
    하드드랍에서 볼땐 별거 아닌것같았는데 상당히 쓸만해보이네요
    • 프로필 사진
      2019.07.18 01:23 신고
      저도 처음 볼 때에는 쓸 일이 없어 보였는데, 아래에 쓰레기 줄을 놓고 생각해 보니 특정 상황에서는 STSD보다 더 좋아 보였습니다.

      저도 연습해서 실전에서 사용할 예정입니다. 킹크림슨이나 TST타워보다 더 자주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프로필 사진
    ub40min
    2019.07.18 00:28
    가운데 구멍이 뚫려있을 때 공격이 정말 강력하네요 개인적으로 게임할 때 깊은 3칸 구멍이 만들어질 때가 많아서인지 맘에 드는 빌드네요 더불어 글의 주제는 아니지만 트리플 타워 연습도 해야겠습니다 어렵기도 하고 잘 손이 안 가서 피했는데, 사용한다면 정말 강력한 무기가 돨 수 있군요
    • 프로필 사진
      2019.07.18 01:40 신고
      매직 키, TST 타워 모두 좋은 빌드라고 생각합니다. TST타워도 꽤 자주 사용하는데, 매직 키는 앞으로 더 자주 사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