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개막 DT포(DT砲, DT Cannon)에 관해서는 아래 글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 다룰 테트리스 빌드는 퍼펙트DT(パーフェクトDT, Perfect Double-Triple)입니다. 일본인이 만든 빌드로 보입니다 [유튜브 영상 링크].
퍼펙트 클리어를 노리는 DT포, 완벽한 DT라는 중의적 의미를 노린 이름으로 보입니다.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DT포가 첫 가방의 T를 버리는 대신 형태가 안정적인 반면, 이 빌드는 첫 가방의 T미노도 T스핀에 사용하는 장점이 있지만 형태가 약간 불안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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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첫 가방(기본 형태)
2. 진행1
2-1. 3가방 퍼펙트 클리어
2-2. T스핀1 (5가방 PC)
2-3. T스핀2
3. 진행2
3-1. T스핀1(5가방 PC)
3-2. T스핀2
3-3. T스핀3
4. 진행4
우선은 첫 번째 가방입니다. 아래와 같이 쌓습니다.
IZ가 빠르면 → 왼쪽
IS가 빠르면 → 오른족
기본 형태는 TKI3 (개막TSD) 빌드나 Reliable TSD 빌드와 유사합니다. 미노의 순서에 따라 양쪽 형태를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둘 중 저는 오른쪽 형태를 기준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제가 다른 빌드는 거의 왼쪽 형태를 기준으로 설명 드렸지만, 이 빌드의 경우 세 번째 가방에서의 퍼펙트 클리어 가능성이 오른쪽 형태에서 약간 더 높아서 오른쪽 기준으로 설명 드립니다.
3번 가방에서의 퍼펙트 클리어 확률이 왼쪽 형태는 74.33%, 오른쪽 형태는 75.87%입니다. 큰 차이는 아니니 양쪽 형태를 모두 이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둘 다 가능할 때에는 오른쪽 형태를 우선시하는 게 좋아 보입니다.
좌우 대칭인데 퍼펙트 클리어 확률이 왜 다르냐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I스핀의 형태가 좌우 대칭이 아니라서 그렇습니다.
아래에서는 2번 가방 이후의 진행을 나누어 다룹니다.
진행 방법 첫 번째입니다. (2가방)T스핀 트리플-(3가방)퍼펙트 클리어를 노리는 형태입니다. 퍼펙트DT라는 이름은 이 형태 때문에 붙은 것입니다. 퍼펙트 클리어를 못 하더라도 T스핀 트리플을 섞으면서 진행 가능하기 때문에 좋은 형태입니다.
다만 3가방 퍼펙트 클리어를 노리지 않는다면 진행1보다는 진행2의 형태를 더 추천합니다. 진행1은 3~4가방의 형태가 약간 더 불안정하기 때문입니다.
진행1의 두 번째 가방에서는 아래의 형태 중 하나를 만듭니다. 못 만들 가능성도 상당히 있으며, 만들 수 없을 때에는 다른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두 형태는 미노의 배치는 다르지만 결과물 값이 같습니다.
위 형태에서 T스핀 트리플을 마치면 아래 형태가 됩니다.
위 형태에서는 75.87%로 확률로 퍼펙트 클리어를 할 수 있습니다. 해법은 18가지인데 중복을 제외하면 15가지입니다.
- 75.87% [중복 제외 해법 15개] [전체 18개]
앞의 몇 개만 외워서 활용해도 꽤 괜찮은 확률로 퍼펙트 클리어를 할 수 있습니다. 확률에 비해서는 해법의 수가 조금 많습니다. 앞의 몇 개만 외워서 사용해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대칭형의 경우에는 74.33%의 확률로 퍼펙트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 74.33%
좌우대칭형인데도 확률이 다른 것은 I스핀이 좌우비대칭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의 왼쪽 그림은 I를 Z 밑에 넣을 수 있는데, 오른쪽 그림은 I를 S 밑에 넣을 수 없습니다.
그래도 확률 자체가 크게 차이 나는 것은 아니니 충분히 활용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3가방 퍼펙트 클리어를 포기했을 때 무난하게 활용할 만한 형태입니다. 지형을 깔끔하게 유지하면서 T스핀을 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한 소프트드랍 없이 T스핀을 만듭니다.
형태가 잘 나오면 5가방(14줄) 퍼펙트 클리어도 노릴 수 있습니다만, 2~4가방의 형태가 안정적이지는 않기 때문에 중점적으로 노리지는 않습니다.
세 번째 가방으로는 아래의 형태를 만듭니다. S, T가 둘 다 O보다 먼저 나오는 경우만 아니라면, 즉 2/3의 확률로 아래 형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네 번째 가방으로는 다양한 형태로 T스핀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가능한 한 이후의 형태도 깔끔하게 나오는 방향으로 만듭니다. 아래는 예시 형태입니다.
▶ 96.07%
만들기 쉬운 형태입니다. O보다 J가 적당히 늦게 나오면 됩니다.
5가방 퍼펙트 클리어 확률은 96.07%입니다만, 5번 가방에서 T스핀을 못하는 형태가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T스핀을 하면서 퍼펙트 클리어를 할 수 있는 형태만 몇 개 외워서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그 정도로도 충분하다고 봅니다.
[중복 제외 해법 21개] [전체 23개]
쌓는 방법은 두 가지인데 결과물은 같습니다
이 형태는 퍼펙트 클리어를 포기하더라도 LST쌓기로 바꾸기 쉽습니다.
기타 형태는 접어 두겠습니다. 5가방 퍼펙트 클리어가 주력인 빌드는 아니기 때문에 다양하게 외울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마지막이 5줄 퍼펙트 클리어라서, 5가방에서 테트리스나 T스핀이 안 된다면 그냥 진행하는 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5가방 퍼펙트 클리어가 가능한 형태는 많이 있습니다만, 5줄 퍼펙트 클리어는 T스핀이나 테트리스가 포함되지 않으면 효율이 약간 미묘합니다. 게다가 2~4가방의 형태도 안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굳이 형태를 많이 익힐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3번 가방으로 아래의 방법을 이용해 T스핀 더블을 100% 확률로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가 막히고 가방4의 형태가 불안정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위의 빌드를 사용하기 애매할 때 이용합니다.
SZO의 형태는 미노가 나오는 순서에 따라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이 형태를 이용하는 빌드가 종종 있습니다.
가방3에서 T스핀을 마치고 난 뒤에는, 가방4를 이용해 아래의 구멍을 연다는 느낌으로 T스핀을 합니다. 형태가 안정적이지는 않습니다.
이 형태에서도 5가방 퍼펙트 클리어가 가능하기는 한데, 4가방의 형태가 불안정해서 외워서 사용하기는 효율이 너무 낮습니다. 예를 들어 4가방을 아래의 형태로 놓으면 5가방에서 93.57%의 확률로 퍼펙트 클리어를 할 수 있습니다.
4가방의 형태가 불안정하기는 하지만, 3번 가방에서 100% 만들 수 있는 형태라는 점은 좋습니다.
진행 방법 두 번째입니다. T스핀 트리플 이후에 평범하게 진행을 하는 형태입니다. 역시 T스핀 트리플을 섞을 수 있기 때문에 좋은 형태입니다.
2번 가방으로는 아래의 형태를 만듭니다.
진행1에 비해서는 Z의 순서 요건이 조금 완화되었습니다. JS가 빨리 나오면 만들 수 있습니다.
진행1과 달리 3가방 퍼펙트 클리어는 없습니다. 따라서 3번 가방으로는 평범하게 T스핀을 만듭니다. 여기에서는 아래의 세 가지 형태를 설명 드립니다.
이 형태는 진행1-T스핀1에서 본 것처럼, TS가 둘 다 O보다 빠르게 나오지만 않으면(2/3) 만들 수 있습니다. 이후의 형태도 깔끔하기 때문에 세 가지 형태 중 가장 좋다고 봅니다.
3번 가방으로 T스핀을 마치고 난 이후에는 여러 형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는 4번 가방 예시 형태입니다.
▶ 95.40% [해법 4개 중복 없음]
임페리얼 크로스 형태입니다. T스핀 더블도 가능하고, 이후의 지형까지 깔끔해며, 만들기도 쉽고, 퍼펙트클리어 확률도 놓고, 해법 수도 적어서 아주 좋은 형태입니다.
TZ가 둘 다 S보다 먼저 나오지만 않으면(2/3) 만들 수 있어서 상당히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해법을 하나만 알아도 80% 이상의 퍼펙트클리어가 가능합니다.
아래는 위 형태를 만들기 어려울 때의 선택지입니다.
▶ 99.88% [중복 제외 해법 9개] [전체 12개]
확률도 높고 만들기도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해법 수도 확률을 생각하면 굉장히 적은 편입니다. 퍼펙트 클리어가 필요 없다면 T스핀 만들기에도 좋습니다. 다만 T스핀을 하면서 퍼펙트 클리어를 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95.40% 형태가 더 좋다고 봅니다.
위 형태에서는 아래와 같이 T스핀을 만들 수 있습니다.
▶ 100% [중복 제외 해법 26개] [전체 31개]
확률이 100%이긴 한데 위의 형태가 더 좋다고 봅니다. 5번 가방에서 T스핀도 못 하는데 해법의 수가 너무 많습니다.
▶ 12줄 퍼펙트클리어: 54.29% [중복 제외 해법 7개] [전체 8개]
▶ 14줄 퍼펙트클리어: 33.33% [해법 2개 중복 없음]
확률이 높지는 않은데 형태가 예뻐서 올렸습니다. 해법의 수가 적다는 장점은 있습니다.
킹크림슨을 만들고 싶어지는 형태입니다.
진행2-T스핀1 형태는 전반적으로 형태가 깔끔하고 퍼펙트 클리어 확률도 높아서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 형태는 진행2-T스핀1 형태를 만들 수 없을 때 시도합니다. S가 빠르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형태에서는 진행2-T스핀1처럼 좋은 형태를 만들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따라서 5가방 퍼펙트클리어보다는 T스핀을 중심으로 생각합니다.
아래 형태는 예시입니다.
▶ 28.89% + α [해법=아래 그림 3개]
T스핀을 하면서 퍼펙트 클리어를 할 수도 있으므로 나쁘지 않습니다. 퍼펙트 클리어가 안 되면 그냥 T스핀을 이어 가면 됩니다. 해법의 수도 적으니 외우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래는 이후의 T스핀 예시입니다.
▶51.55% [중복 제외 해법 5개] [전체 7개]
퍼펙트클리어 가능성도 있기는 하지만 그냥 T스핀을 노리는 게 더 좋아 보입니다.
▶ 16.67% [해법=아래 그림 1개]
역시 퍼펙트 클리어를 노리기보다는 그냥 T스핀 진행을 하는 게 나아 보입니다. 그래도 지형이 깔끔한 점은 마음에 듭니다.
진행2-T스핀1보다 상당히 아쉽습니다만, 그냥 T스핀 진행을 하기에는 나쁘지 않습니다.
위의 두 형태를 만들 수 없을 때 어쩔 수 없이 만드는 형태입니다.
여기서는 아래의 형태로 T스핀을 만듭니다.
이후에는 열심히 T스핀을 만들면서 진행합니다. 아래는 예시입니다.
▶ 12줄 퍼펙트클리어: 54.29% [중복 제외 해법 7개] [전체 8개]
▶ 14줄 퍼펙트클리어: 33.33% [해법 2개 중복 없음]
만들기는 쉬운 형태입니다. O만 적당히 J보다 늦게 나오면 됩니다. 퍼펙트 클리어를 안 해도 상관 없다면 다른 곳에 치워도 됩니다.
다른 식으로 T스핀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후에는 기본기를 이용해 게임을 진행합니다.
진행 1,2를 할 수 없거나, T스핀 트리플이 필요 없다면 이 형태로 진행합니다. 이 형태는 100% 만들 수 있습니다.
위 형태를 100% 만들 수 있는 것은 OSZ의 순서에 따라 오른쪽을 유동적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후에는 ST쌓기를 진행하면 됩니다. 아래는 예시입니다.
이렇게 100% 가능한 형태 덕분에 빌드의 안정성이 생깁니다. 이렇게 T스핀 더블만 해도 나쁘지는 않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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