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테트리스] Perfect DT 빌드

본문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개막 DT포(DT砲, DT Cannon)에 관해서는 아래 글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테트리스] DT포 빌드


이 글에서 다룰 테트리스 빌드는 퍼펙트DT(パーフェクトDT, Perfect Double-Triple)입니다. 일본인이 만든 빌드로 보입니다 [유튜브 영상 링크].


퍼펙트 클리어를 노리는 DT포, 완벽한 DT라는 중의적 의미를 노린 이름으로 보입니다.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DT포가 첫 가방의 T를 버리는 대신 형태가 안정적인 반면, 이 빌드는 첫 가방의 T미노도 T스핀에 사용하는 장점이 있지만 형태가 약간 불안정합니다.


관련 글


목차

1. 첫 가방(기본 형태)

2. 진행1

2-1. 3가방 퍼펙트 클리어

2-2. T스핀1 (5가방 PC)

2-3. T스핀2

3. 진행2

3-1. T스핀1(5가방 PC)

3-2. T스핀2

3-3. T스핀3

4. 진행4


1. 첫 가방(기본 형태)

우선은 첫 번째 가방입니다. 아래와 같이 쌓습니다.


IZ가 빠르면 → 왼쪽

IS가 빠르면 → 오른족


기본 형태는 TKI3 (개막TSD) 빌드나 Reliable TSD 빌드와 유사합니다. 미노의 순서에 따라 양쪽 형태를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방1


둘 중 저는 오른쪽 형태를 기준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제가 다른 빌드는 거의 왼쪽 형태를 기준으로 설명 드렸지만, 이 빌드의 경우 세 번째 가방에서의 퍼펙트 클리어 가능성이 오른쪽 형태에서 약간 더 높아서 오른쪽 기준으로 설명 드립니다.


3번 가방에서의 퍼펙트 클리어 확률이 왼쪽 형태는 74.33%, 오른쪽 형태는 75.87%입니다. 큰 차이는 아니니 양쪽 형태를 모두 이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둘 다 가능할 때에는 오른쪽 형태를 우선시하는 게 좋아 보입니다.


좌우 대칭인데 퍼펙트 클리어 확률이 왜 다르냐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I스핀의 형태가 좌우 대칭이 아니라서 그렇습니다.


아래에서는 2번 가방 이후의 진행을 나누어 다룹니다.


2. 진행1

진행 방법 첫 번째입니다. (2가방)T스핀 트리플-(3가방)퍼펙트 클리어를 노리는 형태입니다. 퍼펙트DT라는 이름은 이 형태 때문에 붙은 것입니다. 퍼펙트 클리어를 못 하더라도 T스핀 트리플을 섞으면서 진행 가능하기 때문에 좋은 형태입니다.


다만 3가방 퍼펙트 클리어를 노리지 않는다면 진행1보다는 진행2의 형태를 더 추천합니다. 진행1은 3~4가방의 형태가 약간 더 불안정하기 때문입니다.


진행1의 두 번째 가방에서는 아래의 형태 중 하나를 만듭니다. 못 만들 가능성도 상당히 있으며, 만들 수 없을 때에는 다른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두 형태는 미노의 배치는 다르지만 결과물 값이 같습니다.

진행1


위 형태에서 T스핀 트리플을 마치면 아래 형태가 됩니다.

T스핀 트리플


2-1. 3가방 퍼펙트 클리어

위 형태에서는 75.87%로 확률로 퍼펙트 클리어를 할 수 있습니다. 해법은 18가지인데 중복을 제외하면 15가지입니다. 


- 75.87% [중복 제외 해법 15개] [전체 18개]

앞의 몇 개만 외워서 활용해도 꽤 괜찮은 확률로 퍼펙트 클리어를 할 수 있습니다. 확률에 비해서는 해법의 수가 조금 많습니다. 앞의 몇 개만 외워서 사용해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3가방 퍼펙트 클리어


참고로 대칭형의 경우에는 74.33%의 확률로 퍼펙트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 74.33%

[중복 제외 해법 16개][전체 18개]


좌우대칭형인데도 확률이 다른 것은 I스핀이 좌우비대칭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의 왼쪽 그림은 I를 Z 밑에 넣을 수 있는데, 오른쪽 그림은 I를 S 밑에 넣을 수 없습니다.

좌우비대칭


그래도 확률 자체가 크게 차이 나는 것은 아니니 충분히 활용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2-2. 진행1-T스핀1 (5가방 PC)

3가방 퍼펙트 클리어를 포기했을 때 무난하게 활용할 만한 형태입니다. 지형을 깔끔하게 유지하면서 T스핀을 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한 소프트드랍 없이 T스핀을 만듭니다.


형태가 잘 나오면 5가방(14줄) 퍼펙트 클리어도 노릴 수 있습니다만, 2~4가방의 형태가 안정적이지는 않기 때문에 중점적으로 노리지는 않습니다.


세 번째 가방으로는 아래의 형태를 만듭니다. S, T가 둘 다 O보다 먼저 나오는 경우만 아니라면, 즉 2/3의 확률로 아래 형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1-1


네 번째 가방으로는 다양한 형태로 T스핀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가능한 한 이후의 형태도 깔끔하게 나오는 방향으로 만듭니다. 아래는 예시 형태입니다. 


▶ 96.07%

만들기 쉬운 형태입니다. O보다 J가 적당히 늦게 나오면 됩니다.


5가방 퍼펙트 클리어 확률은 96.07%입니다만, 5번 가방에서 T스핀을 못하는 형태가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T스핀을 하면서 퍼펙트 클리어를 할 수 있는 형태만 몇 개 외워서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그 정도로도 충분하다고 봅니다.

[중복 제외 해법 21개] [전체 23개]


쌓는 방법은 두 가지인데 결과물은 같습니다

96.07%


이 형태는 퍼펙트 클리어를 포기하더라도 LST쌓기로 바꾸기 쉽습니다.

LST 쌓기


기타 형태는 접어 두겠습니다. 5가방 퍼펙트 클리어가 주력인 빌드는 아니기 때문에 다양하게 외울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마지막이 5줄 퍼펙트 클리어라서, 5가방에서 테트리스나 T스핀이 안 된다면 그냥 진행하는 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5가방 퍼펙트 클리어가 가능한 형태는 많이 있습니다만, 5줄 퍼펙트 클리어는 T스핀이나 테트리스가 포함되지 않으면 효율이 약간 미묘합니다. 게다가 2~4가방의 형태도 안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굳이 형태를 많이 익힐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2-3. 진행1-T스핀2

3번 가방으로 아래의 방법을 이용해 T스핀 더블을 100% 확률로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가 막히고 가방4의 형태가 불안정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위의 빌드를 사용하기 애매할 때 이용합니다.

진행1-T스핀2


SZO의 형태는 미노가 나오는 순서에 따라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이 형태를 이용하는 빌드가 종종 있습니다.

OSZ


가방3에서 T스핀을 마치고 난 뒤에는, 가방4를 이용해 아래의 구멍을 연다는 느낌으로 T스핀을 합니다. 형태가 안정적이지는 않습니다.

진행1-T스핀2 가방4 예시


이 형태에서도 5가방 퍼펙트 클리어가 가능하기는 한데, 4가방의 형태가 불안정해서 외워서 사용하기는 효율이 너무 낮습니다. 예를 들어 4가방을 아래의 형태로 놓으면 5가방에서 93.57%의 확률로 퍼펙트 클리어를 할 수 있습니다.

▶ 93.57% [해법 6개][중복 포함 7개]

진행1-T스핀2 PC 예시


4가방의 형태가 불안정하기는 하지만, 3번 가방에서 100% 만들 수 있는 형태라는 점은 좋습니다.


3. 진행2

진행 방법 두 번째입니다. T스핀 트리플 이후에 평범하게 진행을 하는 형태입니다. 역시 T스핀 트리플을 섞을 수 있기 때문에 좋은 형태입니다.


2번 가방으로는 아래의 형태를 만듭니다.

진행2


진행1에 비해서는 Z의 순서 요건이 조금 완화되었습니다. JS가 빨리 나오면 만들 수 있습니다.


진행1과 달리 3가방 퍼펙트 클리어는 없습니다. 따라서 3번 가방으로는 평범하게 T스핀을 만듭니다. 여기에서는 아래의 세 가지 형태를 설명 드립니다.

진행2 가방3


3-1. 진행2-T스핀1(5가방 PC)

이 형태는 진행1-T스핀1에서 본 것처럼, TS가 둘 다 O보다 빠르게 나오지만 않으면(2/3) 만들 수 있습니다. 이후의 형태도 깔끔하기 때문에 세 가지 형태 중 가장 좋다고 봅니다.

진행2-T스핀1


3번 가방으로 T스핀을 마치고 난 이후에는 여러 형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는 4번 가방 예시 형태입니다.


▶ 95.40% [해법 4개 중복 없음]

임페리얼 크로스 형태입니다. T스핀 더블도 가능하고, 이후의 지형까지 깔끔해며, 만들기도 쉽고, 퍼펙트클리어 확률도 놓고, 해법 수도 적어서 아주 좋은 형태입니다.


TZ가 둘 다 S보다 먼저 나오지만 않으면(2/3) 만들 수 있어서 상당히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해법을 하나만 알아도 80% 이상의 퍼펙트클리어가 가능합니다.

95.40%


아래는 위 형태를 만들기 어려울 때의 선택지입니다.


▶ 99.88% [중복 제외 해법 9개] [전체 12개]

확률도 높고 만들기도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해법 수도 확률을 생각하면 굉장히 적은 편입니다. 퍼펙트 클리어가 필요 없다면 T스핀 만들기에도 좋습니다. 다만 T스핀을 하면서 퍼펙트 클리어를 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95.40% 형태가 더 좋다고 봅니다.

99.88%


위 형태에서는 아래와 같이 T스핀을 만들 수 있습니다.

100% T스핀


▶ 100% [중복 제외 해법 26개] [전체 31개]

확률이 100%이긴 한데 위의 형태가 더 좋다고 봅니다. 5번 가방에서 T스핀도 못 하는데 해법의 수가 너무 많습니다.

100%


▶ 12줄 퍼펙트클리어: 54.29% [중복 제외 해법 7개] [전체 8개]

▶ 14줄 퍼펙트클리어: 33.33% [해법 2개 중복 없음]

확률이 높지는 않은데 형태가 예뻐서 올렸습니다. 해법의 수가 적다는 장점은 있습니다.

54.29%plus


킹크림슨을 만들고 싶어지는 형태입니다.

킹크림슨


진행2-T스핀1 형태는 전반적으로 형태가 깔끔하고 퍼펙트 클리어 확률도 높아서 좋다고 생각합니다.


3-2. 진행2-T스핀2

이 형태는 진행2-T스핀1 형태를 만들 수 없을 때 시도합니다. S가 빠르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진행2-T스핀2


이 형태에서는 진행2-T스핀1처럼 좋은 형태를 만들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따라서 5가방 퍼펙트클리어보다는 T스핀을 중심으로 생각합니다.


아래 형태는 예시입니다.


▶ 28.89% + α [해법=아래 그림 3개]

T스핀을 하면서 퍼펙트 클리어를 할 수도 있으므로 나쁘지 않습니다. 퍼펙트 클리어가 안 되면 그냥 T스핀을 이어 가면 됩니다. 해법의 수도 적으니 외우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8.89% + α


아래는 이후의 T스핀 예시입니다.

28.89% + α 후속 예시


▶51.55% [중복 제외 해법 5개] [전체 7개]

퍼펙트클리어 가능성도 있기는 하지만 그냥 T스핀을 노리는 게 더 좋아 보입니다.

51.55%


▶ 16.67% [해법=아래 그림 1개]

역시 퍼펙트 클리어를 노리기보다는 그냥 T스핀 진행을 하는 게 나아 보입니다. 그래도 지형이 깔끔한 점은 마음에 듭니다.

16.67%


진행2-T스핀1보다 상당히 아쉽습니다만, 그냥 T스핀 진행을 하기에는 나쁘지 않습니다.


3-3. 진행2-T스핀3

위의 두 형태를 만들 수 없을 때 어쩔 수 없이 만드는 형태입니다.


여기서는 아래의 형태로 T스핀을 만듭니다.

진행2-T스핀3


이후에는 열심히 T스핀을 만들면서 진행합니다. 아래는 예시입니다.


▶ 12줄 퍼펙트클리어: 54.29% [중복 제외 해법 7개] [전체 8개]

▶ 14줄 퍼펙트클리어: 33.33% [해법 2개 중복 없음]

만들기는 쉬운 형태입니다. O만 적당히 J보다 늦게 나오면 됩니다. 퍼펙트 클리어를 안 해도 상관 없다면 다른 곳에 치워도 됩니다.

54.29% plus


킹크림슨을 만들고 싶어지는 형태입니다.

킹크림슨


다른 식으로 T스핀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계단쌓기


이후에는 기본기를 이용해 게임을 진행합니다.


4. 진행3

진행 1,2를 할 수 없거나, T스핀 트리플이 필요 없다면 이 형태로 진행합니다. 이 형태는 100% 만들 수 있습니다.

진행3


위 형태를 100% 만들 수 있는 것은 OSZ의 순서에 따라 오른쪽을 유동적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OSZ


이후에는 ST쌓기를 진행하면 됩니다. 아래는 예시입니다.

ST쌓기 예시


이렇게 100% 가능한 형태 덕분에 빌드의 안정성이 생깁니다. 이렇게 T스핀 더블만 해도 나쁘지는 않다고 봅니다.


관련 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