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 다룰 빌드는 91DT(杭DT)입니다. T스핀 더블-T스핀 트리플로 시작하는 빌드로 화력이 꽤 좋은 빌드입니다.
91이라는 표기는 빌드의 고안자[유튜브 링크]가 한자 杭(건널 항)을 일본어 발음 くい(쿠이)로 읽고, 이것과 발음이 같은 숫자(91)을 붙인 것입니다.
목차
관련 글
▼ 첫 번째 가방의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I와 O가 빠르게 나와야 합니다.
왼쪽과 오른쪽 형태 둘 다 가능합니다. 저는 설명의 편의상 왼쪽 형태로 설명 드립니다.
▼ 왼쪽 형태에서 T스핀을 마치고 나면 아래의 형태가 됩니다.
▼ 두 번째 가방으로는 아래의 형태 중 하나를 만듭니다. 왼쪽 두 개는 T스핀 트리플이 가능하며, 매우 높은 확률로 T스핀 트리플을 할 수 있습니다.
▼ 위 그림 중 아래의 두 형태는 O와 S의 순서만 다릅니다. 따라서 적어도 아래 형태 중 하나는 반드시 만들 수 있습니다.
▼ 위 그림에서 Z는 Z스핀을 이용해 넣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위 형태는 미노 순서의 영향을 굉장히 적게 받습니다.
아래에서는 위의 각 형태 이후의 진행을 다룹니다.
▼ 위 그림에서 T스핀을 마치고 나면 각각 아래의 형태가 남습니다.
각 형태 이후의 진행에 대해 다룹니다.
▼ 아래와 같이 T스핀 트리플을 했을 때의 진행입니다.
이 빌드의 고안자가 영상[유튜브 링크]에서 첫 번째로 다룬 진행입니다. 5가방 14줄 퍼펙트 클리어에 주안점을 둔 진행입니다.
▼ 98.33% [해법 3개]
특정 미노 순서에 많이 의존하고, 백투백 보너스도 끊긴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퍼펙트 클리어 확률이 매우 높고, 해법의 수가 매우 적으며, 5번 가방에서 T스핀 가능성도 있는 등 여러 장점도 있습니다. 5가방 14줄 퍼펙트 클리어를 중시한다면 나쁘지 않습니다.
첫 번째 해법만 알아도 95.2% 확률로 퍼펙트 클리어를 할 수 있습니다.
▼ 무난하게 T스핀을 만드는 형태입니다. ST가 모두 O보다 빨리 나오는 상황만 아니면(2/3) 만들 수 있습니다.
이 형테에서도 5가방 14줄 퍼펙트 클리어를 노릴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4번 가방의 형태가 워낙 불안정하고, 5번 가방에서 T스핀을 하면서 퍼펙트 클리어가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굳이 외울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 95.71% [해법 14개]
▼ 89.60% [해법 6개]
▼ 82.62% [중복 제외 해법 5개]
▼ 여기서는 그냥 다음의 T스핀을 의식하여 형태를 만드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아래는 예시입니다.
이 빌드의 고안자가 영상[유튜브 링크]에서 다룬 나머지 진행입니다. 5가방 14줄 퍼펙트 클리어에 주안점을 두었으나, T스핀을 포기한다는 점은 아쉽습니다.
▼ 82.38% [해법 4개]
형태1-1을 만들다가 4번 가방에서 막힐 경우에 시도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 70.71% [해법 4개]
▼ 아래와 같이 T스핀 트리플을 했을 때의 진행입니다.
▼ 99.72% [중복 제외 해법 23개] [전체 31개]
이 형태에서도 5가방 14줄 퍼펙트 클리어가 가능하기는 합니다. 하지만 3~4가방의 형태가 안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외워서 사용할 효용성은 낮아 보입니다.
따라서 퍼펙트 클리어를 노리기보다는 무난하게 T스핀을 하는 게 좋아 보입니다. 아래는 예시입니다.
▼ 무난한 T스핀
▼ 중반 BT포
▼ 퍼펙트 클리어는 안 되는 C스핀
▼ 아래와 같이 임페리얼 크로스를 만들었을 때의 진행입니다. 형태1을 못 만들면 이 형태는 100% 만들 수 있습니다.
▼ 여기서는 세 번째 가방을 이용해 아래 형태를 100% 만들 수 있습니다.
▼ 4번 가방에서는 다시 한 번 임페리얼 크로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2번 가방에서 T스핀 트리플을 못 해도 이 형태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빌드가 상당히 안정적입니다.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