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일본 2019년 새 연호 '레이와(令和)'

일본 정보

2019. 4. 1.

본문

새 연호 레이와

(사진 출처: 일본 총리 관저 사이트[링크] 영상에서 캡처)


2019년 4월 1일, 다가오는 5월 1일 즉위 예정인 나루히토(徳仁·59) 천황(일왕) 시대 일본의 새 연호(年號)는 '레이와(令和·れいわ)'로 결정되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해당 소식과 새 연호의 의미를 간략하게 다룹니다.


목차

1. 소식 정리

2. 의미 해설


1. 소식 정리

일본 정부는 2019년 4월 1일 오전 11시 30분경,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대통령비서실상, 국무총리, 정부 대변인 등의 역할을 겸임하는 자리; 위 사진의 인물)의 발표로 2019년 5월 1일부터 사용될 새 연호(일본 현지에서는 원호(元号·げんごう)라고 부름)를 발표하였습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기자회견에서 담화문을 발표하며 "사람들이 아름답게 마음을 서로 모아 문화가 나고 자라는 것"이라는 의미를 담았다며, "화사하게 피어나는 매화꽃처럼 일본인들이 내일을 향한 희망과 함께 꽃을 크게 피울 수 있을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새로운 연호는 2019년 5월 1일부터 사용될 예정이며, 지금의 연호 헤이세이(平成)처럼 각종 출판물, 정부 문서에 사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시스템을 개편하여 새로운 연호를 기존과 같이 전산상으로도 사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일본의 현재 천황 아키히토(明仁)는 1989년 1월 7일부터 천황직을 수행중인데, 2019년 5월 1일자로 생전에 그 자리를 장남 나루히토(徳仁)에게 선양할 뜻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는 1817년의 선양 이후로 굉장히 오랜만에 생긴 일입니다.


2. 의미 해설

아래 해설은 제가 쓴 다른 글의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더 자세한 해설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레이와(令和·れいわ)는 일본에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시가(詩歌)집 '만요슈(万葉集·만엽집)'에서 따왔다고 합니다. 만요슈는 7~8세기에 쓰여진 책으로 추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요슈 제5권 매화의 노래(巻五 梅花の歌)에는 다음과 같은 시구(詩句)가 있습니다.

初春月、気淑風、梅披鏡前之粉、蘭薫珮後之香


이 시구에서 한 글자씩 따와 새로운 연호를 정한 것입니다. 이를 해석하자면 ▶"이른 봄 길한 달, 상서로이 바람은 온화하고, 매화는 거울 앞의 가루를 흩날리며, 난초는 장식 뒤의 향을 흩뜨리는구나"입니다. 조금 더 과감하게 해석하자면 ▶"음력 2월(=양력 3~4월) 되니까 바람 좋고, 매화 좋고, 난초 향기도 좋다"라는 뜻입니다.


여기서 영월(令月)은 "상서롭고 좋은 달, 음력 2월을 달리 이르는 말"이며, 화(和)는 "온화하다, 잔잔하다, 곱다"라는 의미입니다. 마침 이 연호를 발표한 2019년 4월 1일은 음력 2월 26일입니다.


특히 화(和)는 일본 그 자체를 의미하는 문자로도 사용됩니다. 和服(わふく; 일본식 옷, 화복), 和食(わしょく; 일본 식 음식; 화식), 大和(야마토; 대화) 등의 단어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레이와(令和)라는 연호는 '길한 일본', '좋은 일이 많고 조화로운 시대' 등의 의미를 담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도 기자회견에서 "사람들이 아름답게 마음을 서로 모아 문화가 나고 자라는 것"이라는 의미를 담았다며, "화사하게 피어나는 매화꽃처럼 일본인들이 내일을 향한 희망과 함께 꽃을 크게 피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그동안 일본의 연호는 중국 고전에서 가져 오는 경우가 많았습니다만 일본의 고전에서 따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합니다. 이는 일본 국서(國書)에서 새 연호가 결정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반영한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