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테트리스] 중반 BT포

본문

이번 글에서 다룰 테트리스 빌드는 중반 BT포(BT砲, BT Cannon)입니다. 개막 빌드로 잘 알고 계실 BT포는 중반 빌드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형태에 대해 이 글에서 알아 봅니다.


목차

1. BT포의 기본 형태

2. 응용형 예시

2-1. 예시1

2-2. 예시2

2-3. 예시3

2-4. 예시4


관련 글


1. BT포의 기본 형태

우선 개막BT포를 복습하면서 BT포의 형태에 대해 알아 봅니다.


▼ 아래 그림은 개막 BT포의 기본 형태입니다. T스핀 더블과 트리플이 연달아 나온다는 걸 금방 알 수 있습니다.

개막BT포


▼ 이걸 중반에 만들 때는 기본형 그대로 사용하지는 않고, 쓰레기 줄로 상황이 갖추어졌을 때 사용합니다. 아래의 상황이 그 예시입니다. 게임을 진행하다 보면 쓰레기 줄이 이렇게 나오는 건 상당히 흔한 일입니다.

기본형 예시


▼ 중반 BT포에 관한 글이기는 하지만, 이럴 때에는 컷 카피(Cut Copy,千鳥格子)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컷카피 사용 가능


▼ 하지만 BT포를 만드는 게 화력 측면에서 더 좋고, NEXT의 상황에 따라서도 BT포가 더 쉬울 수 있습니다.

줭반 BT포 기본형


아래에서는 각종 응용 형태와 예시를 살펴 봅니다.


2. 응용형 예시

각종 예시입니다.


2-1. 예시1

▼ 우선은 쓰레기 줄이 적절하게 올라온 상황입니다.

예시1


▼ 이럴 때에는 다른 빌드보다 BT포가 더 바람직입니다. 자연스럽게 T스핀 더블-트리플-더블로 이어집니다. 뒤의 형태가 TD어택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DTD 어택이라고 부를 수도 있을 것입니다.

DTD


가장 바람직한 상황이기는 하지만 쓰레기줄이 이렇게 아름답게 나오는 경우는 많지 않을 것입니다.


2-2. 예시2

▼ 다음 예시입니다.

예시2


▼ 이런 형태에서는 TD어택이나 Cut Copy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TD어택, 컷카피


▼ 하지만 취향에 따라서는 아래와 같이 일부러 아래를 막고 BT포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다만 T미노를 소비하는 건 약간 아쉽습니다.

중반 BT포 예시2


2-3. 예시3

▼ 이번에는 벽쪽 예시입니다. 이런 경우는 굉장히 자주 나옵니다.

예시3


▼ 이런 경우에는 아래 그림처럼 T스핀 더블만 만들고 넘기는 경우가 많았을 것입니다.

T스핀 더블


▼ 물론 위와 같이 T스핀을 한 경우에도 이후에 T스핀 FIN으로 T스핀을 한 번 더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후의 지형이 아름답지는 않습니다.

T스핀 FIN


▼ 하지만 중반 BT포를 사용하면 T스핀 트리플을 섞을 수 있으므로 화력도 더 좋고, 이후의 지형도 더 깔끔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중반 BT포 예시3


2-4. 예시4

▼ 이번에는 조금 다른 벽쪽 예시입니다.

예시4


▼ 위 상황에서는 정말 많은 형태의 T스핀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글의 설명 대상인 BT포도 만들 수 있습니다.

BT포


▼ C스핀을 이용해서 T스핀 트리플-트리플-더블 공격을 할 수도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이 형태가 더 바람직합니다.

C스핀


▼ 이외에 아래와 같이 STSD, 평범한 T스핀 더블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기타 T스핀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하기는 어렵지만, 쓰레기 줄을 활용해 강력할 공격을 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익혀 두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관련 글

반응형

같은 카테고리의 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irrelevant
    2019.07.29 03:39
    난이도에 비해 이득이 크게 없는것같아요, 지형 정리면으로도 애매한 부분이 있어서..
    • 프로필 사진
      2019.07.29 08:30 신고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같은 상황에서 사용 가능한 다른 빌드도 다양하게 설명을 적었습니다.

      그래도 일단 알고 있으면 상황이 매우 잘 짜여 있을 때 가끔씩은 사용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