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 다룰 테트리스 빌드는 Magic Key입니다. 일본어 사이트에서는 매지컬 키(マジカルキー)로 부르기도 합니다. 개막 빌드가 아니라 중반 빌드인데, T스핀 더블-트리플로 이어지는 빌드입니다.
목차
관련 글
우선은 가장 기본이 되는 형태입니다.
▼ 첫 번째 그림과 같이 벽쪽 3열이 비어 있는 경우에 LS를 놓아 T스핀 더블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 뒤에 남는 블럭 위에 지붕을 씌워 T스핀 트리플도 만들 수 있습니다.
처음의 T스핀 더블을 위해, 오른쪽의 높이를 LS와 딱 맞게 4줄로 맞추어야 합니다.
▼ 물론 오른쪽에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때는 JZ를 이용해 T스핀 더블-T스핀 트리플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왼쪽은 LS, 오른쪽은 JZ 이렇게 외워 두기만 해도 상당히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Magic Key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응용 형태를 소개합니다.
▼ 우선은 Magic Key를 사용하기에 가장 좋은 상황입니다. 아래의 상황에서 Magic Key를 만든다면 어떤 모양이 될지 상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 여기서는 아래와 같이 LS로 베이스를 만들면 깔끔하게 [T스핀 더블-T스핀 트리플-T스핀 더블]로 이어집니다. 아래에 구멍이 하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3열 중 가운데에 구멍이 있는 형태에서는 Magic Key의 지붕을 자동으로 처리하면서 T스핀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우 바람직한 형태입니다.
이러한 후속 형태는 TD어택이라는 이름으로 따로 빌드가 존재하며, 이에 관해서는 따로 정리를 해두었습니다 [링크]. TD어택 앞에 T스핀 더블을 하나 붙인다는 점에서 DTD어택이라고 부를 수도 있을 것입니다.
▼ 참고로 위 상황에서는 STSD도 만들 수 있습니다. STSD도 충분히 좋은 빌드입니다만, T스핀 트리플까지 섞을 수 있는 Magic Key에 비하면 약간 아쉽기는 합니다.
▼ 이렇게 Magic Key는 3열의 공간이 있는 곳에 활용할 수 있으며, 특히 3열 중 가운데에 구멍이 있는 경우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형태만 외워 두고 활용하셔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상황은 실전에서도 꽤 자주 나오기 때문입니다.
▼ 다음으로 볼 형태는 조금 더 실전에 가까운 상황입니다.
▼ 이 상황에서도 역시 STSD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만 떠올려도 충분히 좋은 결정이라고 생각합니다.
▼ 하지만 이 상황에서 Magic Key를 떠올릴 수 있다면 더욱 강력한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Magic Key는 이렇게 3열의 공간이 있는 곳에 활용할 수 있으며, 특히 3열 중 가운데에 구멍이 있는 경우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다음 예시는 아래와 같은 상황입니다.
▼ 이런 상황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ST쌓기나 햄버그 쌓기를 사용하는 게 무난하기는 합니다만, O미노가 미묘하게 늦게 나오는 등의 이유가 있으면 형태를 사용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 그럴 때에는 아래와 같이 LS를 이용해 Magic Key를 만들 수 있습니다. 남는 모양이 예쁘지는 않습니다만 T스핀을 하나만 만드는 것보다 나을 수 있습니다. 특히 테트리스 VS 테트리스에서는 T스핀 트리플이 상당히 강력하기 때문에, 상대를 빠르게 압박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 이번에는 지형이 조금 높은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Magic Key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LS를 이용해 Magic Key를 만들면 아래의 형태가 될 것입니다.
불안정한 지형에서 사용하는 만큼, NEXT를 조금 더 자세히 보면서 사용해야 할 것입니다.
▼ 다음 예시는 아래처럼 3열 공간의 왼쪽 구석에 블럭이 한 칸 있을 때입니다.
▶ 이럴 때에는 아래 그림처럼 킹크림슨을 만드는 게 일반적입니다. 가장 전형적인 킹크림슨이라 할 수 있습니다 화력도 강력하고 만들기도 쉬운 형태입니다.
▼ 취향에 따라서는 아래와 같이 LS를 사용해 Magic Key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남는 미노의 처리가 아름답지는 않습니다만, T스핀 트리플의 지붕을 L이나 I로 만들면 STSD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남는 블럭의 처리가 아름답지는 않기 때문에 크게 추천 드리지는 않습니다. 킹크림슨을 만드는 게 무난하다고 생각합니다.
▼ 다음 예시는 아래와 같이 3열 공간의 왼쪽에 블럭 두 개가 있을 경우입니다.
▼ 이럴 때에는 아래와 같이 T스핀 트리플타워를 만드는 게 정석이고, 그게 화력도 가장 좋습니다. 백투백 보너스를 받은 상태라면 빠르게 7+7=14줄 공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좋은 형태입니다.
▼ 그래도 굳이 Magic Key를 만들겠다면 만들 수는 있습니다. 다만 빌드 이후에 남는 미노가 아름답지는 않습니다.
남은 지형의 처리 방법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 J스핀
▶ 무난한 테트리스
▼ C스핀 (TKI積み)
▼ 상당히 위험한 T스핀 트리플 타워
▼ 사축열차(社畜列車). 이건 지형 정리는 안 됩니다.
남는 지형의 후처리는 실전에서 상당히 피곤한 문제입니다. 따라서 예시5의 상황에서는 T스핀 트리플 타워를 만드는 게 무난할 것입니다.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