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JLPT 독학 공부 기간에 관하여

본문

이 글에서는 JLPT 독학 공부 기간에 대해 다룹니다.

 

공부 방법·교재에 대해서는 다른 글에서 충분히 다루었는데, 정작 공부 시간을 다루지 않았습니다.

 

요약하자면 기초가 없는 사람 기준으로 N4 200시간, N3 400시간, N2 700시간, N1 1,000시간 정도입니다.

 

개인차가 굉장히 크기는 하지만 대강 이 정도로 생각하고 일정을 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목차

1. 과거 JLPT 인정 기준

2. JLPT N5~N4

3. JLPT N3

4. JLPT N2

5. JLPT N1

6. 한자 공부

7. 마무리

 
 

1. 과거 JLPT 인정 기준

우선은 과거 JLPT 인정 기준을 살펴 봅니다. JLPT 공식 사이트에도 올라와 있는 자료[링크]로, 인정 기준에 학습 시간이 참고용으로 적혀 있었습니다.


시험
인정 기준
시험
인정 기준
1급 고도의 문법·한자(2,000자 정도)·어휘(10,000개 정도)를 습득하고, 사회생활을 하기 위해 필요한 종합적인 일본어 능력(일본어를 900시간 정도 학습한 레벨) N1 폭넓은 상황에서 사용되는 일본어를 이해할 수 있다. (이하 생략)
2급 약간 고도의 문법·한자(1,000자 정도)·어휘(6,000개 정도)를 습득하고, 일반적인 사항에 대해 회화가 가능하며 읽고 쓸 줄 아는 능력(일본어를 600시간 정도 학습하고, 중급 일본어 코스를 수료한 레벨) N2 일상적인 상황에서 사용되는 일본어의 이해에 더해, 보다 폭넓은 상황에서 사용되는 일본어를 어느 정도는 이해할 수 있다. (이하 생략)


N3 <신설>
일상적인 상황에서 사용되는 일본어를 어느 정도는 이해할 수 있다. (이하 생략)
3급 기본적인 문법·한자(300자 정도)·어휘(1,500개 정도)를 습득하고, 일상 생활에 유용한 회화가 가능하며 간단한 문장을 읽고 쓸 줄 아는 능력(일본어를 300시간 정도 학습하고, 초급 일본어 코스를 수료한 레벨) N4 기본적인 일본어를 이해할 수 있다. (이하 생략)
4급 초보적인 문법·한자(100자 정도)·어휘(800개 정도)를 습득하고, 간단한 회화가 가능하며 평이한 글이나 짧은 문장을 읽고 쓸 줄 아는 능력(일본어를 150시간 정도 학습하고, 초급 일본어 코스 전반을 수료한 레벨) N5 기본적인 일본어를 어느 정도는 이해할 수 있다. (이하 생략)

 

공부 시간의 경우 개인차가 심하기 때문에 없앤 것으로 보입니다. 인정 기준도 추상적인 문장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공부할 때에는 어느 정도 참고 자료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과거 자료에 준하여 설명을 드립니다.

 

2. JLPT N5~N4

글 초반이니 자세히 설명 드립니다.

 

JLPT N5와 N4를 묶어서 JLPT N4만 설명 드립니다. 왜냐하면 N5는 양이 워낙 적어서 교재에서도 N4 내용까지 다루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또한 JLPT 시험이 1년에 2회뿐이기 때문에, 그 기간이면 N5는 거칠 필요가 별로 없습니다.

 

JLPT N4는 현지인으로 치면 소학교(초등학교) 2~3학년 정도의 읽기·듣기 능력을 평가합니다. JLPT N4를 취득할 정도가 되면, 여행 가서 길을 물어보는 정도의 간단한 대화는 가능합니다.

 

◆ JLPT N4는 대체로 기존 3급과 비슷하다고 봅니다. 과거 3급 인정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적인 문법·한자(300자 정도)·어휘(1,500개 정도)를 습득하고, 일상 생활에 유용한 회화가 가능하며 간단한 문장을 읽고 쓸 줄 아는 능력(일본어를 300시간 정도 학습하고, 초급 일본어 코스를 수료한 레벨)

 

하지만 제가 느끼기에 이건 일본어와 한자에 대해 전혀 지식이 없는 사람 기준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인의 경우 문장 구조가 유사하고 같은 한자 문화권이라는 점이 있어서 이것보다는 짧게 걸린다고 생각합니다.

 

JLPT N4는 대체로 일본어를 200시간 학습하면 합격 가능하다고 봅니다. 1주일에 10시간씩 공부하면 5개월 정도 걸릴 것입니다. 대학생의 경우 방학 기간에 쉬지 않고 몰아서 공부를 하면 1개월 내에도 가능할 것입니다.

 

◆ 일본어 공부를 해보신 분들 중에 N4가 이렇게 오래 걸린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일본어를 완전히 처음 배우시는 분들은 문법 지식도 없고, 듣는 것도 안 되고, 한자도 모르기 때문에 공부 시간을 많이 투입해야 합니다. 대체로 중학교 수업에서 일본어를 정말로 처음 접하는 학생들의 학습 시간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① 한자 공부를 많이 했던 경우, ②애니메이션·영화·야동 등 일본어 매체를 먼저 접하고 나서 배우는 경우, ③평소에 공부를 많이 해서 시험을 잘 보던 경우라면 공부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유리한 조건에서 공부를 시작한다면 100시간 이내에도 가능할 것입니다.

 

◆ 본격적으로 일본어를 공부하려는 분들에게 N5나 N4 시험은 인기가 적습니다. N4 자격증이나 N4 정도의 일본어 실력으로는 할 수 있는 것이 별로 없기 때문입니다. 시험이 1년에 2회뿐이기 때문에 공부 기간을 더 잡고 N3나 N2를 바로 응시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 공부 방법 자체는 다른 글을 통해 자세히 다루었습니다.

 

3. JLPT N3

일본어 공부의 첫 이정표 JLPT N3입니다. N3에 합격할 수 있다면 일본어 초급 단계를 마쳤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지인으로 치면 소학교(초등학교) 4학년 정도의 읽기·듣기 능력을 평가합니다. JLPT N3를 취득할 정도가 되면 간단한 공지사항 정도는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워킹홀리데이 비자 발급, 승진 가산점 기준 등으로 활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JLPT N3는 구2급과 구3급의 난이도 차이가 너무 크다는 지적이 있어서 만든 것이라고 합니다.

JLPT N3는 대체로 일본어를 400시간 정도 학습하면 합격 가능하다고 봅니다. 1주일에 10시간 정도 공부를 한다면 10개월 정도 시간이 필요할 것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과 마찬가지로 ①한자 공부를 많이 했던 경우, ②일본어 매체를 많이 접했던 경우, ③평소에 공부를 많이 해서 시험을 잘 보던 경우라면 공부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렇게 유리한 조건에서 공부를 시작한다면 200시간 이내에도 가능할 것입니다.

 

◆ JLPT N3는 N4에 비하면 응시자가 제법 많습니다. N3 자격증 자체로도 사용할 만한 곳이 있으며, N3 정도 일본어 실력이면 쉬운 대화 정도는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일정이 여유로운 분이라면 N3부터 응시하시는 것도 좋다고 봅니다. 다만 N1을 단기간에 취득해야 하는 분이라면 N2부터 응시하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 공부 방법 자체는 다른 글을 통해 자세히 다루었습니다.

 

4. JLPT N2

JLPT N2는 현지인으로 치면 중학교 1학년 정도의 읽기·듣기 능력을 평가합니다. JLPT N2를 취득할 정도가 되면, TV 예능 방송에 나오는 일상적인 이야기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원서는 사전을 많이 참고하면서 읽을 수는 있습니다만 여전히 어려울 것입니다.

 

JLPT N2는 그 자체로도 많이 사용되는 자격증이고, JLPT N1에 합격하기 위한 과정으로도 인기가 많은 자격증입니다. 일본어로 정보를 얻으려면 N2 정도의 실력은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 JLPT N2는 대체로 기존 2급과 비슷하다고 봅니다. 위에서 보았던 표를 보면 기존 2급에 다음과 같이 적혀 있습니다

약간 고도의 문법·한자(1,000자 정도)·어휘(6,000개 정도)를 습득하고, 일반적인 사항에 대해 회화가 가능하며 읽고 쓸 줄 아는 능력(일본어를 600시간 정도 학습하고, 중급 일본어 코스를 수료한 레벨)

 

JLPT N2는 대체로 일본어를 700시간 정도 학습하면 합격 가능하다고 봅니다. 1주일에 10시간 정도 공부를 한다면 16개월 정도 시간이 필요할 것입니다. JLPT N3를 취득한 이후라면 추가로 200~300시간 정도 공부를 더 하면 됩니다.

 

◆ N2부터는 요구 한자 수가 많아지기 때문에, 한자 공부를 했던 사람과 아닌 사람의 격차가 커집니다. 한국으로 치면 한국어문회 한자능력검정시험 4급 정도입니다.

 

따라서 한국의 한자능력검정시험 4급~3급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경우라면 공부 시간 500시간 정도로도 합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거기에 일본어 애니메이션·음악 등 일본어 매체에 익숙한 경우라면 듣기 공부 시간을 줄여도 되기 때문에 공부 시간은 더 줄어들 수 있습니다.

 

◆ 공부 방법 자체는 다른 글을 통해 자세히 다루었습니다.

 

5. JLPT N1

JLPT N1은 현지인으로 치면 중3~고1 정도의 읽기·듣기 능력을 평가합니다. 일본어로 공부·업무 등 생산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JPT나 BJT 등 다른 시험 성적을 추가로 요구하는 경우도 있기는 하지만, JLPT N1은 승진·장학금·가산점 등에 그 자체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일본어를 스펙으로 활용하고 싶은 경우라면 JLPT N1을 취득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 JLPT N1은 대체로 기존 1급과 비슷하다고 봅니다. 위에서 보았던 표를 보면 기존 1급에 다음과 같이 적혀 있습니다

고도의 문법·한자(2,000자 정도)·어휘(10,000개 정도)를 습득하고, 사회생활을 하기 위해 필요한 종합적인 일본어 능력(일본어를 900시간 정도 학습한 레벨)

 

JLPT N1은 대체로 일본어를 1,000시간 정도 학습하면 합격 가능하다고 봅니다.

 

1주일에 10시간씩 공부한다면 24개월 정도, JLPT N2를 취득한 이후라면 추가로 300~400시간 정도 공부를 더 하면 됩니다.

 

N1은 JLPT N2보다 요구 한자 수가 훨씬 많기 때문에, 한자 공부를 했던 사람과 아닌 사람의 격차가 더 커집니다. 한국으로 치면 한국어문회 한자능력검정시험 3급~2급 사이 정도입니다.

 

따라서 한국의 한자능력검정시험 3급~2급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경우라면 공부 시간이 600~700시간까지도 줄어들 수 있습니다. 거기에 일본어 애니메이션·음악 등 일본어 매체에 익숙한 경우라면 듣기 공부 시간을 줄여도 되기 때문에 공부 시간은 더 줄어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독해 지문이 N2 이하보다 어려워지기 때문에 수능 국어영역(=과거 언어영역)의 비문학 문제를 잘 풀었던 분들이라면 시험 합격에 더욱 유리합니다.

 

◆ 공부 방법 자체는 다른 글을 통해 자세히 다루었습니다.

 
 

6. 한자 공부

한자 공부를 미리 했던 분은 별로 상관이 없는 문제인데, 한자 공부를 별로 안 하셨던 분들은 한자 공부를 따로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일본어 한자를 공부하는 김에 한국어 한자 공부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한자를 외우고 일본어 공부를 하는 방식이 아니라, 단어 공부를 먼저 하고 한자를 외우는 방식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단어를 모르는 상태에서 한자를 외우려고 하면 외워야 할 것과 안 외워도 되는 것의 구분이 어렵습니다.

 

제가 추천 드리는 방법은 기본서를 공부하면서 단어를 먼저 외우고, 나중에 한자를 몰아서 공부하는 방식입니다.

 

<예시>

1. [EBSi 2021학년도 수능특강]을 공부

- 책 한 권을 다 공부할 때까지는 한자 공부를 따로 하지 않음

2, [EBSi 2021학년도 수능특강] 공부 1~3회 완료

3. 이제 한자 책을 펴서 [EBSi 2020학년도 수능특강]에서 봤던 한자만 공부

 

이때 한자 공부를 위해 한자 책을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아래는 일본어 한자 책 예시입니다.

新버전 일본어 한자암기박사 (박원길·박정서 공저, 시대고시기획 시대교육, 2017)

→ 일본에서 소학교(초등학교) 학생들이 6학년까지 배우는 한자 약 1,000자를 공부하는 책입니다. 이는 JLPT N2급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JLPT N1에 해당하는 한자는 2권[링크]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 한자를 분해하여 의미를 분석하는 방식으로 암기법을 제시합니다. 한자 공부할 때 많이 쓰는 방법인데, 나중에 기억하기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다만 난이도별로 나누어져 있지는 않습니다. 대신 한자 옆에 한자의 난이도를 1학년~6학년으로 표기하였습니다. 일본 소학교(초등학교)에서 그 한자를 배우는 학년으로 표기한 것입니다.

 

일본어 상용한자 기초 마스터 1006 (한선희·이이호시 카즈야 공저, 다락원, 2012)

→ 일본에서 소학교(초등학교) 학생들이 6학년까지 배우는 한자 약 1,000자를 공부하는 책입니다. 이는 JLPT N2급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 한자를 난이도별로 나누어 놓았습니다. 역시 일본에서 그 한자를 배우는 학년을 기준으로 나눈 것입니다. 한자가 난이도별로 나누어져 있기 때문에 공부 진도에 맞추어 한자를 공부하기에 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하지만 한자를 외우는 방법을 제시해주지 않기 때문에 외우기 어렵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 개별 한자의 구체적 공부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예를 들어 한자 示를 공부한다고 합시다. 그러면 책에는 다음과 같이 글이 주렁주렁 있을 것입니다.

보일 시

음독 ジ・シ

훈독 しめす

예시 단어 暗示(アンジ, 암시)·開示(カイジ, 개시)·指示(シジ, 지시)·提示(テイジ, 제시)·展示(テンジ, 전시)·黙示(モクシ, 묵시)·示唆(シサ, 시사), 示す(しめす, 나타내다)

 

2. 그런데 이걸 다 외우려면 잘 외워지지도 않고 시간도 많이 걸립니다. 따라서 각 발음 별로 단어를 하나만 외웁니다.

 

가능한 한 배웠던 단어를 선택하고, 배웠던 단어가 없다면 최대한 쉬운 단어를 선택합니다. 새로운 단어를 배우는 게 목적이 아니라, 배웠던 단어를 복습하고 배웠던 한자를 외우는 것이 목적입니다. 새로운 단어는 문장을 통해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보일 시

展示(テンジ, 전시)

黙示(モクシ, 묵시)

示す(しめす, 나타내다)

 

3. 이렇게 외울 것을 줄인 다음 손으로 쓰면서 외웁니다. 유학·취업 등의 목적으로 글씨를 써야 하는 경우라면 꼼꼼하게 공부하시고, 취미 생활이 목적이라면 몇 번 써 보는 정도로 충분합니다.

 

일본어 단어·한자 공부에 대해서는 아래 글에서 더 자세히 다루었습니다.

 

7. 마무리

다시 한 번 요약하자면 기초가 없는 사람 기준으로 N4 200시간, N3 400시간, N2 700시간, N1 1,000시간 정도입니다. 공부 기간은 개인차가 굉장히 크기는 하지만 대강 이 정도로 생각하고 일정을 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이건 성실하게 공부를 했을 때 기준으로, 공부를 대충 한다면 당연히 이것보다 오래 걸릴 것입니다. 공부는 오래 했지만 시험에 낙방하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런 일이 없도록 공부를 할 때에는 최대한 집중해서 공부를 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흔히 말하는 오타쿠 베이스, 한자 베이스 등 기초 지식이 많으면 많을수록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한국어문회 3급(1817자)을 취득할 정도로 한자 공부를 한 상태였기 때문에 일본어 공부를 할 때 시간 단축이 많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일본어 공부 열심히 하셔서 원하시는 목표를 이루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