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테트리스 빌드 (공략) 정리

본문

이 글은 테트리스 빌드와 기술을 모아서 정리한 글입니다.

 

직접 자료를 검색하실 수 있도록 영어 이름과 일본어 이름을 같이 적었습니다.

 

그림을 만드는데 사용 프로그램은 주로 cuboktahedron가 만든 [링크] 테트리스 시뮬레이터입니다.

 

시간 여유가 있다면 1번 목차부터 읽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특히 1-2와 1-3은 초보 유저뿐만 아니라 고수에게도 끊임 없는 연습이 필요한 항목입니다. 꼭 읽어 보시고 연습해 보시기 바랍니다.

 

2018.04.11. DT포 글을 처음 작성하였고, 2018.04.21. 빌드 글 6개를 모아 이 글을 처음 작성하였습니다. 그랬던 것이 지금은 70개가 되었습니다.

 

목차

1. 테트리스 초보자를 위한 안내

1-1. 테트리스 기초 지식

1-2. 평평하게 쌓기

1-3. 테트리스 블럭 빠르게 놓기

1-4. T스핀 기초

 

2. 테트리스 중급자를 위한 안내

2-1. 지형 정리-쓰레기 줄 지우기

2-2. 지형 정리-L스핀, J스핀

2-3. 지형 정리-S스핀, Z스핀

2-4. 지형 정리-I스핀

2-5. 중반 빌드 학습 방법

2-6. 뿌요뿌요VS테트리스 공격과 상쇄

 

3. 시작 때 사용되는 빌드 (개막 빌드)

<취향에 따라 3~5개만 알면 됩니다>

3-1. DT포

3-1-1. DT포 - 아메미야포

3-1-2. DT포 - 퍼펙트 클리어

3-1-3. DT포 - C스핀(TKI)

3-2. 개막TSD (TKI 3 Opening)

3-2-1. TKI3-TSD-퍼펙트클리어

3-3. Stickspin

3-4. 가무시로 쌓기

3-5. 4줄 콤보

3-6. C스핀(TKI)

3-7. 하치스핀 (니하치포)

3-8. MKO Stacking

3-9. Reliable TSD

3-10. 알바트로스 스페셜

3-11. 기계적 TSD (Mechanical TSD)

3-12. 기계적 TSD (Mechanical TSD) v3

3-13. 개막TSD (퍼펙트 클리어 중시)

3-14. 91DT

3-15. BT포

3-16. 퍼펙트DT

3-17. 넘버 원

3-18. Mr. T-Spin's STD

3-19. SDPC

3-20. 개막벌금포

3-21. 갓스핀(The Godspin)

3-22. 3가방 8줄 PC 이후의 2가방 PC (DPC)

 

4. 기타 개막 빌드

4-1. 개막 퍼펙트

4-2. 펠리컨

4-3. Hummingbird

4-4. Pokemino's STD

 

5. T스핀 기술 (중반 빌드)

5-1. 계단쌓기, Blink SZ Prop

5-2. STSD

5-3. LST쌓기

5-4. TD어택

5-4-1. TD어택 응용

5-5. 컷 카피(千鳥格子), 프랙탈(더블 대거)

5-6. 도네이팅

5-6-1. T스핀 싱글 도네이팅

5-7. 임페리얼 크로스

5-8. T스핀 예측, 예언T스핀

5-9. STMB 케이브, 스카이 프랍

5-10. Shallow Grave

5-11. 난간

5-12. 사축 열차

5-13. ST쌓기, 햄버그 쌓기

5-14. T스핀 트리플 타워

5-15. 킹 크림슨

5-16. 트리니티

5-17. Magic Key

5-18. T스핀 ISO·FIN·NEO

5-19. 중반 BT포

5-20. 무한TST(영구기관)

5-21. 기타 - 요시히로 SD 셋업, 블랙 크로스, 섀도우 블레이드, 벽T스핀

 

6. 스핀

6-1. S스핀, Z스핀

6-2. L스핀, J스핀

6-3. I스핀

6-4. T스핀

 

7. 기타 관련 글

7-1. Solution Finder

7-2. Misamino

7-3. Cold Clear

 
 

1. 테트리스 초보자를 위한 안내

테트리스 초보자를 위한 안내 글입니다. 정말 중요한 내용들입니다.

 

1-1. 테트리스 기초 지식

테트리스를 하면서 알아두어야 할 기초 지식들입니다. 블럭 이름, 백투백, 블럭이 나오는 규칙 등 정말 기초적인 지식을 다루었습니다. 테트리스를 잘 모른다면 한 번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미노 종류
미노 규칙

 

1-2. 평평하게 쌓기

 

테트리스의 기본기 중 기본기, 평평하게 쌓기입니다. 지형을 평평하게 유지하면 ⓐ속도가 빨라지고, ⓑ쓰레기 줄이 올라왔을 때 방해물이 적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는 그 대략적인 원칙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초보자 여러분은 빌드를 배우기 전에(혹은 DT포와 개막TSD 정도만 배운 이후에) 1-2. 평평하게 쌓기와 1-3. 테트리스 블럭 빠르게 놓기를 익히시면 좋겠습니다. 테트리스의 가장 기본이 되는 기술이기 때문입니다. 대체로 뿌요뿌요 테트리스 기준 스프린트 기록이 1분 30초 정도 나온 이후에 빌드를 배우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1-3. 테트리스 블럭 빠르게 놓기

테트리스를 빠르게 하는 방법을 다루는 글입니다. 흔히 영어 표현 finesse를 그대로 읽어 피네스로 부르기도 하고, 일본어 표현 最適化를 읽어 최적화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1-2. 평평하게 쌓기와 더불어 테트리스의 가장 기본이 되는 기술입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초보자 여러분은 빌드를 배우기 전에(혹은 DT포와 개막TSD 정도만 배운 이후에) 1-2. 평평하게 쌓기와 1-3. 테트리스 블럭 빠르게 놓기를 익히시면 좋겠습니다. 테트리스의 가장 기본이 되는 기술이기 때문입니다. 대체로 뿌요뿌요 테트리스 기준 스프린트 기록이 1분 30초 정도 나온 이후에 빌드를 배우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1-4. T스핀 기초

초보자가 상당히 어려워 하는 기술 T스핀입니다. 2, 3, 4, 5번 목차가 모두 T스핀 기술에 관한 내용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T스핀 기술들에 대해서는 아래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에서는 T스핀에 관한 기초적인 내용을 소개합니다.

 

2. 테트리스 중급자를 위한 안내

테트리스에 어느 정도는 익숙해진 분들을 위한 안내 글입니다. 게임을 처음 시작하신 분들이 읽기에는 조금 어려울 것입니다.

 

2-1. 지형 정리-쓰레기 줄 지우기

쓰레기 줄을 처리하는데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실전에서는 속도만큼이나 중요한 기술입니다.

 

2-2. 지형 정리-L스핀, J스핀

필드를 깔끔하게 하기 위해 L스핀과 J스핀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실용성이 있는 경우를 예시를 통해 배워 봅니다.

LJ스핀

 

2-3. 지형 정리-S스핀, Z스핀

필드를 깔끔하게 하기 위해 S스핀과 Z스핀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실용성이 있는 경우를 예시를 통해 배워 봅니다.

SZ스핀

 

2-4. 지형 정리-I스핀

필드를 깔끔하게 하기 위해 I스핀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실용성이 있는 경우를 예시를 통해 배워 봅니다.

I스핀

 

2-5. 중반 빌드 학습 방법

개막 빌드를 사용하고 나면 뭘 해야 할지 모르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2-6. 뿌요뿌요VS테트리스 공격과 상쇄

뿌요뿌요VS테트리스 경기 특유의 공격과 상쇄에 관한 정보를 다룬 글입니다. 왜 선공보다 후공이 좋은지를 숫자를 통해 이해할 수 있도록 적었습니다.

 

3. 시작 때 사용되는 빌드

주로 게임이 시작될 때 사용하는 빌드입니다.

 

실력적인 측면에서 개막 빌드는 3~5개 정도만 알면 됩니다. 이 글에서는 3-1부터 3-9 정도에서 선택하면 무난할 것입니다.

거기에 상대가 4줄 콤보 빌드(4wide)를 사용할 때를 대비해 4줄 콤보 빌드를 배우면 더 이상 배울 필요는 없습니다.

 

DT포나 C스핀, 4줄 콤보 빌드 등은 개막 빌드로 많이 사용되어서 여기에 넣기는 하였지만 게임 중반에도 사용되는 빌드입니다.

위에서도 강조한 바 있지만, 초보자 여러분은 빌드를 배우기 전에 1-2. 평평하게 쌓기와 1-3. 테트리스 블럭 빠르게 놓기를 익히시면 좋겠습니다. 테트리스의 가장 기본이 되는 기술이기 때문입니다. 대체로 뿌요뿌요 테트리스 기준 스프린트 기록이 1분 30초 정도 나온 이후에 빌드를 배우면 무난하다고 봅니다.

 

3-1. DT포

인기가 좋은 개막 빌드 DT포 (Double Triple Cannon, DT砲)입니다. T스핀 더블(D) - T스핀 트리플(T)로 이어진다고 해서 DT포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대체로 L, J미노가 빨리 나올 때 사용합니다. 기술적으로는 J만 빨리 나오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따로 작성한 글이 있습니다.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아래 그림은 각각 DT포 왼쪽 빌드와 오른쪽 빌드입니다. 왼쪽 형태가 더 많이 사용됩니다.

개막 DT

 

3-1-1. DT포 - 아메미야포

아메미야포(あめみや砲, Amemiya TSD Donation)DT포의 후속 빌드로서, 네 번째 가방의 L, S로 도네이팅을 하는 빌드입니다.

 

흔히 あめみやたいよう(Amemiyataiyou), 통칭 아메미야가 만든 빌드입니다. 참고로 도네이팅(도네이션)이란, 아래 구멍을 잠깐 막았다가 공격을 하면서 그 구멍을 여는 플레이를 말합니다.

 

글만 봐서는 어떤 빌드인지 감이 안 올 거라 생각합니다. DT포를 먼저 잘 익힌 후에 아래 글을 통해 배워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DT포를 아주 편안하게 만들 줄 아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쓰여진 글입니다. 적어도 1분 근처의 스프린트(40 Line, 뿌요뿌요 테트리스 기준) 기록은 되어야 이 빌드를 배우는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

아메미야포

 

3-1-2. DT포 - 퍼펙트 클리어

많은 분들이 DT포의 후속 빌드로서 좋아하시는 DT포 - 퍼펙트 클리어(DT 퍼클) 빌드입니다. 아래 글을 통해 상세히 다루었습니다. DT포를 굉장히 익숙하게 만들 수 있어야 이 빌드를 배우는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

DT퍼클

 

3-1-3. DT포 - C스핀(TKI)

DT포의 후속 빌드로 종종 이용되는 DT포 - C스핀(TKI)입니다. DT포의 특성상 C스핀을 자주 활용하기는 어렵지만, 일단 형태를 만든다면 T스핀 트리플이 섞이는 만큼 더 강력합니다. 거기에 퍼펙트 클리어의 확률이 일반적인 DT-퍼펙트 클리어 빌드에 비해 높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DT-C스핀

 

3-2. 개막TSD (TKI 3 Opening)

역시 많이 사용되는 개막TSD(開幕TSD, TKI 3 Opening) 빌드입니다. 일본어 사이트에서는 주로 개막TSD 호칭을 쓰고, 영어 사이트에서는 TKI 3 Opening(Opener) 호칭을 주로 사용합니다 (일본어 사이트에서 TKI라고 부르는 빌드는, 영어 사이트에서 C-Spin이라고 부르는 빌드입니다). 참고로 TKI는 이 빌드를 고안한 유저의 유저의 닉네임입니다.

 

대체로 I미노가 빠르게 나올 때 사용합니다. 역시 제가 작성한 글이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개막TSD 왼쪽 빌드와 오른쪽 빌드입니다. 둘 다 많이 사용되므로 둘 다 익혀둡시다.

개막TSD

 

3-2-1. TKI3-TSD-퍼펙트클리어

TKI3 오프닝의 파생형에서 T스핀 더블과 퍼펙트클리어로 이어지는 3가방-8줄 빌드입니다. TKI3 빌드로 4줄 콤보 빌드를 견제하려면 익혀 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만 아이디어 노트 정도의 글이라서, 초보분들에게는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취향에 맞는 형태 몇 개만 골라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다 외우는 건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TKI3-TSD-98.06%PC

 

3-3. Stickspin

Tetr.io 플랫폼에서 유행하게 된 빌드 Stickspin (스틱스핀)입니다.

 

T스핀 싱글로 시작하면서 T를 낭비하지 않고, T스핀을 몰아서 할 수 있는 경우가 많은 빌드입니다.

 

특히 T스핀을 몰아칠 기회가 많다는 점 덕분에, Tetr.io 같은 공격시스템을 가진 게임에서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스틱스핀

 

3-4. 가무시로 쌓기

DT포의 대체 빌드로 관심을 받는 가무시로 쌓기(ガムシロ積み, Gamushiro Stacking)입니다.

 

좌측, 우측 형태를 모두 익히면, 빌드 하나로 가방1의 모든 경우에 대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무시로 쌓기

 

3-5. 4줄 콤보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4줄 콤보(4-wide combo, 4 Column Combo, 4列REN)입니다. 일본 명칭을 그대로 읽어서 4열렌이라고 부르는 분들도 있습니다.

 

2줄 콤보나 3줄 콤보는 만들기 쉽다는 장점이 있지만, 결국 4줄 콤보 빌드보다 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4줄 콤보 빌드는 테트리스 빌드 중 가장 화력이 강합니다. 그리고 DT포, 알바트로스의 후속 빌드로도 이용 가능하기 때문에 배워두면 여러 모로 활용 가능합니다. 그리고 S스핀, Z스핀, L스핀, J스핀도 배워야 콤보가 제대로 이어집니다. 제가 별도로 글을 작성해두었으니 참고 바랍니다.

 

4줄 콤보 빌드는 가운데를 비우고 할 수도 있고 옆을 비우고 할 수도 있습니다. 상황이 된다면 왼쪽4칸, 오른쪽 2칸을 채우는 식도 가능합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블럭이 3개(또는 6개) 튀어나온 상태에서 시작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바로 아래 그림과 같은 상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에서 다룹니다.

4줄콤보_중앙

 

3-6. C스핀(TKI)

역시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C스핀 (C-spin, TKI積み) 빌드입니다. 왼쪽 구조물의 모양이 C와 비슷하다고 해서 붙은 이름입니다.

 

일본어 사이트에서는 주로 TKI라고 부르고, 영어 사이트에서는 주로 C스핀이라고 부릅니다. 영어 사이트에서 TKI라고 하면 주로 TKI-3빌드를 가리킵니다. 참고로 TKI는 이 빌드를 고안한 유저의 유저의 닉네임인데, TKI가 만든 빌드가 이것 외에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혼동의 여지가 없는 C스핀으로 부르겠습니다.

 

대체로 S, Z미노가 빠르게 나올 때 사용합니다. 기본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제가 따로 작성한 글을 보시면 좋겠습니다.

 

3-7. 하치스핀(니하치포)

개막 빌드로 종종 사용되는 하치스핀(Hachi Spin) 또는 니하치포(にはち砲)입니다. T스핀 싱글 - T스핀 트리플로 이어지는 빌드입니다. 이름의 유래에 관해서는 공격을 2줄-8줄 보낸다는 데에서 유래했다는 이야기도 있고, 그런 닉네임을 가진 유저가 고안해서 유래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왼쪽 그림은 O, J가 빠르게 나와야 사용할 수 있고, 오른쪽 그림은 O, L이 빠르게 나와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조건이 위의 알바트로스 스페셜과 같기 때문에, 서로 비교해보고 마음에 드는 걸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역시 제가 따로 작성한 글이 있으니, 참고하여 배우시면 좋겠습니다.

하치스핀

 

3-8. MKO Stacking

MKO 쌓기(MKO積み, MKO Stacking)입니다. L, J가 빠르게 나와야 하는 개막 빌드입니다.

 

빌드의 이름은 고안한 유저의 닉네임인 むこうみず(Mukoumizu)에서 따온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MKO積み(MKO 쌓기)라는 이름이 붙었으며, 한국에서도 종종 사용되는 MKO Stacking(MKO 스태킹)이라는 이름은 이를 영어로 번역한 것입니다.

MKO 기본형

 

3-9. Reliable TSD

T스핀으로 게임을 시작하여 이후에도 안정적으로 T스핀을 만들 수 있는 Reliable TSD(リライアブルTSD)입니다. Reliable은 '릴라이어블'로 읽으시면 됩니다. ゆう라는 유저가 만들었다고 하며[유튜브 링크] T스핀 더블을 상당히 안정적으로 만들 수 있는 빌드입니다.

 

대체로 I미노와 L미노(왼쪽) 또는 I미노와 J미노(오른쪽)가 빨리 나오면 사용 가능합니다.

Reliable TSD

 

3-10. 알바트로스 스페셜

개막 빌드로 종종 이용되는 알바트로스 스페셜(Albatross Special, アルバトロス スペシャル, アルバトロスSP)입니다. T스핀 더블 - T스핀 트리플로 이어지는 빌드입니다. 이름의 유래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왼쪽 그림은 O,L이 빠르게 나왔을 때, 오른쪽 그림은 O, J가 빠르게 나왔을 때 사용합니다. 사용 조건이 아래의 하치스핀과 같으므로, 서로 비교해보고 마음에 드는 걸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역시 제가 작성한 글이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각각 왼쪽 알바트로스와 오른쪽 알바트로스입니다. 사용하려면 양쪽 다 배워두는 게 좋겠습니다.

알바트로스_스페셜

 

3-11. 기계적 TSD(Mechanical TSD)

T미노만 적당히 빠르게 나오면 기계적으로 T-Spin Double(줄여서 TSD)을 만들 수 있는 빌드입니다. 가방 하나, 즉 7개의 미노를 주기로 정말 기계처럼 반복할 수 있기 때문에 쉽게 배워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계적TSD1
기계적TSD2

 

3-12. 기계적 TSD(Mechanical TSD) v3

다른 형태의 기계적 TSD입니다. 역시 T-Spin Double(줄여서 TSD)을 반복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위 형태와 비교하여 첫 가방부터 T스핀 더블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시작 조건이 까다롭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13. 개막TSD (퍼펙트 클리어 중시)

좁게는 TKI 3 오프닝만을 개막TSD로 지칭하기도 하지만, 첫 가방으로 T스핀 더블을 한다면 일단 모두 개막TSD라고 부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형태는 개막TSD 중에서도 퍼펙트 클리어를 중시하는 형태입니다. T스핀 더블 - T스핀 더블 - 퍼펙트 클리어로 이어지는 형태인데, 퍼펙트 클리어의 확률이 꽤 높습니다.

 

댓글로 요청을 주신 분이 있어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3-14. 91DT

I와 O가 빠르게 나오면 사용할 수 있는 91DT(杭DT)입니다. T스핀 더블-T스핀 트리플로 시작하는 빌드로 화력이 꽤 좋은 빌드입니다.

 

91이라는 표기는 빌드의 고안자[유튜브 링크]가 한자 杭(건널 항)을 일본어 발음 くい(쿠이)로 읽고, 이것과 발음이 같은 숫자(91)을 붙인 것입니다.

91DT

 

3-15. BT포

한국의 많은 테트리스 플레이어들에게 사랑 받았던 BT포(BT砲, BT Cannon)입니다. BT포의 B는 이 빌드를 처음 소개한 일본의 테트리스 플레이어 TCM-β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DT포의 다른 형태라는 의미에서 BT포라는 이름이 붙었을 것이라고 추측합니다.

 

아래 글을 통해 자세히 다루었습니다.

BT포 두 번째 가방 완성형

 

3-16. 퍼펙트DT

첫 가방의 T까지 T스핀에 사용하는 DT, 퍼펙트DT(パーフェクトDT, Perfect Double-Triple)입니다. T스핀 트리플이 확정은 아니지만 TKI3(개막TSD)에 비해 화력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퍼펙트DT

 

3-17. 넘버 원

한국인 유저 Riviclia가 고안했다고 전해지는 빌드 넘버 원(Number One)입니다.

 

첫 번째 가방의 T스핀을 하고 남은 형태, 즉 아래 그림의 모양이 숫자1처럼 생겼다는 것에서 넘버 원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넘버 원 첫 번째 가방 이후

 

왼쪽 그림은 OJZ가 빨리 나왔을 때, 오른쪽 그림은 OLS가 빠르게 나왔을 때 사용합니다. 따로 작성한 글이 있으니 보고 배워 보시면 좋겠습니다.

 

3-18. Mr. T-Spin's STD

개막 빌드로 종종 사용되는 Mr. T-spin's STD입니다. Mr. T-spin이라는 유저가 고안한 기술이며, T스핀 싱글-트리플-더블로 이어지는 기술이라고 하여 이런 이름이 붙었습니다.

 

대체로 O, Z(왼쪽 그림) 또는 O, S(오른쪽 그림)가 빨리 나올 때 씁니다. 제가 따로 작성한 글이 있습니다.

Mr. T-Spin's STD

 

3-19. SDPC

이 글에서 다룰 테트리스 개막 빌드는 SDPC(SDパフェ, Single Double Perfect Clear, SDPC) 빌드입니다. 일본 유저가 만든 빌드로 추정되며[유튜브 링크], [T스핀 싱글-T스핀 더블-퍼펙트 클리어]로 이어지는 빌드라는 의미에서 이런 이름이 붙었습니다.

SDPC 기본형

 

3-20. 개막벌금포

T스핀 FIN으로 시작되는 테트리스 시작 빌드 개막벌금포(開幕罰金砲)입니다. 빌드 고안자의 닉네임을 붙여서 헤르만포(へるまん砲)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FinT Cannon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지만 많이 사용되는 이름은 아닙니다.

 

실용성은 적은 빌드입니다만 T스핀 FIN으로 시작하는 빌드이기 때문에 색다른 맛으로 종종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3-21. 갓스핀(The Godspin)

실용성은 참 없지만 멋있어서 많은 분들이 좋아하는 갓스핀(The Godspin)입니다. 유머용 빌드로 많이 사용되니 다른 사람에게 기술 자랑을 하고 싶으신 분들은 한 번 배워 보시면 좋겠습니다.

갓스핀

 

3-22. 3가방 8줄 PC 이후의 2가방 PC (DPC)

3가방 퍼펙트클리어 이후에 바로 붙여서 할 수 있는 2가방 퍼펙트클리어 빌드입니다.

 

3가방 PC + 2가방 PC이기 때문에

- 순간 화력이 강하면서도,

- BT 등 5가방 빌드에 비해 유연하고,

- 5가방 순환이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 기타 개막 빌드

제가 따로 글을 작성하지 않은 개막 빌드입니다.

 

4-1. 개막 퍼펙트 클리어

역시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개막 퍼펙트(Perfect Clear Openers, 開幕パフェ) 빌드입니다. 기본 형태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형태는 빈 칸 모양이 같으므로 모두 같은 빌드입니다.

개막 퍼펙트1-1

 

당연히 좌우 대칭형도 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습니다.

개막 퍼펙트1-2

 

S,Z,T로 만드는 부분과, L,J,O,I로 만드는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I미노는 구성상 이동 가능합니다. 그리고 L, J, O, I가 뭉쳐 있는 형태는 빙글빙글 회전이 가능합니다.

네모 변형

 

위 형태대로 만들면 퍼펙트 클리어 확률이 61.19%라고 합니다. 출처는 Harddrop.com의 Perfect Clear Opener 문서입니다. 그리고 위 형태에서 I미노를 뺀 아래의 형태로 만들면 퍼펙트 클리어 확률이 84.64%로 올라갑니다.

개막 퍼펙트2-1
개막 퍼펙트2-2

 

위와 같이 기본 구조물을 만들었다면, NEXT미노와 홀드된 미노를 이용해서 적절하게 퍼펙트를 만들면 됩니다. 항상 가능한 건 아니고, 실패할 때도 있습니다. 실패할 것 같다면 빠르게 T스핀-테트리스 빌드 등 다른 빌드로 바꿔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840개의 경우의 수를 제 블로그에서 모두 다루기는 어렵습니다. 여기서는 한 가지 예시만 들고 외부 링크를 걸겠습니다. 바로 아래 그림은 왼쪽에 S,Z,T를 놓은 형태입니다.

개막 퍼펙트 예시

 

아래 영상은 실전에서 5연속 퍼펙트 클리어를 성공하는 영상입니다. 실전에서 사용하려면 이 정도 속도는 나와야 합니다.

 

아래는 개막 퍼펙트 빌드를 포함하여 각종 퍼펙트 클리어 방법이 담겨 있는 영상입니다. 이 글에서 다루고 있는 방법 외에도 정말 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재생은 26:50에 되도록 해두었습니다. 이 글에서 다루는 개막 퍼펙트 빌드로 시작하여 다른 방법도 이용해 퍼펙트 클리어를 연속으로 성공하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속도가 상당히 느립니다. 실전에서는 이것보다 훨씬 빠르게 해야 합니다.

 

위 예시에서도 보실 수 있는 것처럼, L·J·S·Z스핀을 모두 사용할 줄 알아야 가능성이 많이 늘어납니다. 아래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외부 링크] Harddrop.com의 Perfect Clear Opener 문서 (영어)

◆ 위 글에는 통상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개막 퍼펙트 클리어 빌드에 관해 굉장히 많은 자료가 있습니다. 위 글 하나만 보면 이 빌드를 마스터할 수 있을 것입니다.

[뿌요뿌요 테트리스] S스핀, Z스핀

[뿌요뿌요 테트리스] L스핀, J스핀

 

4-2. 펠리컨

펠리컨(Pelican)은 기본적으로 S, Z가 빨리 나왔을 때 사용하는 빌드입니다. 왼쪽의 S, Z가 주둥이를 내밀고 있는 펠리컨 머리처럼 생겨서 이런 이름이 붙은 것 같습니다. 기본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S, Z, J가 빠르면 왼쪽

S, Z, L이 빠르면 오른쪽

펠리컨 기본형

 

펠리컨에 관해서는 자세히 정리된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4-3. Hummingbird

Hummingbird(벌새)는 대체로 SZ가 처음에 나왔을 때 사용하는 빌드입니다. T스핀 싱글 - T스핀 더블 - T스핀 더블로 이어지는 형태입니다. 공격력이 약해서 많이 사용되는 편은 아니고, 위에서 소개 드린 형태를 사용하기 어려울 때(또는 사용하기 싫을 때) 사용하시는 분이 종종 있습니다. 기본형은 아래와 같습니다.

Hummingbird001

 

기본형의 사용 조건을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SZ로 시작해서 J가 빠르다 → 왼쪽

SZ로 시작해서 L이 빠르다 → 오른쪽

 

기본형에서 T스핀 싱글을 하고 나면 아래 모양이 나오는데, 아래와 같이 STSD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Hummingbird002

 

그런데 SZ로 시작해서 LJ가 둘 다 빠르게 나오면? 아래와 같은 형태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편의상 응용형이라고 부르겠습니다.

Hummingbird 다른 형태

 

응용형에서 T스핀 싱글을 하고 나면 아래 모양이 나오는데, 아래와 같이 임페리얼 크로스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그냥 평범하게 T스핀 더블을 해도 됩니다.

Hummingbird 후속2

 

4-4. Pokemino's STD

Pokemino's STD는 Pokemino라는 유저가 개발한 기술로서, 티스핀 싱글(S)-트리플(T)-더블(D)로 이어지는 기술입니다. 미노의 순서에 크게 구애 받지 않는 개막 빌드입니다. 기본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Pokemino's STD 기본형

 

위 그림을 보면, Z가 J보다 늦게 나오기만 하면 된다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좌우대칭형은 S가 L보다 늦게 나오기만 하면 됩니다. 이렇게 제약 조건이 많지 않다는 장점이 있는 빌드입니다. 이후의 진행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Pokemino's STD 진행도

 

오른쪽에 8~14번째 미노로 T스핀 트리플-더블이 가능한 모양을 만들어 두었습니다. 하지만 중간에 한 칸이 비어 있어서 아직 T스핀 트리플을 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이 15번째에 T미노가 나오면 조금 난감해집니다.

Pokemino's STD 15 T미노

 

위와 같은 상황에서는 ① 아래 그림의 왼쪽처럼 구멍을 T미노로 채우고 T스핀 트리플을 하는 방법이 있고, ②아래 그림의 오른쪽처럼 그냥 오른쪽에 T미노를 넣어서 T스핀 더블을 한 후에 T스핀 싱글- T스핀 더블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Pokemino's STD 15 T미노 대처

 

5. T스핀 기술 (중반 빌드)

실전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T스핀 기술들입니다. 주로 게임 중반에 사용되는 기술들입니다. 별도로 글이 작성된 것을 먼저 적고, 별도의 글이 없는 건 기타로 묶어서 작성하였습니다.

 

중반 빌드는 1번에서 알려 드린 기초적인 것들을 어느 정도 연습한 후에 익히는 게 좋겠습니다. 언제부터 중반 빌드를 익히면 좋은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합니다만, 뿌요뿌요 테트리스 기준으로 스프린트 기록이 1분 근처는 되어야 중반 빌드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다고 봅니다.

 

스프린트 기록이 1분이 안 된다는 것은 어디에 미노를 놓아야 할지 고민하는 시간이 아직 길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스프린트 기록이 1분이 안 된다면 중반 빌드는 계단쌓기나 STSD 등 쉬운 것들만 배우고 나머지는 나중에 익히시기를 권합니다.

 

5-1. 계단쌓기

벽쪽이나 가운데에 한 줄을 비우고 쌓을 때 쉽게 T스핀을 만들 수 있는 기술 계단쌓기(階段積み, Stairs Setups, Kaidan Setups)와 Blink SZ Prop입니다.

계단쌓기

 

5-2. STSD

초보분들은 개막 빌드로, 실력이 늘면 중간 빌드로 사용하는 STSD(Super T-Spin Double)입니다. 역시 제가 작성한 글이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각각 왼쪽 STSD와 오른쪽 STSD 빌드의 기본형태입니다. 반드시 O, J, L 미노로 구성될 필요는 없고, 형태만 같으면 됩니다. 양쪽 모두 많이 사용되니, 익혀서 게임 중반에도 많이 사용합시다.

STSD 기본형

 

5-3. LST쌓기

중반 빌드 중 지속적 화력이 가장 강한 빌드 LST쌓기(LST積み, LST Stacking)입니다. 지속력 화력도 강하고, 다른 T스핀 형태의 기초 학습용 빌드로도 좋은 빌드라고 생각합니다. 중수부터 고수까지 다양한 분들에게 추천 드립니다.

 

LST쌓기

 

5-4. TD어택

T스핀 트리플-더블로 이어지는 Triple-Double Attack, 줄여서 TD Attack (TD어택, TDアタック)입니다.

 

상대의 공격으로 생긴 쓰레기 줄을 활용해 T스핀을 만들 때 많이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쉽게 배워서 사용할 수 있고, 쓰레기 줄을 T스핀으로 처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좋은 기술입니다. 제가 따로 작성한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TD어택 활용도

 

5-4-1. TD어택 응용

위에서 익힌 TD어택을 응용하는 형태입니다. TD어택 앞에 T스핀을 더 섞는 형태입니다.

 

구멍을 꽤 오래 막는 형태이기 때문에 연습을 많이 해야 적절히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TD어택 응용

 

5-5. 컷 카피(千鳥格子), 프랙탈(더블 대거)

아래 형태는 Cut copy라는 기술입니다. 일본어 사이트에서는 千鳥格子(ちどりごうし, 치도리고시라고 부릅니다. 일본어 이름인 千鳥格子는 새 떼처럼 생긴 격자 무늬를 말합니다. T스핀 위에 T스핀 형태를 하나 더 만드는 형태입니다. 도네이팅과 T스핀 예측이 혼합된 형태입니다. 아래의 T스핀을 하고 나면 T스핀이 한 번 더 가능한 형태입니다.

 

제가 따로 작성한 글이 있습니다.

컷 카피 예시

 

유사 형태로 프랙탈(Fractal) 또는 더블 대거(ダブルダガー)가 있습니다. 프랙탈은 아래와 같이 T스핀 더블이 여러 개 겹쳐 있는 형태입니다.

 

컷 카피와 프랙탈의 가장 큰 차이점은, 컷 카피는 아래 구멍이 막힌 형태지만 프랙탈은 열린 형태라는 점입니다. 프랙탈은 T미노가 없으면 I미노라도 사용해서 정리가 가능하지만, 컷 카피는 T미노가 아니면 정리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컷 카피가 더 어려운 기술입니다.

프랙탈 예시

 

5-6. 도네이팅

도네이팅 (Donating) 또는 도네이션(Donation)은 T스핀을 위해 아래 구멍을 막고, T스핀으로 그 구멍을 다시 여는 기술입니다. 일본어 사이트에서는 Donate(도네이트)를 일본식으로 읽어서 도네이토(ドネイト)라고 부릅니다.

 

도네이팅은 구멍을 막았다가 T스핀으로 열면 모두 해당되기 때문에, 포괄하는 범위가 상당히 넓은 명칭입니다. 아래에서 소개 드리는 상당수 기술은 도네이팅의 일종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의 글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T스핀 더블 도네이팅

 

5-6-1. T스핀 싱글 도네이팅

도네이팅 중 T스핀 싱글을 중점적으로 다룬 글입니다. 화력 효율을 높이려면 T스핀 싱글도 따로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T스핀 싱글 도네이팅

 

5-7. 임페리얼 크로스

다른 빌드의 후속 빌드로 이용되는 임페리얼 크로스(Imperial Cross, インペリアルクロス)입니다. 개막 빌드로 이용되는 경우는 별로 없고, 개막 TSD 등 다른 빌드의 후속 빌드로 이용되거나 게임 중간에 만들어서 사용합니다. 역시 제가 작성한 글이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각각 왼쪽 임페리얼 크로스와 오른쪽 임페리얼 크로스입니다. T스핀 트리플과 거의 유사 형태이므로, 잘 익혀서 사용합시다.

 

임페리얼_크로스

 

5-8. T스핀 예측, 예언T스핀

T스핀 예측(T-Spin Forecast, 先読み Tスピン)줄을 없앤 후에 T스핀 형태가 생길 것을 예측하고 플레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래 그림에서는 두 번째에 O미노를 올려놓은 것이 T스핀 예측 플레이입니다.

T스핀 예측(T-Spin Forecast)

 

따로 정리해 놓은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예언 T스핀(Prophecy T-Spin)T스핀 베이스보다 T스핀 지붕을 먼저 만드는 플레이를 말합니다. 아래 그림의 왼쪽의 그림은 T스핀 지붕을 먼저 만든 것입니다. 이후 오른쪽에 J미노를 놓음으로써, T스핀 형태가 완성되었습니다. 이렇게 T스핀 지붕을 먼저 만드는 것Prophecy T-Spin이라고 합니다. 한국 사이트에서는 언급이 잘 안 되는 기술이기 때문에, 저는 편의상 예언 T스핀이라고 하겠습니다.

Prophecy T-Spin
 

5-9. STMB 케이브, 스카이 프랍

T스핀 기술로 가장 많이 언급되는 STMB Cave(STMBケイブ)입니다. 그리고 그 유사 형태인 스카이 프랍(Sky Prop)도 함께 소개합니다. 기술 이름을 모르는 분들은 에어 티스핀(Air T-Spin)이라고 부르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리를 놓고 T스핀을 만든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STMB Cave를 만들 수 있는 다양한 형태를 정리해두었습니다. 아래 링크의 글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STMB Cave

 

아래 그림은 스카이 프랍(Sky Prop)입니다. 스카이 프랍(Sky Prop)공간이 2칸 있을 때 사용합니다. 하지만 다리를 놓는다는 아이디어 자체는 STMB 케이브와 스카이 프랍이 같습니다. 따라서 굳이 구분해서 생각하지 마시고, 함께 묶어서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STMB 케이브와 함께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5-10. Shallow Grave

L미노나 J미노로 지형을 평평하게 만들어서 T스핀을 만드는 Shallow Grave입니다. 백투백 보너스를 포기하면서 지형 정리를 중시하는 형태의 빌드입니다.

Shallow Grave

 

5-11. 난간

난간(欄干, Parapet)구멍 위에 L 또는 J미노를 세우고 T스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구멍을 일부러 막고 T스핀 형태를 만든 후, T스핀으로 다시 구멍을 열어준다는 점에서 도네이팅(Donating) 기술의 일종으로 볼 수 있습니다.

난간001

 

따로 작성한 글이 있으니, 자세한 설명은 해당 글을 보시면 좋겠습니다.

 

5-12. 사축 열차

아래 형태는 일본어 사이트에서 사축 열차(社畜トレイン)라는 이름이 붙어 있습니다. T스핀 더블을 두 번 하는 기술입니다. 별도의 글을 통해 자세히 다루었습니다.

 

5-13. ST쌓기, 햄버그 쌓기

 

ST 쌓기(ST Stacking, ST積み)는 왼쪽에 S (오른쪽이라면 Z)를 쌓으면서 T스핀 더블을 계속해서 만드는 기술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ST쌓기

 

햄버그 쌓기(ハンバーグ積み)는 ST쌓기와 비슷하지만, 왼쪽에 Z (오른쪽이라면 S)를 쌓으면서 T스핀 싱글을 계속해서 만드는 기술입니다. 역시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햄버그 쌓기

 

5-14. T스핀 트리플 타워

T스핀 트리플을 두 개 이상 사용할 수 있는 형태 T스핀 트리플 타워(T-Spin Triple Tower, 줄여서 TST Tower)입니다. T스핀 트리플을 여러 번 한다는 의미에서 백투백 T스핀 트리플(Back-to-Back T-Spin Triple)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드는 난이도에 비해 화력이 매우 강력한 중반 빌드입니다. 사용할 수 있는 상황도 꽤 자주 나오니 배워서 활용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T스핀 트리플 타워

 

5-15. 킹 크림슨

중간 빌드로 종종 사용되는 킹 크림슨(King Crimson, キングクリムゾン)입니다. T스핀 트리플과 STSD로 이어지는 빌드입니다.

 

지형이 높아서 위험하기는 하지만, 손쉽게 T스핀 3개를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좋은 빌드입니다.

 

킹크림슨

 

5-16. 트리니티

T스핀 더블을 세 번 할 수 있는 트리니티(Trinity, トリニティ)입니다. T스핀 더블 - STSD로 이어지는 빌드입니다. 제가 따로 작성한 글이 있습니다.

트리니티

 

5-17. Magic Key

중반 빌드 Magic Key입니다. T스핀 더블-T스핀 트리플로 이어지는 빌드입니다. 특히 아래 그림의 형태에서는 T스핀 더블-트리플-더블로 3연속 T스핀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만들기 쉬우면서도 강력한 형태라고 봅니다.

Magic Key

 

5-18. T스핀 ISO·FIN·NEO

조금 특이한 T스핀입니다. 사용 빈도는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T스핀 FIN 정도는 실전에서 쉽게 활용 가능할 겁니다.

T스핀FIN
T스핀ISO
T스핀NEO

 

5-19. 중반 BT포

개막 빌드로 많이 사용되는 BT포를, 쓰레기줄을 이용하여 게임 중반에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중반BT포

 

5-20. 무한TST (영구기관)

무한히 T스핀 트리플을 반복할 수 있는 무한TST(Infinite T-Spin Triple)입니다. 일본 플레이어들은 영구기관(永久機関)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전에서 사용하기 좋지는 않지만, 싱글플레이어 모드에서 점수를 내기에 좋고, 지형 정리 연습도 된다는 측면에서 괜찮은 빌드입니다.

무한TST

 

5-21. 기타

▼ 아래 형태는 T스핀 미니를 이용하는 요시히로 SD셋업(よしひろ積み, Yoshihiro SD Setups)입니다. T스핀 미니 싱글로 백투백 보너스를 받으면서 티스핀 더블을 합니다. 구멍을 막고 T스핀을 만든다는 점에서 도네이팅의 일종으로 볼 수 있습니다.

요시히로 셋업

 

▼ 아래 형태는 블랙 크로스(Black Cross, ブラッククロス)라는 이름이 붙어 있습니다. T스핀 더블을 하면 아래에 임페리얼 크로스가 생깁니다.

Black Cross

 

▼ 아래 형태는 섀도우 블레이드(Shadow Blade)라는 이름이 붙어 있습니다. 대단한 기술일 것 같지만, 그냥 T스핀을 만들 때 소프트 드랍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T스핀을 처음 배울 때에는 소프트 드랍을 사용하는 것을 생각하기 어렵기 때문에 기술 이름까지 붙었습니다.

 

아래 상황에서 노란색 블럭 위에 지붕을 만드는 것을 생각할 수 있지만 그건 아래쪽으로 향하는 길을 막는다는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이에 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Shadow Blade

 

▼ 아래 그림은 흔히 벽T스핀이라고 불리는 형태입니다. 일본 플레이어들은 背面Tスピン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 T스핀 형태를 벽 방향, 바깥 방향에 만드는 것을 의미하는데, 지붕을 특이한 방식으로 만들기 때문에 유머용으로 종종 사용됩니다.

 

아래 그림은 예시용으로 STSD를 벽 방향에 만든 것입니다. 모든 T스핀에는 지붕이 필요한데, 그 지붕을 벽 방향에 만드는 방법만 알면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벽T스핀

 

6. 스핀

미노가 안 들어갈 것 같은 곳에 집어 넣는 기술입니다. 테트리스에 존재하는 슈퍼 로테이션 시스템(Super Rotation System, SRS)으로 인해 생긴 기술입니다.

 

6-1. S스핀, Z스핀

S스핀과 Z스핀은 빌드는 아니지만 모든 빌드의 기본이 되는 기술이므로 여기에 같이 적습니다. 특히 4줄 콤보 빌드와 (개막) 퍼펙트 빌드를 할 때에는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기술입니다. 제가 작성한 글을 보고 배우실 수 있습니다.

[테트리스] 지형 정리-S스핀, Z스핀

→ 실전 예시를 중심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뿌요뿌요 테트리스] S스핀, Z스핀

→ 실전성 없는 것도 다룬 글입니다.

SZ스핀

 

6-2. L스핀, J스핀

L스핀과 J스핀도 빌드의 기본이 되는 기술이므로 여기에 같이 적습니다. 기존에 적었던 글이 있었는데 실전에 활용할 만한 예시가 별로 없어서 예시를 중심으로 글을 새로 작성하였습니다.

[테트리스] 지형 정리-L스핀, J스핀

→ 실전 예시를 중심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테트리스] L스핀, J스핀

→ 실전성 없는 것도 다룬 글입니다.

LJ스핀

 

6-3. I스핀

빌드에는 잘 사용되지 않지만 지형 정리에 종종 사용되는 I스핀입니다. 기존에 적었던 글이 있었는데 실전에 활용할 만한 예시가 별로 없어서 예시를 중심으로 글을 새로 작성하였습니다.

[테트리스] 지형 정리-I스핀

→ 실전 예시를 중심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테트리스] I스핀

→ 실전성 없는 것도 다룬 글입니다.

 

6-4. T스핀

목차 1-4와 목차3, 목차4, 목차5는 모두 T스핀에 관한 글입니다. T스핀이 무엇인지 모르는 분들은 목차 1-4를, 구체적인 기술을 배우고 싶으신 분들은 목차 3부터 5를 보시면 좋겠습니다.

 

7. 기타 관련 글

기타 테트리스와 관련된 글입니다.

 

7-1. Solution Finder

퍼펙트 클리어 확률, 방법이나 특정 방법으로 쌓는 방법을 조사하는 프로그램 solution-finder입니다. knewjade라는 사람이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아래 글에서 이 프로그램의 사용 방법을 소개하였습니다.

 

7-2. Misamino

AI 테트리스 프로그램 미사미노(Misamino)입니다. misakamm이라는 사람이 만든 프로그램이며, AI끼리 대결을 시키거나 AI를 상대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세계 최정상급 유저 이상의 실력을 가진 프로그램으로, 속도나 NEXT 수를 조절하여 자신의 실력에 맞는 스파링 파트너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7-3. Cold Clear

AI 테트리스 프로그램 콜드 클리어(Cold Clear)입니다. MinusKelvin이라는 사람이 만든 프로그램이며, AI를 상대로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흔히 뿌요뿌요 테트리스용의 AI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만, 개발자가 단독 프로그램으로 따로 만든 것이 있습니다.

 

위의 Misamino보다 훨씬 더 뛰어난 실력을 가진 프로그램으로, 속도를 조절하여 자신의 실력에 맞는 스파링 파트너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같은 카테고리의 글 더보기

댓글 영역

  • 이전 댓글 더보기
  • 프로필 사진
    스타
    2020.04.14 13:15
    정리가 잘 되어 있네요 테린이인데 많이 배워 갑니당

    목차에 5-18 오타났어요!
    • 프로필 사진
      2020.04.14 14:00 신고
      테트리스를 즐기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의 해당 부분은 바로 수정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프로필 사진
    realsmart
    2020.05.28 22:37
    랑월포 추가바람
    • 프로필 사진
      2020.05.28 22:56 신고
      올릴 계획이 없습니다. 량월포 자체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될 것입니다.
      https://harddrop.com/wiki/WolfMoon_Cannon
  • 프로필 사진
    Holifyre
    2020.07.15 03:04
    유머용(?) 빌드이긴 하지만 무한 TST 타워 빌드도 소개하기 좋은 빌드일거 같습니다
    뿌요테트 울트라 모드용으로 자주 쓰이더라고요
  • 프로필 사진
    Holifyre
    2020.07.25 19:07
    아메미야가 간혹 쓰는 빌드 중 MT포라는 게 있는데 T스핀 미니-TST로 이어지는 빌드입니다.
    트리니티 타워 만들때처럼 이 빌드도 가끔 타워 형태로 만들기도 하던데...
    혹시 이 빌드에 대한 정보 있으신지...
    • 프로필 사진
      2020.07.25 19:34 신고
      저도 가끔 쓰기는 합니다만 유머용 빌드입니다. 기본적으로는 트리니티와 만드는 방식이 같습니다. 밑에 적당히 공간을 만들고 위에 STSD를 만들면 됩니다.

      제 블로그에는 글이 없으므로 아래 링크를 참고 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https://harddrop.com/wiki/Kaslideoscope#Kaslideoscope
      https://tetrisopener.wicurio.com/index.php?MT%E7%A0%B2
  • 프로필 사진
    Holifyre
    2020.09.09 12:30
    혹시 Helix Skimming이라는 빌드를 보신적이 있으신지...
    아메미야가 쓴 걸 몇 번 본 적이 있는데 하드 드롭 위키에 안보이는 걸 보니 유용성에 비해 그리 유명하진 않은 거 같더라고요.
    https://cdn.discordapp.com/attachments/549219400792670211/604925844313473035/7-27-2019.gif
    • 프로필 사진
      2020.09.09 16:46 신고
      해당 빌드는 하드드랍 위키에 Super Spiral(超螺旋)이라는 이름으로 올라와 있습니다.
      https://harddrop.com/wiki/Super_Spiral

      아메미야도 유머용으로 사용하는 빌드이며, 카즈·후레아 등 비슷한 급의 유저와 대전을 할 때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백투백을 일부러 끊는 빌드 치고는 화력이 특별히 좋은 편이 아니고, 지형 안정에도 좋지 않아서 효용성이 낮은 빌드라고 생각합니다.
    • 프로필 사진
      2020.09.30 23:31
      맞아요 슈퍼 스파이럴은 빌드로 쓰는게 아니라 미스드랍 복구용으로 쓰는 경우가 더 많은 것 같습니다
  • 프로필 사진
    Holifyre
    2020.09.21 05:34
    요즘 jstris에서 20TSD모드가 유행하고 있던데 혹시 이 모드에 대한 팁이 있을까요? TSD만 20번 이상 하는 모드인데 워낙 어려워서...
    • 프로필 사진
      2020.09.21 15:53 신고
      LST쌓기가 제일 쉬운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기본기 연습 측면에서도 좋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20개 채우기가 어려웠는데, 하다 보니 20개는 쉽게 채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 글이나 LST쌓기 잘 하는 유저들의 영상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https://hse30.tistory.com/735
  • 프로필 사진
    Holifyre
    2020.09.30 23:33
    개인적으로 쓸만한 빌드라고 생각이 되는데 혹시 이 글에 대한 평가가 어떠실지 궁금합니다.
    TSDx2-4줄 퍼클로 이어지는 빌드인데 초반 화력이 꽤 좋은 거 같아서 질문 올려봅니다.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pute&no=24630&_rk=Zxh&page=1
    • 프로필 사진
      2020.10.01 02:09 신고
      찾아 보니 Mechanical TSD V3에서 다루었던 형태와 굉장히 비슷하네요. 대신 시작 방식을 TKI3 Flat Top Variation으로 바꾼 것 같습니다. 원래의 Mechanical TSD V3보다 좋네요.

      아래 글을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번 가방까지는 형태가 다르지만 3번 가방부터 형태가 같습니다.
      https://hse30.tistory.com/458

      다만 퍼펙트 클리어가 안 되었을 때 형태가 약간 애매한 것 같습니다. Mechanical TSD V3처럼 진행하자니 지형이 불안정해지고, 그냥 하자니 1-8 형태라서 T스핀 만들기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보면 개막TSD-LST쌓기에 비해 안정성이 안 좋다고 생각합니다. LST쌓기를 노리면서 퍼펙트 클리어도 함께 노리는 편이 좋다고 봅니다.

      대신 뽕맛이 좋아서, 예전에 퍼펙트클리어를 좋아하던 때였으면 열심히 썼을 것 같습니다.

      Mechanical TSD V3, TKI3-TSD-퍼펙트클리어 빌드 글에도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프로필 사진
      2020.10.01 13:41
      네 감사합니다.
  • 프로필 사진
    Holifyre
    2020.10.01 13:44
    문단 5.6.1에 123123 있는거 오타인가요?
    • 프로필 사진
      2020.10.01 17:48 신고
      편집할 때 문단 구분하는 표시인데 실수로 지우지 않았습니다 ㅋㅋㅋ

      덕분에 바로 지웠습니다. 감사합니다.
  • 프로필 사진
    Holifyre
    2020.10.08 21:08
    TZT포라고 위 댓글에서 언급된 빌드인데 영어로는 Sewer라고 알려진 빌드라고 하네요.
    saltedbread(짠빵)님에 의하면 종류가 4가지나 된다는데... 혹시 유머용 빌드이긴 하지만 Godspin처럼 이것도
    글 작성해볼 의향 있으신가요?

    https://harddrop.com/wiki/Sewer 해당 링크는 2가지만 보여주네요 ㅜㅜ
    • 프로필 사진
      2020.10.09 01:52 신고
      지금은 실용성이 적은 빌드는 작성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테트리스를 하면 할수록 개막 빌드의 중요성이 낮다는 것을 느끼고 있기 때문입니다.

      재미 있는 빌드는 위키 사이트에서 많은 분들이 작성하실 것으로 믿습니다.

      아래 링크에 TZT포 다른 형태가 있습니다.
      https://tetrisopener.wicurio.com/index.php?%E7%9C%9FTZT%E7%A0%B2
  • 프로필 사진
    2020.11.03 16:09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 사진
    Holifyre
    2020.12.01 20:25
    뿌테에는 해당이 안되지만 혹시 180도 스핀에 대한 정보 물을 수 있을까요?
    • 프로필 사진
      2020.12.01 20:30 신고
      180도는 안 되는 플랫폼이 많아서 연구를 따로 하지 않았습니다. 저보다는 외국 포럼을 찾아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프로필 사진
    qwe
    2021.01.01 14:20
    받고 공격하는거 관련해서 알려줄수 있나요? 게임하는데 언제 공격받고 받지 않아야 되는지 모르겠어요.
    • 프로필 사진
      2021.01.01 20:20 신고
      상대방의 공격을 흘리는 것은 상대 필드도 볼 수 있어야 하는 기술입니다. 쉽게 생각해서 내 공격이 상쇄되기 싫을 때 흘립니다.

      영상으로 보여 드리면 알기 쉬울 것으로 생각합니다. 우선 아래 영상을 10초 정도 봐 주시면 좋겠습니다.
      https://youtu.be/xhTlgF8TVe8?t=7278

      위 영상의 2:01:18 부분을 보면, 좌측이 T스핀 형태를 만들어 놓은 상태에서 J를 안 놓고 기다리고 있습니다. 흘린다는 말(外します; 하즈시마스)도 하면서 흘리고 있습니다.

      이때 우측은 무엇을 하려고 하나요? i로 네 줄 제거(테트리스)를 하려고 합니다.

      이때 좌측이 기다리지 않고 T스핀을 했으면 상대의 테트리스에 T스핀이 상쇄되었을 것입니다. 그러면 우측이 안 죽었겠지요.

      이렇게 내 공격을 상쇄하지 못하게 하여, 상대를 바로 죽이거나 지형을 높게 만들고 싶을 때 상대의 공격을 흘립니다.

      같은 영상의 여러 부분에서 공격 흘리기를 볼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xhTlgF8TVe8?t=2280
      https://youtu.be/xhTlgF8TVe8?t=4379
      https://youtu.be/xhTlgF8TVe8?t=10000
    • 프로필 사진
      2021.01.01 22:44
      감사합니다
  • 프로필 사진
    koreawonjae
    2021.01.01 14:35
    어렵내요 ㅠㅠ

    • 프로필 사진
      2021.01.01 20:26 신고
      정말 중반 빌드는 연습해도 연습해도 끝이 없는 것 같습니다.
  • 프로필 사진
    ㅂㅈㄷ
    2021.01.20 19:07
    https://youtu.be/9nmGjm6Re0g
    2:19:16 이 빌드 정리해줄수있나요?
    • 프로필 사진
      2021.01.20 19:31 신고
      가무시로 쌓기(ガムシロ積み)군요. 해당 빌드의 기초적인 사항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https://w.atwiki.jp/tetrismaps/pages/195.html

      3가방 퍼펙트클리어 이후의 진행은 아래 글에 정리하였습니다.
      https://hse30.tistory.com/924
  • 프로필 사진
    ㅇㅇ
    2021.02.05 05:21
    테트리스를 이제서야 입문하려는 뉴비입니다...
    급식시절엔 닌텐도나 핸드폰으로 무료로 했었습니다만, 지금은 스팀판 3만원짜리밖에 못찾아서 그러는데 모바일용 테트리스는 없어졌나요? 플레이스토어에 Tetris®있긴하던데 무슨 아이템도 쓰고 제가 알던 테트리스가 아닌것 같습니다
    • 프로필 사진
      2021.02.05 06:46 신고
      현재 스마트폰 테트리스 게임 중에서는 말씀하신 Tetris®이 테트리스 컴퍼니의 라이선스를 받아 운영 중입니다. 이외의 모바일 게임은 비공식으로 보입니다.

      아마 무료로 게임을 하셨다는 때가 2005년 근처일 것 같은데, 그때는 한국에 저작권 개념이 별로 없을 때여서 불법으로 제작되고 유통되는 게임이 꽤 많이 있었습니다.

      한편 PC 테트리스 게임으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공식: 뿌요뿌요 테트리스1(스팀), 뿌요뿌요 테트리스2(스팀, 3월 예정), Tetris Effects(에픽게임즈)
      • 비공식: jstris, tetr.io
  • 프로필 사진
    안준희
    2021.04.23 18:33
    안녕하세요 글 정말 잘 읽었습니다.
    저는 jstris 40줄 스프린트 50초 정도로 초보인데요.
    피네스 라는걸 알게되고 손까락 위치를 바꿔볼려고합니다.
    지금 방향 4개(왼 이동, 오른 이동 왼쪽으로돌리기 소프트드랍)으로 사용을 해서 오른쪽으로 돌리기를 거의 사용안하는데, 휴대폰으로 하면 잘 쓰거든요.(양쪽 회전) 키보드로도 연습하기좋은 방법이있을까요 글쓴님의 손까락 위치도 궁금합니다..
    • 프로필 사진
      2021.04.23 20:47 신고
      Jstris를 하신다면 아래의 설정을 켜고 스프린트 연습을 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필드 아래의 Settings 버튼
      → Other
      → Sprint reset의 Finesse fault의 체크 박스를 켜고 연습

      저도 처음에는 이렇게 연습했는데, 잘못할 때마다 리셋이 되니 엄청 빠르게 익숙해졌습니다.

      저는 asd space / num456(방향,소프트드랍) 설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프로필 사진
    안준희
    2021.04.30 15:44
    감사합니다. 항상 모든일이 잘 되시길바랍니다
  • 프로필 사진
    Holifyre
    2021.07.29 02:40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 프로필 사진
    111
    2021.08.12 18:03
    안녕하세요 이글 읽으면서 스프린트 2분에서 1분 10초까지 줄였습니다.
    퍼클 dt 센터포와 정도 빌드도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harddrop.com/wiki/Stickspin
    테트리오에서 좋은 빌드라고 하는데 혹시 이 빌드도 올려주실 수 잇을까요?
    • 프로필 사진
      2021.08.12 19:01 신고
      공격을 몰아치기에 좋아서 많이 사용되는 것 같습니다.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https://hse30.tistory.com/1031
  • 프로필 사진
    Holifyre
    2021.09.20 17:14
    요즘 테트리오 때문인지 퍼클에 대한 관심이 높더라고요...
    한국에는 연속 퍼클 관련 글이 아직 부족한 거 같던데, 혹시 관련 글 작성 의향 있으신가요?
    • 프로필 사진
      2021.09.21 00:13 신고
      개막 퍼펙트클리어 빌드는 작성 예정이 없습니다. 영문 위키에 작성이 워낙 잘 되어 있어서, 추가할 내용이 없을 것 같습니다.