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하나카드 비바플러스(VIVA+) 체크카드 혜택 정리

금융/체크카드

 2019. 9. 5.

본문

비바플러스


카드 상품설명서를 함께 읽어 보는 글입니다. 이번에 다룰 카드는 하나카드비바플러스(VIVA+) 체크카드입니다.


무실적·무조건·무연회비로 해외 결제 수수료를 면제해 주는 카드로 유명했습니다.


하지만 2020.07.06.부터 추가 발급 수수료 2,000원이 생겼습니다. 발급 다음 달 말일까지 1만원 이상 이용 시 발급수수료 캐시백 이벤트가 있으나 언제까지 할지 할 수 없습니다.


관련 글


목차

1. 연회비&출시일 등 기본사항

2. 혜택 분석

3. 총평


1. 출시일&연회비 등 기본사항

이 카드는 2018년 6월 15일에 출시된 카드입니다. 할인혜택 등 부가서비스는 신규 출시 이후 적어도 3년은 축소·폐지 없어 유지됩니다.


연회비는 면제입니다. 후불교통카드도 신청 가능하기는 합니다.


2020.07.06.부터 추가 발급 수수료 2,000원이 생겼습니다. 발급 다음 달 말일까지 1만원 이상 이용 시 발급수수료 캐시백 이벤트가 있으나 언제까지 할지 할 수 없습니다. 신규 발급 수수료는 없지만, 비슷한 카드가 많은데 굳이 발급 받을 이유가 없어졌습니다.


해외 이용 시에는 VISA 수수료 1%와 하나카드 수수료 0.5USD가 원화로 함께 청구됩니다. 다만 이 카드의 혜택으로 이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해외 이용시 청구금액=거래미화금액X전신환매도율X(1+VISA수수료1%+하나카드 수수료0.5USD)


간단한 카드이니 빠르게 살펴 보겠습니다.


2. 혜택 분석

혜택을 자세히 살펴 봅니다. 혜택이 간단해서 금방 볼 수 있습니다.


● 해외 이용 수수료 면제 서비스

구분

해외이용수수료

국제브랜드수수료

해외 가맹점

물품 구매 시

건당 0.5USD 면제

이용 금액의

1% 면제

※ 전월 실적 불필요

※ KEB 하나은행 결제계좌를 이용할 때에만 해외이용 가능


이 카드의 핵심 혜택입니다. 위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하나 체크카드로 해외 결제를 하면 해외 이용 시에는 VISA 수수료 1%와 하나카드 수수료 0.5USD가 원화로 함께 청구됩니다. 그런데 이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현재 발급 가능한 무연회비 카드 중 가장 무난한 혜택입니다. 게다가 N원 이상 결제 등 조건도 없습니다.


─ 참고로 표현이 "0.5USD 면제", "1% 면제"라고 되어 있으므로 추후 수수료가 올라가도 이 만큼만 면제가 될 것입니다.


● 해외 인출 수수료 우대 서비스

구분

해외이용수수료

국제브랜드수수료

해외 ATM

현금 인출 시

건당 3USD 면제

이용 금액의

1% 부과

※ 전월 실적 불필요

※ KEB 하나은행 결제계좌를 이용할 때에만 해외이용 가능

※ 해외 ATM 이용 시 별도 현지 ATM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음


─ 이 혜택은 씨티 글로벌 월렛 체크카드[리뷰 링크]와 더불어 혜택이 꽤 좋은 편입니다.


해외 인출의 경우에는 씨티ATM에서 인출한다는 전제 하에, 건당 125USD 넘게 출금하면 씨티 글로벌 월렛 체크카드(수수료 1USD+인출액 0.2%)가 유리하고, 건당 125USD 미만을 출금하면 하나 비바플러스 체크카드(수수료 1%)가 유리합니다.


● 점심 시간 캐쉬백 서비스

이 혜택 때문에 이 카드를 사용하실 분은 없을 것입니다. 


─ 평일 오전 11시~오푸2시 사이에 국내일반음식점(한식/중식/양식/일식 등), 커피, 편의점 업종에서 건당 5,000원 이상 결제 시 해당 결제 금액의 7% 캐쉬백


─ 점심 시간 캐쉬백 적립 한도

전월 이용 금액

30만원~

60만원~

통합한도

5천원

1만원


─ 국내 오프라인 이용금액에만 해당된다는 점, 캐쉬백 적용 매출·세금·상품권 등이 전월 실적에서 제외된다는 점 등 유의사항이 조금 있습니다. 하지만 점심 시간 캐쉬백 서비스를 보고 이 카드를 30만원 사용하기에는 전혀 좋지 않기 때문에 유의사항은 생략하겠습니다.


3. 총평

요약: 소액 직구용으로 상당히 좋은 카드. 무실적·무조건·무연회비로 수수료 면제.


본문에서 언급한 것처럼 무실적·무연회비 카드 중에는 괜찮은 편이었습니다. 하지만 2020.07.06.부터 추가 발급 수수료 2,000원이 생겼습니다.


발급 다음 달 말일까지 1만원 이상 이용 시 발급수수료 캐시백 이벤트가 있으나 언제까지 할지 할 수 없습니다. 신규 발급 수수료는 없지만, 비슷한 카드가 많은데 굳이 발급 받을 이유가 없어졌습니다.


만약 1년에 27만원 이상 결제할 예정이라면 IBK기업 참 좋은 글로벌 체크카드[리뷰 링크]도 살펴 보시면 좋겠습니다. 건당 10 USD 이상 결제 시 2.3% 캐시백(~2024.12.31.)이 되는 카드입니다.


대체품으로 신한 신한 글로벌 플러스(Global+) 체크카드[리뷰 링크]가 무난하다고 봅니다. 체크카드임에도 여러 은행 계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글

반응형

태그

같은 카테고리의 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김현정
    2020.02.06 08:31
    안녕하세요.
    자세한 설명 너무 감사합니다!!!
    3월말 괌 여행 예정입니다.
    은행방문 번거롭지 않고, 달러는 팁정도로 소액만 사용할려고 해요.
    동전이 남으니 나중에 쓸일이 없더라구요.ㅠㅠ
    연회비 없고 수수료 제일 저렴 체크카드 추천 부탁드려요.^^
    • 프로필 사진
      2020.02.06 16:12 신고
      • 본문의 하나 비바플러스(VIVA+) 체크카드가 바로 그런 용도의 카드입니다. 이 카드를 추천 드립니다.

      • 하나은행 계좌를 만드는 것이 번거롭다면 대체용으로 신한 Global+(글로벌플러스) 체크카드도 좋습니다.
      https://hse30.tistory.com/757

      • 이외에 다른 체크카드도 알아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 무실적 해외직구 체크카드 정리
      https://hse30.tistory.com/560
  • 프로필 사진
    흙먹는노인
    2020.03.21 08:54
    보충제로 인해 해외직구릉 자주 했는데 ㅠㅠ 아무것도 모르고 전혀 혜택도 없는 농협체카를 긁었네요 ㅜㅜ 반성하며 블로그 내용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