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테트리스] 도네이팅 (Donating)

본문

도네이팅 (Donating) 또는 도네이션(Donation)은 T스핀을 위해 아래 구멍을 일부러 막았다가 T스핀으로 그 구멍을 다시 여는 기술입니다. 일본어 사이트에서는 Donate(도네이트)를 일본식으로 읽어서 도네이토(ドネイト)라고 부릅니다. 이걸 번역을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하다가 그냥 도네이팅으로 쓰기로 했습니다.



1. 설명

▼ 우선 간단한 예시를 보면서 개념을 익힙니다. 아래 상황에서 T스핀을 만드는 방법을 떠올려 봅시다.

설명을 위한 예시


▼ 아래 그림처럼 바닥에 붙어 있다고 생각하면 조금 더 쉽게 떠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기초 예시_참고도1


▼ 하지만 높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T스핀 방법을 떠올리는 것이 조금씩 어려워집니다.

기초 예시_참고도2


▼ 그리고 이렇게 T스핀을 마치면 막혀 있던 길이 다시 열립니다.

기초 예시_진행도


도네이팅은 이렇게 구멍을 일부러 잠시 막았다가 T스핀을 하면서 다시 여는 기술입니다. 구멍을 일부러 막는다는 점에서 위험 부담이 있고, 따라서 NEXT를 확실하게 볼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NEXT를 많이 보아야 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초보 분들은 사용하기 어려운 기술입니다. 하지만 익혀두면 T스핀 기회를 엄청나게 늘릴 수 있으므로 할 수만 있다면 테트리스 실력 증진에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아래 예시를 보면서 느끼시겠지만 정말 많은 상황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급자들의 영상을 보면 한 판 내에서도 굉장히 많이 사용합니다. 여러분도 형태를 잘 익혀서 기회가 될 때마다 사용해 봅시다.



2. 예시

아래의 예시들은 모두 실제 경기에서 있었던 상황을 재현한 것입니다. 즉 모두 실전에서 활용되었던 예시이므로 여러분들도 형태를 익혀두시면 충분히 사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디어를 얻으실 수 있도록 많은 예시를 나열하였습니다.


그림을 만드는 데 이용한 프로그램은 github의 cuboktahedron가 만든 [링크] 테트리스 시뮬레이터입니다.


예시

▼ 우선은 쉬운 것부터 시작합니다.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테트리스가 아니라 T스핀을 만들어 봅시다.

계단쌓기 예시


▼ 위 상황에서는 아래와 같이 T스핀을 만들 수 있습니다. 벽쪽에 계단 형태처럼 블럭이 쌓어 있을 때 S미노나 Z미노를 이용해 쉽게 T스핀을 만들 수 있는 형태이며, 이러한 형태를 계단쌓기(階段積み, Stairs Setups)라고 합니다.

계단쌓기 진행도


계단쌓기에 관해서는 따로 글을 작성한 것이 있으니 익혀 두시면 좋겠습니다. 계단 쌓기는 벽쪽에 T스핀을 만들 수 있는 가장 쉬운 기술입니다. 꼭 익혀서 사용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예시

▼ 아래 상황에서 T스핀을 만들어 봅시다.

ST쌓기 예시


▼ 위 그림과 같은 상황에서는 아래처럼 S, Z미노를 이용해 T스핀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형태에는 ST 쌓기(ST Stacking, ST積み)라는 이름이 붙어 있습니다. S를 쌓고 T스핀을 하는 형태라는 뜻입니다.

ST쌓기 진행도


이런 형태를 모르는 분이라면 그냥 왼쪽을 J미노나 O미노로 채우고 테트리스 공격 한 번만 할 가능성이 큽니다. 공격력 차이가 상당하기 때문에 잘 익혀서 사용하시면 좋겠습니다.


ST쌓기도 벽쪽에서 T스핀을 만들 때 가장 쉽게 사용되는 기술 중 하나입니다. ST 쌓기에 대해서도 따로 작성한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예시

▼ 다음 상황에서 T스핀 더블을 만들어 봅시다.

사축열차


▼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여기에서는 사축 열차(社畜トレイン)라는 빌드를 소개 드립니다. 아래와 같이 Z와 J를 이용해 T스핀 더블을 두 번 하는 형태입니다.

사축열차 진행도


▼ 아래 그림은 위 과정을 gif 파일로 만들어 본 것입니다.

사축열차 gif


사축(社畜)은 임금 노동자를 가축에 빗대어 회사에서 기르는 동물이 되었다는 표현입니다. 한국에서는 사원이 사장 종 노릇을 한다는 식으로 표현되기도 하는데, 이걸 한 단어로 줄인 것입니다.


어쨌든 이름과는 무관하게 기술 자체는 T스핀 더블을 두 번 하는 기술입니다. 이것도 구멍을 막고 T스핀을 하고, 이후에 T스핀으로 구멍을 다시 열어준다는 점에서 도네이팅의 일종으로 볼 수 있습니다.


사축 열차 빌드도 다른 글에서 다룬 바 있습니다.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예시

▼ 아래 상황에서 T스핀 더블을 만들어 봅시다.

ZS도네이팅


▼ 위 그림에서는 아래와 같이 도네이팅을 할 수 있습니다. Z로 왼쪽을 막고 도네이팅을 하는 것은 상당히 많이 사용되는 형태입니다. 꼭 익혀 두고 이용해 봅시다.

ZS도네이팅 진행도


예시

▼ 아래 상황에서 T스핀을 만들어 봅시다. 역시 도네이팅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S도네이팅


▼ 위 상황에서는 아래와 같이 T스핀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S나 Z를 이용한 도네이팅은 벽쪽이 아니라 가운데에서도 가능합니다.

진행도

예시

▼ 다음 상황에서 T스핀을 만들어 봅시다. 지금까지와는 달리 NEXT를 많이 보아야 하는 예시입니다.

설계 예시


▼ 위 상황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S로 도네이팅을 해서 T스핀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재의 미노와 NEXT를 4개까지 보고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어려울 수 있습니다.

LS 도네이팅


▼ 아래 그림은 위 그림 이후의 상황입니다. 오른쪽 모양이 좋지 않은데, 이런 상황에서도 T스핀을 만들 수 있습니다. 어떻게 만들 수 있을지 생각해 봅시다.

이후의 상황


▼ 위 상황에서는 아래와 같이 O로 도네이팅을 하여 T스핀 더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도네이팅을 익혀 두면 화력을 정말 크게 늘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NEXT를 많이 보아야 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많은 연습이 필요할 것입니다.

O도네이팅


예시

▼ 아래 상황에서 T스핀을 만들어 봅시다.

O 도네이팅 예시1


▼ 위 형태는 아래와 같이 구멍을 O미노로 막으면 T스핀이 되는 상황입니다. 상당히 일반적인 형태이고 쉽게 만들 수 있으니 형태를 익혀두시면 많이 활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O 도네이팅 예시1 진행도


예시

▼ 아래 상황에서 T스핀을 만들어 봅시다.

O 도네이팅 예시2


▼ 우선 평범하게 O를 놓고 도네이팅을 하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O를 이용한 형태는 만들기 쉬우니 꼭 익혀 두시면 좋겠습니다.

진행도1


▼ 한편 여유가 있다면 아래와 같이 T스핀 싱글 이후에 TD어택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여기까지 생각이 난다면 화력을 크게 늘릴 수 있을 것입니다. 이후에 3-6 스태킹으로 깔끔하게 이어갈 수 있다는 점도 좋습니다.


참고로 네 번째 그림과 같이 I미노를 놓고 T스핀 트리플을 만드는 것은 상당히 일반적인 형태입니다. 꼭 익혀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진행도2


예시

▼ 아래 형태에서 T스핀 더블을 만들어 봅시다.

OZS 도네이팅


▼ 위 그림에서는 아래와 같이 왼쪽을 O로 막고 T스핀을 만들 수 있습니다. 쉬워 보이지만 의외로 떠올리기 어려운 형태입니다. Z와 S를 아래 그림처럼 놓으면 되겠다는 생각을 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OZS 도네이팅 진행도


▼ S의 위치를 아래와 같이 놓는 것은 바람직하지는 않지만 일단 가능하기는 합니다. 아래 형태처럼 두는 분들도 꽤 있을 텐데, 이렇게 두면 지형을 수습하는 것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좋다고만 보기는 어렵습니다.

OZS 도네이팅 참고도


예시

▼ 아래 상황에서 도네이팅을 이용해 T스핀을 만들어 봅시다.

O도네이팅2


▼ 아래는 예시입니다. 이렇게 만들면 다음 T스핀도 도네이팅을 이용해 만들기 쉽습니다. 이렇게 이후의 형태도 생각하여 형태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스프린트 위주로 연습을 하던 경우에는 이렇게 L미노를 세운다는 생각이 금방 떠오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전에서는 L이나 J를 세우는 형태도 많이 연습을 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형태


▼ 아래 그림처럼 만들 수도 있지만, 이러면 다음 T스핀을 만들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위의 형태가 더 좋다고 봅니다.

절 좋은 형태


▼ 한편 NEXT의 상황이 다를 때에는 역시 다른 방식으로 도네이팅을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형태를 시도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다양한 형태

예시

▼ 아래의 상황에서 T스핀을 만들어 봅시다.

LJ도네이팅 에시


▼ 여기에서는 아래와 같이 T스핀 더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형태를 모른다면 왼쪽에 TZ를 놓게 될 텐데, 그러면 T스핀을 한 번 못 하기 때문에 화력 손실이 꽤 있습니다.

LJ로 도네이팅


▼ LJ미노 조합은 이렇게 놓을 수도 있습니다. 두 형태 다 알아 두시면 좋겠습니다.

LJ의 위치 변화


▼ 이후에는 적당히 ST쌓기 등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후의 형태 참고도


▼ 한편 아래의 형태처럼 도네이팅을 할 수도 있습니다.

LJ 도네이팅 다른 형태


▼ 위 그림처럼 도네이팅을 한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예시입니다.

다른 형태의 진행도


예시

▼ 아래 그림은 이미 T스핀 더블을 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여기에 T스핀 형태를 추가로 만들어 봅시다.

SZ도네이팅1


▼ 아래는 에시입니다. 이렇게 하면 3연속 공격을 몰아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공격을 한 번에 하면 콤보 데미지도 추가할 수 있고, 상대방이 대응을 할 시간도 짧아지기 때문에 여러 모로 공격에 좋습니다.

SZ도네이팅1 진행도


예시

▼ 아래 상황에서 도네이팅을 이용해 T스핀을 만들어 봅시다.

js도네이팅1


▼ 아래는 예시입니다. 정말 다양한 미노 조합을 이용해 T스핀 도네이팅을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하게 연습해 봅시다.

js도네이팅1 진행도


예시

▼ 아래 상황에서 도네이팅을 이용해 T스핀을 만들어 봅시다.

LS도네이팅1


▼ 도네이팅을 모른다면 이 상황에서 대개는 I미노를 이용해 지형을 안정화시킬 것입니다. 하지만 I미노는 상당히 귀중한 자원이기 때문에 가능한 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LS도네이팅1 참고도


▼ 따라서 여기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도네이팅을 이용해 T스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I미노를 사용하지 않고도 다음 모양을 예쁘게 만들 수 있습니다.

LS도네이팅1 진행도

예시

▼ 아래 형태에서 도네이팅을 이용해 T스핀을 만들어 봅시다.

OLJ도네이팅1


▼ 아래는 예시입니다. NEXT에 있는 것만으로도 만들 수 있지만, 이렇게까지 하려면 NEXT를 상당히 많이 볼 수 있어야 합니다.

OLJ도네이팅1 진행도


▼ 아래는 참고용 그림입니다. 만약 T스핀 더블을 모아서 한 번에 공격을 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T스핀 더블 두 개 도네이팅을 하고 한 번에 공격을 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NEXT의 상황이 어느 잘 풀려 있어야 하므로, 안전하게 위의 형태를 만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OLJ도네이팅1 참고도

예시

▼ 아래 그림은 위에서 본 것과 같은 상황입니다. 다른 방식으로도 T스핀을 만들어 봅시다.

JI도네이팅1


▼ 아래는 예시입니다. 도네이팅은 이런식으로 J미노를 뒤집어서 할 수도 있습니다.

JI도네이팅1 진행도


▼ 역시 T스핀을 모아서 한 번에 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만들 수도 있습니다.

JI도네이팅1 참고도


예시

▼ 아래 그림에서 STSD 형태로 도네이팅 하는 방법을 생각해 봅시다.

STSD 도네이팅


▼ 아래는 에시입니다. 적어도 T스핀 더블-T스핀 싱글이 보장됩니다. 실전에서 자주 사용하기는 어려운 형태입니다.

STSD 도네이팅 진행도


▼ 만약 바닥이었다면 더 알기 쉬운 형태였을 것입니다. 도네이팅은 이렇게 높은 곳에 만든다는 것만으로도 난이도가 높아지는 기술입니다.

STSD 도네이팅 바닥형태

예시

▼ 아래 그림에서 T스핀-테트리스 공격을 하는 방법을 생각해 봅시다.

햄버그 쌓기 예시


▼ 위와 같은 상황에서는 이렇게 Z를 눕히고 T스핀 싱글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 형태를 일본어 사이트에서는 햄버그 쌓기(ハンバーグ積み)라고 부릅니다.


T스핀 싱글이 약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T스핀 싱글도 백투백 보너스를 받으면 세 줄 공격을 하는 기술입니다. T스핀을 안 하는 것보다는 효율이 압도적으로 좋으니, T스핀 싱글도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실제로 최상위권 유저들도 지형 안정화나 이후의 공격을 위해 T스핀 싱글을 자주 활용합니다.

햄버그 쌓기 진행도


햄버그 쌓기도 ST 쌓기 글에서 다룬 바 있습니다. 역시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예시

▼ 아래 상황에서 T스핀을 만들어 봅시다.

L로 T스핀 싱글 도네이팅


▼ T스핀을 신경 쓰지 않는다면 아래와 같이 테트리스를 만들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T를 이렇게 소비하기에는 너무 아쉽습니다.

좋지 않은 예시


▼ 그래서 여기서는 아래와 같이 T스핀 싱글이라도 만듭니다. T스핀 싱글이 안 좋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백투백 보너스를 받으면 T스핀 싱글은 한 줄 제거에 세 줄 공격을 하는 효율적인 공격입니다. 적어도 T스핀을 안 하는 것보다는 이득이니 적극적으로 활용해 봅시다.

T싱글 도네이팅 진행도


▼ 위 형태 이후에는 NEXT 상황에 맞게 빌드를 사용합니다. 첫 번째 예시는 ST쌓기[참고 글] 또는 T스핀 더블-트리플입니다.

ST쌓기


▼ 두 번째 예시는 LST쌓기입니다 [참고 글].

LST쌓기


예시

▼ 아래 상황에서 T스핀을 만들어 봅시다. 상황이 복잡한 만큼 방법도 많습니다.

Z싱글도네이팅1


▼ 방법이 정말 많지만 저는 아래와 같은 형태를 추천 드립니다. Z를 이용해 T스핀 싱글을 하는 것인데, 이렇게 도네이팅을 하면 지형을 쉽게 평탄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Z싱글도네이팅1 진행도


▼ 위 그림에서 T스핀-테트리스를 진행하면 오른쪽에 또 T스핀 가능한 지형이 나옵니다. T스핀 싱글은 이렇게 지형을 안정화하고 싶을 때 많이 사용됩니다.

Z싱글도네이팅1 진행도2


예시

▼ 위에서는 T스핀 더블과 T스핀 싱글만 보여 드렸지만 당연히 T스핀 트리플 도네이팅도 가능합니다.


아래 상황에서 T스핀 트리플을 만들어 봅시다.

TD어택 예시


▼ 위 상황에서는 아래와 같이 T스핀 트리플을 만들 수 있습니다. T스핀 트리플을 한 이후에 T스핀 더블 형태가 나옵니다. 이렇게 T스핀 트리플-T스핀 더블 공격을 할 수 있는 형태를 TD 어택이라고 합니다.

TD어택 진행도


▼ 위 상황에서는 아래와 같이 T스핀 더블을 만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만, T스핀 트리플을 만드는 것이 순간 화력에 유리하기 때문에 T스핀 트리플을 만드는 연습도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도


예시

▼ 아래 상황에서도 T스핀 트리플을 만들 수 있습니다. T스핀 트리플을 만들어 봅시다.

TST 예시


▼ 위와 같은 상황에서는 아래 그림처럼 T스핀 더블을 만드는 것이 더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보이지 않는 NEXT에 의존애야 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TST예시 참고도


▼ 그래서 NEXT에 보이는 것만으로 아래와 같이 T스핀 트리플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T스핀 트리플의 지붕 처리가 깔끔하지는 않습니다만, 순간 화력이 T스핀 더블에 비해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으므로 활용할 가치는 있습니다.

TST진행도


예시

▼ 아래 그림은 이미 T스핀 더블을 위한 도네이팅을 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NEXT에 따라서는 T스핀 더블을 T스핀 트리플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T스핀 트리플을 만들어 봅시다.

TST 예시


▼ 위 상황에서는 아래와 같이 T스핀 트리플 도네이팅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T스핀 더블의 지형이 더 안정적이기 때문에 좋습니다만, 상대의 상태나 취향에 따라서는 T스핀 트리플을 만들 수도 있을 것입니다.

TST 진행도

관련 글

반응형

같은 카테고리의 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ragonody
    2019.10.08 08:20
    티스핀 트리플도 도네이팅 되나요?
    • 프로필 사진
      2019.10.09 05:14 신고
      당연히 가능합니다. 글 제일 아래쪽에 T스핀 트리플 예시를 세 가지 추가하였습니다. 제일 아래쪽부터 확인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다음주 중으로 글을 한 번 다듬어야겠습니다. 너무 옛날에 쓴 글이라 글이 깔끔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 프로필 사진
      2019.10.09 13:49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 사진
      2019.10.09 20:44 신고
      저도 글을 작성하고 수정하면서 배우는 것이 있어서 좋습니다. 읽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프로필 사진
    Holifyre
    2019.12.27 17:02
    오 ragonody님 여기서 보네요... 랭에서 자주 보던 분인데

    도네이팅 아메미야님 방송에서 자주 보는데 몇 수 앞을 봐야 하는 빌드라 아직은 쓰기가 어렵네요 ㅜㅜㅜ 더 연습해봐야겠습니다
    • 프로필 사진
      2019.12.27 19:18 신고
      도네이팅이 넥스트를 많이 봐야 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화력 만들기 기술 중에는 가장 마지막 단계라고 봅니다.

      아메미야도 못 쓰는 형태가 있을 정도로 어려운 기술이니 천천히 연습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 프로필 사진
    ㅇㅇ
    2020.03.23 04:06
    L이나 J를 뒤집어서 트리플모양으로 더블도네이팅을 하는 카즈포나 T를 뒤집어서 트리플 형태로 더블도네이팅하는 특수도네이팅 같은거도 정리해주실 수 있나요? 그외에 SZ를 다리처럼 놓는 형태나 STSD시 위에 2줄이 먼저 지워진다는 걸 이용한 형태도 있던데 참고바랍니다

    https://m.dcinside.com/board/pute/21960

    https://m.dcinside.com/board/pute/15262

    https://m.dcinside.com/board/pute/21963
    • 프로필 사진
      2020.03.24 23:01 신고
      • 21963번 글의 STSD 도네이팅은 저도 본 적이 있습니다. 본문에 바로 추가하겠습니다.

      • 15262번 글은 본문에서 다룬 형태의 혼합입니다.

      • 21960번 글은 4월 중에 T미노를 이용한 도네이팅으로 글을 따로 작성할 예정입니다. 제가 가진 자료와 합쳐서 작성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